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친구의 친구는 당신의 미래다


◆친구의 친구 : 인생과 커리어가 바뀌는 ‘약한 연결’의 힘
데이비드 버커스 지음 | 장진원 엮 | 한국경제신문 | 1만6000원

하버드대의 사회학 박사 니콜라스 크리스타키스는 부부 중 한 사람이 아프면 배우자 역시 병을 얻게 되는 경우가 많은 ‘미망인 효과’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혼인 관계가 건강에 그렇게 큰 영향을 끼친다면 그 밖의 인간관계들은 어떨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만약 ‘당신의 친구’가 비만해지면 앞으로 2~4년간 당신의 체중이 늘어날 가능성이 45% 높아진다고 한다. ‘당신의 친구의 친구의 친구’가 비만해지면 당신의 체중이 증가할 확률은 우연히 체중이 늘어날 확률보다 여전히 10% 더 높다.

흡연율에 대해서도 유사한 결과를 얻었다. ‘당신의 친구’가 흡연자라면 당신이 흡연자일 가능성은 61% 더 높고 ‘당신의 친구의 친구의 친구’가 흡연자라면 당신이 흡연자일 가능성은 11% 더 높다. 영향을 받는 것은 물리적 건강만이 아니라 기분과 정신 건강에도 적용된다. 행복한 사람에게 연결돼 있다면 자신이 행복해질 확률은 15% 정도 더 높았고 친구의 친구의 친구는 행복해질 확률이 6% 더 높았다.


우리는 누구나 친구·가족·동료, 기타 여러 방식으로 구성된 커다란 사회연결망들 속에 포함돼 있다. 크리스타키스 박사는 행복에서 비만까지 이르는 다양한 특질들이 어떻게 사람들 사이에서 전파되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연결망 속 자신의 위치가 스스로도 알아차리지 못한 방식으로 어떻게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보여줬다.


‘싱커스 50’ 선정 미래 경영을 선도할 차세대 사상가로 불리는 데이비드 버커스는 이 책에서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네트워킹에 대한 전통적이고 통념적인 사고가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밝힌다. 또한 이미 우리가 갖고 있는 자원인 ‘약한 연결’의 힘으로 당신의 업무와 커리어를 훨씬 더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 역시 소개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네트워킹을 바라보는 당신의 시각을 완전히 바꿔 놓는 것에 있다. 네트워킹은 단순히 ‘다음 고객’이나 ‘다음 일자리’를 찾는 차원이 아니다. 인적 네트워크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또 그것을 어떻게 작동시키는지를 깨닫고 그보다 더 넓은 차원에서 당신의 네트워크가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해야 한다. 우리는 이 책에서 네트워킹을 통해 자신을 성장시키는 관계 맺기의 기술과 자신의 세계를 확장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아느냐가 아니다. 누구를 아느냐다.’


리프킨은 세계 최고의 네트워킹 능력자다. 2011년 포천은 리프킨을 ‘세계 최고의 네트워커’로 선정했다. 조사 결과 그가 포천이 선정한 ‘포천 500대 기업’, ‘40세 이하 기업인 40’,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50인’ 등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인물들과 누구보다도 가장 많이 연결돼 있었기 때문이다.

그가 남과 다른 점은 그가 인적 네트워크라는 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리프킨은 인적 네트워크가 연락처들의 단순한 집합이 아니라 연락처와 연락처 사이의 연결 관계를 그린 ‘지도’라는 것을 알았다. 당신이 한 개인으로 어떤 사람이냐는 것은 당신을 둘러싼 네트워크의 영향을 받는다. 더 중요한 사실은 그 모든 것이 당신이 알지 못하는 방식으로 일어났다는 것, 그리고 이미 ‘약한 연결’이라는 자원을 많이 갖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우리는 거대한 네트워크 안에 이미 ‘포함되어’ 있고 따라서 네트워크라는 바다에서 항해하는 법을 배우면 된다. 항해를 잘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네트워크 안에 누가 있는지 주의를 기울여라. 누구와 어떻게 연결되느냐에 따라 우리는 완전히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친구의 친구가 당신의 미래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마현숙 한경BP 출판편집자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215호(2019.03.11 ~ 2019.03.17)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