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퍼니 제 1133호 (2017년 08월 16일)

[신간] 고뇌하는 직장인들 필독서 '왜 출근하는가'

- 매일 아침 되새기는 직장 생활의 이유







[한경비즈니스=김서윤 기자] # 직장은 단순히 일만 하고 월급을 받는 장소가 아니다. 직장에는 문화가 있고, 동료와 관계가 녹아 있으며, 고객과 사업 파트너가 있다. 수많은 관계가 집중된 곳이다. 따라서 직장을 바꾸면 이 모든 것을 바꿔야 한다. 그런데 문화나 관계는 쉽게 바꿀 수 있는 게 아니다. 상당한 시간과 비용, 노력을 투입해야 한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투입비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그런 점에서 상황을 따라가는 이직은 신중해야 한다. 이직은 경력 관리에서 쓸 수 있는 몇 장 안 되는 카드다. 만약 경력 발전에 꼭 필요한 이직이 아니 라면 힘들어도 견뎌야 한다.

- ‘회사를 옮기는 것만이 해답일까중에서

 

한국 최대 헤드헌팅 회사 커리어케어의 회장이 직장생활에서 고민하고 갈등하는 30대 직장인을 위해 어드바이스를 풀어놓았다.

 

이 책 왜 출근하는가’(21세기북스)는 직장생활을 하는 근본적인 이유와 회사의 본질에 대한 답을 담은 커리어 조언서로 30, 그중에서도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직장 초년생과 직장생활의 의미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직장인을 위한 다양한 팁을 담았다.

 

언론인으로서, 경영자로서, 그리고 기업에 핵심 인재를 추천하는 헤드헌팅회사의 대표로서 저자 신현만이 경험하고 느낀 것 가운데 젊은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들, 여전히 흔들리고 망설이고, 계속 갈 것인지 멈출 것인지 고민하는 직장인의 고민에 대한 답이다.

 

그에 따르면 직장을 일한 대가로 월급을 받는 곳으로만 바라봐서는 안 된다. 직장인들이 자신의 가치를 추구하는 곳은 결국 직장이기 때문이다. 이는 곧 직장생활에 가치를 부여해야 내 삶의 가치를 찾을 수 있다는 의미다. 누가 뭐래도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은 내가 선택한 곳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 스스로에 대한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라도 직장생활에서 의미를 찾아야 한다.

 

왜 출근하는가라는 고민은 결국 내 가치를 어떻게 높일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이어진다. 가치에 따라 회사에서의 역할과 권한, 보상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 달라진 권한과 보상은 직장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이 책이 강조하는 최고의 경쟁력은 결국 차별화다. 나를 차별적 존재로 만드는 것이야말로 내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 직장생활에 가치를 부여해야 내 삶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저자의 저서로 사장의 생각’, ‘보스가 된다는 것’, ‘능력보다 호감부터 사라’, ‘회사가 붙잡는 사람들의 1% 비밀’, ‘입사 후 3’, ‘20대가 끝나기 전에 꼭 해야 할 21가지’, ‘이건희의 인재공장’, ‘장수기업 장수상품등이 있다.

 

 socool@hankyung.com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입력일시 : 2017-08-25 15:28

가장 기대되는 인터넷전문은행의 서비스는 무엇입니까.
투표하기 결과보기

배너
콘텐츠 제작문의
파리바게트
파리바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