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로직이 29일 ‘2025 대한민국 소비자 만족 대상’에서 4년 연속 IT(디지털장의사) 부문을 수상했다.
탑로직은 기업과 개인의 명예를 보호하기 위해 개인정보가 유출된 게시물을 합법적이고 신속하게 삭제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은 특성상 한번 저장된 사진이나 영상이 올라오면 평생 남기 때문에 개인의 힘으로 완벽히 삭제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에 탑로직은 블로그와 카페, 지식인 등 국내외 커뮤니티와 SNS, 유튜브, P2P 등 각종 게시물과 이미지, 동영상을 삭제하거나 결과에서 제외시켜, 이로 인해 고통받는 이들에게 도움을 준다. 이때 삭제 서비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사이트까지 깔끔하게 정리된다.
이와 함께 ‘평판’ 관리가 중요한 기업과 연예인들을 위해 24시간 지속적인 평판 관리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부정적 게시물을 실시간으로 찾아 검색에서 제외하거나 삭제 처리하며, 악의적 댓글에도 적극 대응한다. 이때 명예훼손이나 모욕, 성폭력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전문 영역별 법률자문단이 상담도 진행한다.
최근에는 ‘가짜뉴스 퇴출 센터’를 설립해 잘못된 정보가 순식간에 퍼져 나가는 것도 막고 있다. 온라인상에 퍼져 다수의 피해자를 만드는 가짜뉴스 퇴출을 통해 사회적 혼란을 방지하는 등 건전한 인터넷 문화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다.
이홍표 기자 hawll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