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퍼니 제 83호 (1997년 07월 08일)

투자분석가 등의 경험과 이론 모은 어록집

기사입력 2006.09.04 오전 11:59

미국 증권시장 발전에 커다란 족적을 남긴 펀드매니저 투자분석가경제학자 등의 어록을 모았다. 어록에는 이들의 풍부한 투자경험과세련된 이론체계가 담겨 있다. 단순히 이론적인 경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주식시장에 직접 투자하여 막대한 이윤을 남기거나 손해를 봤던 실전경험에 근거하고 있어 일반인들의 투자결정에 도움을주고 있다.이 책에 수록된 인물은 미국내 최대 갑부중 한명인 워렌 버펫을 비롯해서 종교계의 노벨상인 「템플톤상」을 창시한 존 템플톤,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사무엘슨 교수 등 50여명에 달한다. 증권투자와관련된 대표적인 어록을 살펴보자.『부자가 되는 방법은 단 3가지 뿐이다.』

미국 해리스 은행의 투자자문인 프레드 영은 <부자가 되는 방법,부자로 남는 방법 designtimesp=5021>이란 베스트셀러의 저자다. 그가 강조하는 부자가 되는 첫번째 방법은 유산을 물려받는 것, 둘째가 부자와 결혼을하는 것이다. 만약 두가지중 하나도 달성하지 못하면 수입중에서쓰고 남은 돈을 잘 투자해야 한다고 말한다.부동산투자, 증권투자, 복리이자를 주는 금융기관에 저축하기 등이일반인들이 선택할 수 있는 투자수단이다. 이중 증권투자에서 요구되는 것은 용기라고 말한다. 다른 투자가들이 팔때 살수 있는 용기, 경제가 좋지 않을 때 매도하는 용기, 주가폭락이 예상될 때 과감히 배팅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성공적인 투자에 관하여』60여년전 출간된 의 저자인 필립 캐럿은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최소한 7개월에 한번씩 모든 주식을 재평가하라 △전체 투자액의 절반을 수익 내는 기업에 투자하라 △전체투자액의 25% 이상은 상세한 기업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주식에 투자하지 말라 등을 제시하고 있다.『일반투자자를 위한 투자 지침』투자신탁회사인 「로젠버그 캐피털 매니지먼트」의 창업자인 클로드 로젠버그는 △주식을 사고 파는데 조급해하거나 감정적인 결정을 하지 말라 △다이내믹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회사라고 여겨지면주가가 올라가더라도 팔지 말라 △객관적인 평가를 할수 없을 정도로 하나의 주식에 빠져들지 말라는 것 등을 투자지침으로 제시하고있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입력일시 : 2006-09-04 1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