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 부동산 투자, 흐름이 정답이다]
-흐름을 읽는 데이터·차트 분석…셀프 투자법 ‘대방출’

[한경비즈니스=전준석 한경BP 편집부 주간] 많은 사람이 부동산 투자를 위한 공부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갈증을 느끼고 있다. 또 무언가 배우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만 쉽게 자기 것으로 만들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부동산 투자, 흐름이 정답이다’의 저자 김수현 씨는 바로 사람들의 ‘조급한 마음’ 때문이라고 말한다.
막막했던 부동산 투자, 이렇게 해보자
◆경험과 지식, 단기간에 쌓이지 않아

부동산 투자는 지금 당장이라도 할 수 있지만 경험과 지식을 쌓는 것은 단시간에 되는 것이 아니다.

부동산은 큰 맥락으로 보면 도시와 인구, 사회와 경제 그리고 정치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잡하게 얽혀 가격이라는 독특한 결과를 발생시키는 분야다. 이런 부분들을 일반인들이 단시간에 체득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므로 조급함을 버리고 멀리 내다보고 접근해야 한다.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숲은 광활하고 아름다워 평온하기 그지없지만 나무만을 바라보게 된다면 나무 그 자체만 보이기 때문에 숲의 아름다움을 알지 못한다. 그래서 투자를 하려면 먼저 숲을 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진정한 투자자는 자산 축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자산 축적의 목적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방어’, ‘안정된 노후’, ‘자녀의 교육’, ‘경제적 자유의 시간을 갖기 위해’ 등 다양할 수 있다. 어떠한 이유든 자산을 축적해야 인간답게 살 수 있다. 우리는 인간답게 대접받기 위해서라도 자산 축적을 위한 투자를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부동산 가격은 왜 상승하고 하락하는 것일까.’ ‘부동산 투자는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 걸까.’
부동산 책 몇 권만 읽어보면 이 물음에 대한 답은 쉽게 찾을 수 있다. 만약 서점에 갈 시간이 없다면 부동산 관련 블로그의 글들만 읽어 봐도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그 글들을 읽은 사람들의 반응이 다르다는 것이다. 그냥 읽고 넘어가는 사람이 있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호기심과 궁금증을 가지고 계속 파고든다. 전자인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도 그 자리에 머물러 있고 후자인 사람들은 시장 분석을 멋지게 하고 스스로 투자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부동산 가격이 오르는 이유는 그렇게 많지 않다. 그 원인을 파헤치게 되면 부동산 가격이 오르는 원리를 이해하게 된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주입식 공부만 하지 원인을 스스로 분석해 보지 않는다.

이미 그려져 있는 차트를 눈으로 보고 이미 분석된 글을 읽는 것은 부동산 공부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본인이 직접 차트도 그려보고 분석도 해보고 본인만의 생각을 정리해야 시장의 흐름이 조금은 보이기 시작한다.

이 책의 내용을 순서대로 실행해 본다면 시장의 흐름이 조금은 보일 수 있을 것이다. 부동산 투자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묻는다면 이 책이 그 질문에 대한 답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