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합격 기원! 인적성&면접 비·법·노·트
취업의 계절이다. 한 해 중 가장 큰 채용 장이 열린 지금, 100만 취업 준비생이 한꺼번에 좁은 문을 향해 달리고 있다. 10월 4일 LG그룹을 시작으로 현대차그룹(10월 9일), 삼성그룹(10월 12일)이 잇달아 인적성 검사를 실시한다. 10월 중순부터는 면접 레이스가 이어진다.

누구나 승리자가 되길 바라지만 현실은 냉혹하다. 소수의 선택 받은 자만이 결승점을 통과할 수 있다. 관건은 ‘기업이 원하는 인재냐, 아니냐’이다. 이를 판가름하기 위해 지원서를 뜯어보고, 지원자를 모두 모아 인적성 검사를 실시하고, 면접으로 또 한 번 거르는 것이다.

<캠퍼스 잡앤조이>는 인적성 검사와 면접으로 이어지는 하반기 채용 시즌을 성공적으로 통과하길 기원하는 마음으로 관련 알짜 정보를 한자리에 모았다. 올해 대기업 인적성 검사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 특히 양대 산맥인 삼성의 SSAT와 현대차의 HMAT의 비교 분석과 공략 포인트를 공개한다.

9월부터 각 기업들이 개최한 채용설명회를 일일이 따라잡지 못했다면 ‘잡페어 고급 정보’에서 힌트를 얻으면 된다. 각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참석자들에게만 귀띔한 정보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마지막 관문은 면접. 목소리부터 발성, 여러 가지 에티켓도 중요하지만 화룡점정은 역시 면접에 잘 맞는 옷차림과 호감을 주는 표정이다. 작은 실수로 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면접에 특화된 패션·뷰티 가이드를 준비했으니 절대 놓치지 말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