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책]
[이 주의 책] 초격차 외
◆초격차
권오현 지음 / 쌤앤파커스 / 1만8000원


최근 10여 년간 탁월한 리더십으로 삼성전자를 이끈 실질적 수장 권오현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회장이 조직 경영 의 비결을 풀어 놓는다. 저자는 1985년 미국 삼성반도체연구소 연구원으로 처음 삼성에 입사해 삼성전자 회장 자리까지 오른 신화적 인물이다. 이 책은 저자가 조직의 시스템을 만들고 진두지휘하면서 발휘한 리더십의 진면목을 명쾌하게 보여준다.

‘초격차’는 리더$조직$전략$인재라는 4가지 핵심 키워드를 기본으로 기술은 물론 조직$시스템$공정$인재 배치$문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문에서 그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격(格$level)’을 높이는 최고의 전략들을 밝힌다.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집념, 한계를 뛰어넘어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격’의 차이를 만드는 불변의 원칙들은 무엇일까. 기업의 리더는 물론 더 성장하고 더 진화된 조직과 기업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이라면 읽어야 할 책이다.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유발 하라리 지음 / 전병근 엮음 / 김영사 / 2만2000원

유발 하라리가 이번에는 현재의 인류를 살펴본다.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은 환멸$일$자유$평등$종교$이민$테러리즘$전쟁$교육$명상 등 21가지 테마로 나눠 불확실하고 복잡한 세계에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세계를 만들기 위한 새로운 청사진을 제시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신기술이 야기할 모든 영향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주로 그것이 초래할 위협과 위험을 조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민족과 종교, 인종주의에 갇혀 반목하고 있는 인류의 오늘은 어떤 내일을 만들어 갈 것인지 그 해법을 제시한다.

◆무조건 심플
리처드 코치$그레그 록우드 지음 / 오수원 역 / 부키 / 1만8000원

전 세계 36개 언어로 번역되어 100만 부가 넘게 팔린 ‘80/20 법칙’의 저자 리처드 코치는 ‘단순하고 기본적이면서 명쾌하고 품격 있는’ 비즈니스 법칙을 찾기 위해 40여 년 동안 노력했고 마침내 ‘비즈니스라는 먹이 사슬의 꼭대기에 위치할 수 있는’ 단순화 전략을 정립했다. 최근 100년 동안 비즈니스 역사 속에서 커다란 성과를 거둔 단순화 기업의 사례는 셀 수 없이 많다. 이 책은 다양한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단순화 전략의 정의와 방법, 성과를 면밀히 분석한다. 그리고 독자의 비즈니스가 단순화 실행에 적합한지, 성공 가능성은 얼마일지 진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
백세희 지음 / 흔 / 1만3800원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는 10년 넘게 기분부전장애(가벼운 우울 증상이 지속되는 상태)와 불안장애를 겪으며 정신과를 전전했던 저자와 정신과 전문의와의 12주간의 대화를 엮은 책이다. 지독히 우울하지도 행복하지도 않은 애매한 기분에 시달렸고 이러한 감정들이 한 번에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해 괴로웠던 저자는 2017년 잘 맞는 병원을 찾아 약물치료와 상담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겉보기에는 멀쩡하지만 속은 곪아 있는 사람들, 불안 속에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제까지 간과하고 있었지만 본인으로부터 나오고 있을지 모를 또 다른 소리에 귀 기울여보게 한다.

◆중국 마케팅, 리셋하라
설명남 지음 / 이은북 / 1만5800원


전 세계의 기업들이 탐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중국 시장은 쟁쟁한 글로벌 브랜드와 강건한 로컬 브랜드가 경쟁하는 군웅할거의 마케팅 현장이다. 여러 브랜드들이 떠오르고 사라지는 중국에서 우리 브랜드도 부침을 겪고 있는 중이다. 저자 설명남은 제일기획 입사 후 국내 브랜드 마케팅 전략 업무를 거쳐 약 10년간 삼성전자, 한국타이어, 오리온 등의 글로벌 마케팅 업무를 담당했으며 2013년부터 5년 동안 북경에서 제일기획 중국 법인의 주재원으로 일했다. 날카롭고 섬세한 촉을 가진 광고 회사의 플래너로 한국 브랜드의 부침이 가장 심했던 시기에 중국 현지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우고 집행하면서 직접 체험하고 깨달은 내용을 담았다.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191호(2018.09.17 ~ 2018.09.23)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