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스 코드 ‘블랙 타이’라고 쓰여진 초대장을 받았다.
두려워 마라. 블랙 타이는 검정 타이를 뜻하는 게 아니라 턱시도 차림을 말한다.
완벽한 클래식 턱시도의 모습.
완벽한 클래식 턱시도의 모습.
포멀한 드레스 코드 중 ‘블랙 타이’라는 게 있다. 이는 검정 타이를 착용하라는 문구가 아니라 턱시도 차림으로 참석할 것을 권하는 말이다. 이 문구는 약간의 강제성을 띤다. 왜냐하면 그만큼 격식을 차려야 하는 모임이란 뜻이니까. 사실 ‘블랙 타이’ 드레스 코드보다 한 단계 높은 극상의 포멀한 드레스 코드로 ‘화이트 타이(낮에는 모닝 코트, 저녁엔 이브닝 코트를 착용하고 참석해 달라는 것)’가 있긴 하지만, 이는 최상류층의 최고급 사교 모임에만 사용하기에 일반인은 평생 구경조차 할 수 없다.
턱시도는 저녁 6시 이후에만 입는 옷으로 규정돼 있기 때문에 낮에 착용하는 것은 금기시되며, 낮 모임에 ‘블랙 타이’ 드레스 코드를 정하는 것 또한 맞지 않다.

완벽한 턱시도를 입는 법
클래식한 턱시도의 디자인은 정해져 있다. 싱글 브레스트건, 더블 브레스트건 라펠의 형태는 끝이 위로 솟아 있는 피크드 라펠이나 칼라와 라펠이 하나로 이루어진 숄 라펠이어야 한다. 싱글 브레스트의 단추는 하나, 더블 브레스트는 여섯 개가 정석이다. 라펠은 실크 또는 벨벳 소재를 덧대어 만들어져 있어야 하며, 부토니에 홀에 꽃을 꽂아 장식해야 한다. 주머니의 덮개는 없어야 하며, 벤트(활동성을 위해 만든 재킷의 뒤트임) 역시 허용하지 않는다. 단추는 실크나 벨벳 소재로 감싼 것이어야 한다. 바지는 벨트 고리가 없고, 옆 선을 따라 라펠과 동일한 소재의 띠 장식이 있어야 한다. 바지 밑단을 접어 올리는 것은 허용하지 않으며, 벨트 대신 커머번드라는 일종의 실크 소재 복대를 착용한다. 이는 턱시도에 반드시 함께 착용해야 하는 핀턱 셔츠의 핀턱 장식이 없는 배 부분과 바지의 단추 부분을 가리는 용도이며, 셔츠 단추와 연결해 고정하는 별도의 고리가 달려 있다. 재킷의 컬러는 블랙과 화이트 중 선택할 수 있지만, 바지는 블랙만 허용한다. 양말은 반드시 블랙 실크 또는 울 소재의 발목이 긴, 롱 호스를 선택하고, 블랙 페이턴트 옥스퍼드 슈즈 또는 광이 나도록 닦은 블랙 플레인 토 옥스퍼드 슈즈만 신을 수 있다. 유머러스한 디자인의 커프스링크는 피한다. 보타이와 일반적인 타이 모두 착용 가능하지만, 컬러만큼은 블랙 또는 화이트가 정석이다. 매듭이 만들어져 있는 프리 타이드 보타이는 착용하지 않는다. 포켓스퀘어는 면 또는 리넨, 실크 소재의 화이트 또는 블랙 컬러만을 꽂는다. 스포티한 시계는 피하고, 악어가죽 스트랩이 달린 단순한 다이얼의 얇은 골드 시계가 가장 좋다. 반지 이외의 액세서리는 삼가하며, 지팡이 이외에는 아무 것도 손에 들지 않도록 한다. 이 규정을 하나라도 어기면 정통 턱시도라고 볼 수 없으며, 어디까지나 변주에 속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꽤나 복잡하고 딱딱한 규정이지만, 격식있는 자리를 위한 포멀 웨어인 만큼 반드시 지키는 것이 좋다.
[Fashion]드레스 코드 ‘블랙 타이’
[Fashion]드레스 코드 ‘블랙 타이’
유머러스한 디자인의 커프스 버튼은 피한다.
유머러스한 디자인의 커프스 버튼은 피한다.
[Fashion]드레스 코드 ‘블랙 타이’
[Fashion]드레스 코드 ‘블랙 타이’
기획 양정원 기자 | 글·사진 김창규 패션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