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사회가 던지는 부정적 신호를 차단하고 진정한 재능을 발견하는 법


[한경비즈니스=황혜정 한경BP 출판편집자] 1995년 심리학자 클로드 스틸은 특별한 현상을 발견한다.

공부를 못하는 학생들에게 ‘너는 공부를 못한다’는 주변의 신호들을 차단하자 성적이 상위권까지 올라간 것이다. 학생들이 얼마나 지능이 높은지, 사고력이 뛰어난지를 확인할 필요도 없었다.

공부를 못하는 학생들이 일상처럼 받았던 교사들의 무시, 은연중 있었던 동료 학생들의 집단적 무시 그리고 스스로 못한다고 생각했던 신호들을 차단시켜 버렸을 뿐인데 교실 뒷자리의 학생들은 놀라운 속도로 바뀌었다.

환경은 매일 거대한 신호를 만든다. 교실 뒷자리에 앉은 학생들이 공부를 열심히 한다면 얼마나 웃겨 보일까. 하위권 학생들은 사실 의욕적으로 교과서를 펼치지 못한다.

반면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은 자신이 우등생이라는 기대에 도취돼 더 열심히 한다. 교사가 그들을 바라보는 관점은 다르다. 다른 학생들도 그들을 똑똑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신호’가 된다.

하버드대에는 똑같은 수업을 들으면서도 자신들은 다른 하버드생들과 다르다고 선을 긋는 집단이 있다. 그들은 하버드에서도 가장 폐쇄적인 투자자 집단인 ‘블랙 다이아몬드’다. 그들은 사회가 기대하는 성공 곡선을 따라가지 않는다. 입학 순간부터 월스트리트에 투자하며 제2의 워런 버핏이라는 꿈을 그려 간다.

그리고 그들은 애초부터 다른 씨앗이었던 것처럼 월스트리트에서 화려하게 성공한다. 하버드대는 이들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하버드대 최고 교육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는 ‘블랙 다이아몬드’와 같이 한 분야에 깊게 빠져드는 집단을 지켜보며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었던 성공의 공식은 잘못됐다고 결론 내린다.

블랙 다이아몬드의 성공 공식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의 저자는 다양한 사례와 연구 내용을 근거로 들며 부정적 신호에 대한 차단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저자 역시 어린 시절, 주변의 부정적 신호로 인해 난독증을 얻고 또 극복하는 과정에서 얻은 경험과 통찰을 통해 ‘신호’에 대한 관심이 시작됐고 오랜 조사를 시작했다.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들은 성장하면서 본인을 특별하게 만드는 신호보다 그저 계속 평범하게 살도록 유도하는 신호를 받게 된다.

평범한 신호를 받는 학생들은 아무도 “내가 똑똑하니까”라고 말하지 않는다. 반대로 “나는 평범하니까”라고 말하는데 익숙해지는 것이다. 그리고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한 뒤 자신의 분야에 대한 깊은 몰입이 요구된다.

차단과 깊은 이해가 가져다주는 빛 또는 힘. 다시 말해 ‘블랙 다이아몬드(Black Diamond)=차단(Block)×깊은 이해(Deep)’다. 이것이 바로 저자가 발견한 이 시대의 가장 강력한 성공 공식이다.

부정적인 평을 듣던 야구 선수 페드로이아가 슈퍼스타가 될 수 있었던 비결, 학업 성적이 좋지 않았던 키신저가 불과 몇 년 만에 하버드대를 최우수 성적으로 졸업하고 성공의 길을 걸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똑같은 최악의 환경에서 어떤 이는 테러리스트가 되고 또 다른 이는 하버드대 최연소 교수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에는 세상의 많은 블랙 다이아몬드들이 새로운 성공을 밝히는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독자들은 사회가 평가한 성적 그대로를 자신의 한계로 생각해 왔던 것을 버리고 신호를 차단할 수 있는 용기와 자신의 분야에 깊어질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블랙 다이아몬드’는 하버드대생들이 만든 단어이기도 하지만 불모지였던 아프리카에서 새롭게 성장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단어이기도 하다. 이제 우리도 그 신호를 강하게 성장시켜야 할 것이다.

자신이 걷는 분야를 통해 이 세상을 보다 의미 있게 바꿀 수 있다는 초월적 신념과 믿음 그리고 자신이 걸어가는 발걸음들이 모두 의미가 있다는 것을 인지할 때 우리는 적대적인 많은 환경 신호 앞에서 단단해질 수 있고 또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195호(2018.10.22 ~ 2018.10.28)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