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line news 제 호 (년 월)

예비 중학생 반 편성 배치고사, 이렇게 준비하자



겨울방학이 끝나는 동시에 입학을 앞둔 예비 중1 학생들은 상급학교에 대한 기대감과 불안감으로 들떠있을 때이지만 마음을 다잡고 진학에 대비해야 한다. 예비 중1 학생들은 이달 말에서 2월 초까지 학교 배정을 받고 2월 중순에는 배정된 중학교 별로 반 편성 배치고사를 치르게 된다.

중학교 내신 성적에는 반영되지 않지만 학교생활의 첫 단추를 끼우고, 선생님들에게 첫인상을 심어 주는 시험이라는 점에서 학생과 학부모들은 많은 부담을 느낀다.

나인스쿨 복진환 대표는 “반 편성 배치고사를 위한 대비는 시험공부가 아닌 초등학교에서 배웠던 내용을 복습하고 자신의 현재 실력을 점검하는 기회가 되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으며 복습을 통한 자신감으로 중학교 과정을 시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 자연스럽게 시험에도 대비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이에 따라 생방송 온라인 교육업체 ‘나인스쿨’은 반 편성 배치고사의 주요 내용과 시험대비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반 편성 배치고사란 입학 예정인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습능력을 평가해 고른 성적분포로 각 반에 배정하기 위해 치르는 시험이다 출제 범위는 초등학교 6학년 교과 내용에 한정되며 선행학습을 조장할 우려가 있어 중학 교과과정에 대한 내용은 범위에서 제외된다.

시험 시기는 학교별로 차이가 있으며, 배정받은 중학교의 예비소집 일에 시험날짜와 시험시간, 과목, 범위 준비물 등 시험에 관련 내용을 알 수 있다. 대부분 국어와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주요 과목의 시험을 치르며, 시험 범위는 초등학교 6학년 전 범위를 다루지만, 학교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과목과 시험 범위를 미리 확인하여 대비하는 것이 좋다.

그 동안 공부해 왔던 교과서, 자습서를 가지고 전체적으로 복습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시험준비를 위한 요점노트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변화된 환경 속에서 시험을 치르게 되므로 정해진 시간 내에 문제를 푸는 연습이 꼭 필요하며 기출문제 및 시험 현황은 예정 학교의 홈페이지 등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다루지만, 중학교에서의 출제방식은 다소 다르므로 시험출제방식과 문제유형을 파악해야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

예비 중학생을 둔 학부모들은 변환된 학습 환경과 늘어난 과목과 수업시간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대비해 주는 것이 자녀를 위해 더 중요할 수 있다. 나인스쿨의 학생을 위한 학습방법과 학부모를 위한 학습지도 무료상담을 통해 학습계획을 세워 볼 수도 있다.


조희태 기자 hilee@hankyung.com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입력일시 : 2016-05-26 16:11

가장 기대되는 인터넷전문은행의 서비스는 무엇입니까.
투표하기 결과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