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이라면 사족을 못 쓰는 빵순이, 빵돌이여! 그동안 똑같은 맛의 프랜차이즈 제과점 빵 먹느라 얼마나 마음고생, 혀 고생을 했는가.
궁극의 빵 맛을 찾아 헤매는 그대들에게 전국의 넘버원 빵집 리스트를 공개한다. 한 입 베어 물면 두 눈이 ‘띠용~’ 하는 세상에 하나뿐인 빵 맛을 보여주마.


식빵의 전설 - 서울 김진환 제과점
[넘버원 베이커리 가이드] 빵이라면 하악하악, 빵순이 홀리는 기막힌 빵집 10
서울 강북 최대의 번화가 홍대에서 프랜차이즈 제과점을 꺾고 오로지 우유식빵 하나만으로 빵순이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는 김진환 제과점. 낡은 간판에 외관은 허름하지만 인기는 남부럽지 않다. 이 집의 라인업은 부드러운 향과 질감의 우유식빵 그리고 아몬드 소보로빵, 이렇게 달랑 두 가지다. 그나마 아몬드 소보로는 한정 판매라 오후에 가면 살 수가 없다. 우유식빵은 취향에 따라 슬라이스 혹은 통 식빵으로 주문할 수 있다. 15년 동안 한 자리에서 김진환 제과점을 운영해 온 제빵사 김진환 씨는 자주 들어오는 분점 제의를 모두 거절한다고 한다. 같은 재료라도 만드는 사람이 다르면 다른 맛이 난다는 것이 사장님의 지론. 무작정 이곳에 간다고 빵을 바로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줄 서서 기다리는 사람이 늘 있고, 줄을 서도 빵을 살 수 없는 경우도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 위치 : 서울 마포구 동교동 186-22
● 영업시간 : 평일 오전 9:30~오후 5:30(토:~오후 4:00)
● 휴일 : 일요일
● 가격 : ① 식빵- 3200원 ② 아몬드 소보로- 1100원
● 연락처 : 02-325-0378
★ 빵순이 팁 : 우유식빵은 잼 없이 그냥 먹어야 제맛을느낄 수 있다.



세상에! 부추빵이라니 - 대전 성심당
[넘버원 베이커리 가이드] 빵이라면 하악하악, 빵순이 홀리는 기막힌 빵집 10
대전 성심당은 전국 3대 빵집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곳이다. 특히 도전적인 신메뉴 개발로 유명하다. 쫄깃쫄깃한 토요빵, 삼각김밥튀김 등 다른 곳에서 보지 못한 특이한 메뉴들이 많다. 특히 부추빵과 튀김 소보로는 이 집의 대표적인 인기빵. ‘안 먹어본 사람은 있지만 한 번만 먹은 사람은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맛의 위엄을 자랑한다. 부추빵은 만두처럼 빵 안에 두부와 부추가 들어 있고, 튀김 소보로는 기름에 튀긴 소보로 안에 팥소가 들어 있다. 1956년 개업 이래 2대째 내려오고 있는 성심당은 2013년 부산 롯데백화점에 2호점을 낼 정도로 승승장구 중이다.

● 위치 : 대전시 중구 은행동 145
● 영업시간 : 오전 8:00 ~ 오후 10:00
● 휴일 : 연중무휴
● 가격 : ① 부추빵 - 1800원 ② 튀김 소보로 - 1500원, 6개 세트 - 만 원
● 연락처 : 042-256-4114
★ 빵순이 팁 : ① 성심당의 몇몇 제품은 대전 지역에 한해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주문이 가능하다.
② 튀김 소보로는 우유와 먹을 때 그 맛이 일품!




진정한 수제 파이란? - 대구 프라리네
[넘버원 베이커리 가이드] 빵이라면 하악하악, 빵순이 홀리는 기막힌 빵집 10
프랑스 파티쉐 양성학교 르 꼬르동 블루 출신의 제빵사가 만드는 수제 파이 전문점이다. 맛으로 전국 톱으로 손꼽히는 것은 물론, 가격 대비 성능비가 최고라는 칭찬까지 독차지하고 있다. 프라리네의 파이들은 4분의 1 조각으로 판매되고 있다. 네 조각으로 한 판의 케이크처럼 포장해 갈 수도 있다. 명심할 것은 파이 나오는 시간에 맞춰 가지 않으면 모두 동이 나 버려 헛걸음할 수도 있다는 것. 다행히 전화 예약이 가능하다. 치즈, 호두, 당근, 초코 등 각 파이들이 나오는 시간도 모두 다르니 전화 문의 후 방문하는 게 여러모로 안전하다.

● 위치 : 대구시 남구 대명2동 1799-5
● 영업시간 : 오전 10:00 ~ 오후 8:00(주말 ~오후 7:00)
● 휴일 : 일요일
● 가격 : ① 치즈, 호두파이 - 3500원 ② 그 외 파이 - 3000원
● 연락처 : 053-654-0522
★ 빵순이 팁 : ① 서로 다른 맛의 네 조각 파이들을 한 판으로 포장해 먹어 보자. 내 입맛에 가장 잘 맞는 파이 고르기! ② 치즈, 호두가 가장 인기 있는 파이. 그래서 하루에 두 번 굽는다. 나머지 파이들은 하루에 한 번만 굽는다. ③ 모든 음료는 단돈 1000원!



엄마 아빠도 즐겨 먹었다고? - 진주 수복빵집

걸쭉한 팥물을 찐빵 위에 들이부어 주는 수복빵집. 팥소가 들어 있는 두 입 크기의 작은 찐빵을 달콤한 팥물에 찍어 먹는다. 사시사철 사람들이 몰리기 때문에 오픈시간에 맞춰 가야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다. 30년도 훌쩍 넘은 이곳 빵집은 인테리어부터 맛집의 풍모를 과시한다. 메뉴도 딱 네 가지뿐. 특히 어린아이 주먹 크기의 팥빵에 꿀을 바르고 깨를 뿌린 겨울철 메뉴 꿀빵과 다른 재료 없이 계피물과 팥 그리고 얼음이 전부인 여름철 메뉴인 팥빙수가 투톱이다. 프랜차이즈 제과점에선 볼 수 없는 완전히 색다른 빵이다.

● 위치 : 경상남도 진주시 평안동 151
● 영업시간 : 오전 11:30 ~ 재료 소진 시 마감
● 휴일 : 일요일
● 가격 : ① 찐빵(6개) - 3000원 ② 꿀빵(5개) - 5000원 ③ 팥빙수 - 5000원 ④ 단팥죽 - 5000원
● 연락처 : 055-741-0520
★ 빵순이 팁 : ① 찐빵과 꿀빵은 재료가 떨어지면 즉시 마감이니 전화 후 방문하길.
② 자칭 팥 마니아라면 반드시 들러야 할 곳.



얼려먹는 수제 초코파이! - 전주 풍년제과
[넘버원 베이커리 가이드] 빵이라면 하악하악, 빵순이 홀리는 기막힌 빵집 10
전주에 가면 전주비빔밥과 함께 꼭 먹어 봐야 한다는 풍년제과의 초코파이는 수제라서 맛이 더 진하다는 풍문. 하루에 5000개가 팔린다는 이 초코파이는 크림과 잼이 들어가 굉장히 달달하다. 우유나 커피와 함께 먹으면 단맛을 덜고 풍미를 높일 수 있다고. 땅콩전병을 최초로 개발한 곳도 이 풍년제과다. 오독오독 씹어 먹는 과자에서 고소한 맛이 느껴지는 땅콩센베가 그 주인공. 한옥마을 안에도 풍년제과가 생겨 여행 중에 애써 시내까지 나올 필요 없이 모든 빵을 쉽게 맛볼 수 있다.

● 위치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경원동1가 40-5
● 영업시간 : 오전 9:00 ~ 오후 10:00
● 휴일 : 연중무휴
● 가격 : ① 초코파이 - 1600원, 10개 세트 - 만 원 ② 땅콩센베 - 7000원
● 연락처 : 063-285-6666
★ 빵순이 팁 : ① 여름에도 녹지 않는 초코파이.
단, 체온이나 직사광선은 피해야 한다.
② 냉동실에 반나절 정도 넣어 약간 얼렸다가 따뜻한
커피나 우유와 함께 먹으면 그 맛이 환상!



미슐랭가이드도 인정? - 안동 맘모스제과
[넘버원 베이커리 가이드] 빵이라면 하악하악, 빵순이 홀리는 기막힌 빵집 10
맛집에 관한 세계적인 기준인 ‘미슐랭가이드’에 최고 별점인 별 3개를 받은 빵이 있다. 바로 안동 맘모스제과의 크림치즈빵. 파슬리 가루가 솔솔 올려져 있는 크림치즈빵은 결이 쫀쫀하고 크림치즈가 슈크림처럼 부드러워 한번 맛보면 반드시 다시 찾게 된다고. 유자파운드와 호두 슈크림, 단팥빵 역시 늘 많은 손님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는 빵이다. 좋은 재료를 쓴다는 경영 원칙 아래 40년간 반조리 제품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빵이 나오는 즉시 동이 나기 때문에 시간을 넉넉하게 잡고 기다려야 한다.

● 위치 : 경북 안동시 남부동 164-1
● 영업시간 : 오전 8:00 ~ 오후 11:00
● 휴일 : 연중무휴
● 가격 : ① 크림치즈빵 - 2000원 ② 유자 파운드 - 만3000원 ③호두 슈크림 - 2000원
● 연락처 : 054-875-6000
★ 빵순이 팁 : ① 너무 일찍 가거나, 너무 늦게 가면유명한 빵은 맛보기가 힘들다. ② 안동시내의 본점은 늘 사람들이 줄을 서서 빵이 나오길 기다린다. 줄을 서기싫다면 송현동의 분점으로 직행할 것. 빵 맛은 똑같다.



단팥빵, 야채빵의 최고봉 - 전북 군산 이성당

전북 군산의 이성당은 전국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이다. 전국 3대 빵집을 꼽을 때 첫손에 꼽히는 곳. 특히 단팥빵과 야채빵을 먹으려면 줄을 길게 서야 한다. 줄이 너무 길어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종이컵 빙수를 나눠 줄 정도로 손님이 많다. 달지 않게 살짝 으깨진 팥의 질감이 일품인 단팥빵과 야채가 듬뿍 들어간 야채빵은 1인당 구매 제한이 있을 정도로 인기다. 전화와 직접 방문으로 대량 택배 주문이 가능하지만 주문 시점에 따라 발송일이 정해져 있어 까딱하면 한 달 뒤에 받을 수도 있다. 박스 값 1500원을 따로 받는 것도 기억할 것.

● 위치 : 전라북도 군산시 중앙로1가 12-1
● 영업시간 : 오전 7:30 ~ 오후 10:00
● 휴일 : 첫째, 셋째 주 일요일
● 가격 : ① 단팥빵 - 1500원 ② 야채빵 - 1200원
● 연락처 : 063-445-2772
★ 빵순이 팁 : ① 야채빵은 상할 우려가 있어 택배 배송이불가능하다. 직접 방문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② 이성당의 일부 빵은 밀가루 대신 소량의 글루텐과 쌀 100%로 만든다고. 식사 대용으로 충분하다.



제빵왕 김탁구가 먹은 보리빵 - 청주 서문제과

오리지널 김탁구빵을 만날 수 있는 곳, 옛날 제과점의 향수가 묻어나는 곳. 바로 서문제과다. 서문제과는 특이하게도 서문우동가게와 한 점포에 운영되고 있어, 많은 손님들이 우동과 빵을 함께 먹는다. 시청률 50%를 넘어 국민 드라마라 불렸던 ‘제빵왕 김탁구’의 로케이션 및 빵 공급지가 바로 이 서문제과라고.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김탁구 보리빵’은 크기가 어른 팔뚝만 해서 하나만 먹어도 밥 생각이 싹 가신단다. 물론 서문제과의 빵이 대부분 다른 프랜차이즈 빵들과는 크기가 확연히 차이 날 정도로 크다. 맛 또한 동네 빵집의 느낌처럼 세련된 맛이 아니라 투박하면서 정겨운 맛이라는데…. 궁금하면 일단 잡솨 봐!

●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서문동 166-3
● 영업시간 : 오전 10:00 ~ 오후 09:00
● 휴일 : 첫째, 셋째 주 일요일
● 가격 : 김탁구 보리빵 - 2000원
● 연락처 : 043-256-3334
★ 빵순이 팁 : ① 엄마, 아빠가 어린 시절 먹었던 빵의단짝친구는 단연 우유. 한 잔의 우유와 보리빵을 함께먹으면 타임머신을 탄 기분이라나. ② 보리빵 못지않게이 집에서 유명한 소보로빵도 함께 드셔 보시라.



하다하다 ‘말차메론빵’ - 서울 가로수 길 도쿄팡야

TV 맛집 프로그램에 여러 번 소개되었을 만큼 마니아들 사이에선 꽤나 유명한 도쿄팡야. 그 이름처럼 일본 도쿄의 최신 빵을 선보이는 베이커리다. 카페처럼 운영되어 실내에서 음료와 함께 먹을 수 있다. 빵 안에 카레가 들어 있는 카레빵, 사과 한 개가 통째로 들어 있는 도쿄링고, 그리고 말차가루로 만든 달달하고 부드러운 말차메론빵이 이 가게에서 가장 잘 나가는 톱 3. 서울 논현동에 있는 본점에는 가로수 길 지점보다 빵 종류가 훨씬 적다는 점을 기억할 것.

● 위치 :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43-8(지점)
● 영업시간 : 오전 11:00 ~ 오후 10:00
● 휴일 : 부정기적
● 가격 : ① 카레빵 - 2000원 ② 도쿄링고 - 5000원 ③ 말차메론빵 - 2500원
● 연락처 : 02-547-7790
★ 빵순이 팁 : 대한민국 그 어디에서도 만날 수 없는디자인과 맛을 도쿄팡야에서는 만날 수 있다. 트렌디한 일본 베이커리를 경험하고 싶은 이에게 딱!



달콤 부드러운 궁극의 생크림단팥빵 - 제주 어머니빵집

제주시청 번화가 정류장 앞에 있어 제주 여행객도 찾기 쉬운 어머니빵집. 이집의 대표선수는 생크림단팥빵. 빵 두께는 매우 얇고 동물성 크림이라 식감이 아주 부드럽다. 게다가 팥소가 듬뿍 들어 있어 하나 먹으면 배가 빵빵해진다. 이 집에는 생팥, 생크림, 찰떡이 들어간 메뉴들이 더 있는데, 하나같이 모두 인기가 고공행진 중이라고. 게다가 가격까지 착해서 ‘성능비’에 민감한 이들이 더욱 만족할 만하다.

● 위치 : 제주도 제주시 이도2동 1768-13
● 영업시간 : 오전 07:00 ~ 오전 03:00
● 휴일 : 연중무휴
● 가격 : 생크림단팥빵 - 1500원
● 연락처 : 064-752-1281
★ 빵순이 팁 : ① 생크림단팥빵은 차게 해서 먹으면 더 맛있다. ② 어머니빵집의 빵은 대부분 시식을 할 수 있다. 먹어 보고 맛있으면 바로 바구니에 담기.


글 정부경 대학생 기자(중앙대 패션디자인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