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자]
-삼성전자·LG전자 2018년형 노트북 출시
-경상대 인권·사회 발전연구소, 청년실업 연구총서 발간
-아모레퍼시픽그룹, 홀리데이 에디션 출시
대신증권, 업계 최저 수수료·운용보수 0% ‘로보어드바이저’
대신증권은 업계 최저 수준의 수수료를 자랑하는 ‘로보어드바이저‘를 자문형·펀드형·일임형 랩 등 3가지 유형으로 선보이고 있다. 이 상품은 별도의 운용 보수 없이 수익이 나면 수익금의 10%를 성과 보수로 받는 성과 보수형 상품이다. 운용 책임을 강화하고 고객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 도입했다. 자문형 수수료는 무료, 펀드형의 판매 수수료는 0.05~0.1% 수준이다.

로보어드바이저 전용 사이트인 ‘대신의 한 수(www.daishin-robo.com)’에서 수수료 계산기를 통해 수수료를 비교 분석해 볼 수 있다. 투자금액·기간·수익률 등 고객이 원하는 조건으로 상품에 가입했을 때 항목별로 비용이 어느 정도 발생하는지 알려준다.

자문형 상품에서는 자동 주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자동 주문 서비스는 고객의 투자성향에 따라 제공되는 상장지수펀드(ETF) 포트폴리오를 고객이 클릭 한 번으로 간편하게 매수·매도할 수 있는 서비스다. 5분 단위로 주문을 체크해 미체결된 수량을 자동으로 체결해 주는 특징도 있다.

그 대신 로보어드바이저는 머신 러닝 기법과 블랙-리터만 모형을 통해 미래 수익률을 예측하고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 최소 가입 금액은 펀드형은 제한이 없고 일임형 랩은 300만원이다. 펀드 운용은 대신자산운용에서 담당한다.

◆삼성전자·LG전자 2018년형 노트북 출시
대신증권, 업계 최저 수수료·운용보수 0% ‘로보어드바이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2018년형 노트북 신제품’을 각각 출시한다. ‘삼성 노트북 펜’은 갤럭시 노트에 적용된 것과 같은 ‘S펜’을 쓸 수 있고 360도 회전 터치식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태블릿식 노트북이다. 12월 22일 공식 출시되고 가격은 180만원대에서 220만원대까지다.

한 번 충전으로 최장 31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는 2018년형 ‘LG 그램’은 미국 국방부 신뢰성 테스트를 통과해 일명 ‘밀리터리 스펙’의 내구성을 갖췄다. 가격은 145만원에서 220만원대이고 12월 15일부터 예약 판매에 들어가 1월 초 출시 예정이다.

◆경상대 인권·사회발전연구소, 청년실업 연구총서 발간
대신증권, 업계 최저 수수료·운용보수 0% ‘로보어드바이저’
악화 일로를 걷고 있는 청년실업, 다른 국가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경상대 인권·사회발전연구소는 청 실업 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을 담은 ‘청년실업, 노동시장, 그리고 국가 : 학제 간·국가 비교’를 발간했다.

이 총서는 학제 간 접근을 통해 청년실업 문제가 경제학·사회학·심리학·사회복지학에서 어떻게 다뤄지고 있는지 살펴봤다. 또 영국·독일·일본·프랑스 등 청년실업에 대한 국가별 특징 및 대응을 비교했다. 이를 통해 한국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밝히는 데 초점을 뒀다. 심창학 엮음·경상대 인권사회발전연구총서·도서출판 오름

◆아모레퍼시픽그룹, 홀리데이 에디션 출시
대신증권, 업계 최저 수수료·운용보수 0% ‘로보어드바이저’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연말을 맞아 구성부터 가격대까지 다양한 ‘홀리데이 에디션’을 출시했다. 먼저 아모레퍼시픽은 ‘아이디얼 블룸 파운데이션 쿠션 SPF34/PA++’과 전용 브러시로 구성된 리미티드 에디션을 출시했다.

라네즈는 열광적인 파티를 연상하게 하는 ‘딜라이트, 팝’ 컬렉션을 출시했다. 이 컬렉션은 라네즈의 글로벌 베스트셀러 제품인 ‘비비쿠션 화이트닝’, ‘쿠션 블러셔’,‘투톤 틴트 립 바’와 ‘아이디얼 섀도 쿼드’로 구성돼 있다. 헤라도 ‘라이트 스플래시’ 라인을 한정 출시하기로 했다.

김영은 기자 kye021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