2011 국가품질경쟁력 대상

‘품질 경쟁력’은 기업 활동의 영원한 화두이자 생명이다.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 활동의 성장 엔진이라고 할 수 있는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품질 경쟁력 제고 노력이 요구된다.

‘2011 국가 품질 경쟁력 대상’은 기업 경영의 핵심적 가치를 품질 경쟁력 강화에 두고 경영 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운영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려는 경영 전반의 품질 경쟁력을 평가하는 상이다.

모두 5개(충성도·인지도·이미지·만족도·신뢰도) 부문에 걸쳐 전국의 만 2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리서치를 통해 선정했으며 각 부문별 평점이 가장 높은 기업을 뽑았다.

임산부 철분제 ‘쁘띠앤아이언 플러스’
[컴퍼니] 기업 경쟁력 높인 4개 기업 수상
병·의원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전문 브랜드 에이팜(www.apharm.co.kr)은 임산부 전용 철분제 ‘쁘띠앤아이언 플러스’를 출시했다. 임신 중에는 배반 및 태아의 영향으로 혈액량이 늘어나고 말초 혈관에서의 혈액 유출로 임신 전보다 혈액량이 1.5배 증가한다. 따라서 산소를 운반하는 주요 성분인 적혈구 증가가 이에 미치지 못해 상대적으로 적혈구 농도가 떨어지면서 빈혈이 발생한다.

‘쁘띠앤아이언 플러스’는 일반적으로 임산부에게 필요한 철분 하루 섭취 권장량 24mg을 완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철분제다. 한국 임산부 영양 섭취 기준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께 보급하는 맞춤 영양 프로그램 제품으로 12종의 비타민, 6종의 미네랄, 유산균을 함유해 철분 흡수를 돕는다.
[컴퍼니] 기업 경쟁력 높인 4개 기업 수상
무(無)타르·무색소·무향료·무감미료가 특징으로, 임산부가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알약 크기가 새끼손톱보다 작아 목 넘김이 매우 편하다. ‘쁘띠앤아이언 플러스’는 1일 1회 1정씩 물과 함께 섭취해 임산부의 빈혈을 예방할 수 있다.

제품은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실시간 상담도 가능하다. 에이팜의 대표적인 병·의원 전문 제품으로는 쁘띠앤맘(튼살), 아토프리덤(아토피 크림), 닥터뮬수분크림(수분크림), 미셀스카(트러블 흉터 치료제) 등으로 구입 및 제품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나 고객센터(070-8832-1100)에서 하면 된다.

KB국민은행, ‘변화와 혁신’으로 아시아 리딩 뱅크 위상 강화
[컴퍼니] 기업 경쟁력 높인 4개 기업 수상
KB국민은행은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라는 비전 아래 지속적인 변화 추구와 혁신의 노력으로 국내 대표 은행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대한민국 금융 산업을 선도해 미래를 개척한다는 계획이다.

현장 경영을 중시하면서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임직원의 공감대를 유도하고 제도 및 프로세스 등을 영업 지원 중심으로 대폭 개선하는 등의 노력을 펼친 결과 지난해 말에는 5년 연속 국가 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해 자타가 공인하는 고객 만족도 최우수 은행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컴퍼니] 기업 경쟁력 높인 4개 기업 수상
또한 KB의 확고한 영업망과 고객 기반 및 안정적인 재무구조는 세계적인 신용 평가사인 무디스로부터 ‘A1’, 스탠더드앤드푸어스에서 ‘A’, 피치에서 ‘A’를 각각 부여 받아 3대 국제 신용 평가 기관들로부터 시중은행 최고 신용 등급을 인정받고 있다.
민병덕 은행장은 취임 후 ‘그룹변화혁신위원회’를 구성해 조직 전반에 걸친 혁신 과제를 발굴·추진하면서 일상적·소극적 변화에 젖은 관성을 타파해 근원적인 변화와 혁신을 추구했다. 과거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고 급변하는 경영 및 경쟁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해 장기적인 안정 성장을 구현해 시장의 신뢰를 공고히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KB Wise 플랜 적금&펀드’, ‘KB Smart★폰 적금/예금’, ‘KB 국민UP정기예금’, ‘樂star Zone’ 등 다양한 상품들로 무장한 KB국민은행은 “계열사 간 교차 및 협력 마케팅을 강화해 KB금융그룹의 시너지 창출에 기여하고 경쟁 은행과의 과당경쟁을 지양해 시장 선도적 리더십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잠언의료기, 창업 지원자 위한 사업 설명회 개최
[컴퍼니] 기업 경쟁력 높인 4개 기업 수상
개인용 의료기 전문 업체 잠언의료기(대표 최봉규, www.jamun-medical.co.kr)가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사업 설명회를 7월 23일 개최했다. 무료체험관을 통해 직접적인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철저한 사후 관리로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최선을 다하는 잠언의료기는 지난 3월 열린 1차 사업 설명회에 이어 23일 또 한 번 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국내 실버 산업의 성장성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10~2020년 고령 친화 산업의 성장률은 연평균 12.9%에 이른다. 이는 같은 기간 기존 산업 전체 성장률(4.7%)의 3배에 가까운 수치다.
[컴퍼니] 기업 경쟁력 높인 4개 기업 수상
실버산업에 속하는 의료기기(12.1%)와 정보(25.1%) 산업 등의 성장률이 두드러진다고 전망했으며 베이비붐 세대가 70세에 접어드는 2025년부터 또 다른 실버산업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행도 ‘고령 친화 산업의 현황과 과제’라는 보고서에서 우리나라 고령 친화 산업 시장 규모가 2020년에는 148조6000억 원으로 2002년에 비해 12배 이상 급팽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잠언의료기는 사업 설명회를 통해 의료 기기 산업의 전망을 알리고 개인용 조합 자극기 ‘귀족(貴族)’, 의료 물질 생성기 ‘잠언-ion水(이온수기)’, 의료용 레이저 조사기 ‘잠언-Doctor(잠언닥터)’ 등의 제품들을 소개해 지점을 확장할 계획이다.

베이비드림 ‘모유 체험 젖병’

[컴퍼니] 기업 경쟁력 높인 4개 기업 수상
친환경 유아 용품 전문 제조 업체 베이비드림(대표 박주성, www.babydream.kr)은 아기들에게 안전하고 기능적인 젖병을 개발해 국내 및 해외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모유 체험 젖병’은 우유와 헛 공기를 구분해 배앓이의 주원인인 헛 공기 유입을 사전에 차단해 아기의 복부에 가스가 차 통증을 일으키는 일이 없다.
[컴퍼니] 기업 경쟁력 높인 4개 기업 수상
또 모유 체험 젖병은 한국 아기들의 구강 구조 특징에 맞게 설계돼 모유와 침이 잘 섞이도록 해주기 때문에 소화 장애를 줄여 성장과 발육을 도와주는 기능성 젖병이다.

환경호르몬 비스페놀-A(BPA)가 전혀 없는 폴리에테르설폰(PES)으로 만들어 안전성이 뛰어나고 내열 온도가 섭씨 180도로 열에 강하기 때문에 높은 온도에서 열탕 소독을 해도 변형되거나 균열이 없다.

젖병을 삶았을 때 발생되는 환경호르몬 걱정도 없어 아기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안전성 검사에 합격한 젖병으로 세균에 대한 99.9% 항균력을 지녀 소독하거나 삶지 않아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베이비드림은 환경부장관 표창, 보건복지 국회의장 표창, 아름다운 기업 대상 수상, 대한민국 혁신 경영인 대상 등의 수많은 상을 수상한 바 있다.

장진원 기자 jj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