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로 시간이 멈췄으면 좋겠어』라고 말하며 캔디를 뒤에서 안는 테리우스. 수많은 여성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 <캔디 캔디 designtimesp=5091>에 나오는 이 장면은 수백장의 그림을 연속하여 보여줌으로써 연출한 화면이다. 이처럼 애니메이션은 미세한 동작을 하나 하나 손으로 그려 차례로 보여줌으로써 정지된 그림이 움직이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게 제작의 기본원리다.보통 사람의 눈에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느껴지려면 일반적으로 초당 24단계의 동작이 필요하다. 즉 1초분량의 움직임을 위해 무려24장의 그림을 그려야 한다는 의미다. 게다가 24장의 그림은 모두천연색으로 채색해야 한다. 20분짜리 애니메이션이라면 약 1만 6천장이 필요하다. 숙련된 사람 20명이 채색할 경우 소요시간은 한달정도. 촬영도 사람의 손이 많이 가기는 마찬가지다. 움직임이 있는그림을 한장 한장 바꿔가며 찍어야 하기 때문이다. 촬영기간은20분 분량의 경우 꼬박 2주일이 걸린다. 그만큼 사람의 손이 많이간다. 이 때문에 애니메이션산업은 아이디어와 창의력이 필요한 첨단분야임에도 불구하고 노동집약적일 수밖에 없다.그러나 컴퓨터그래픽기술(CGI, Com-puter Generated Imagery) 의발달은 애니메이션산업의 노동집약적인 특성을 기술집약적인 산업으로 바꿔 놓았다. 사람의 손으로 1만6천장을 한장 한장 그림을 그리고 채색하지 않아도 됐을뿐 아니라 사람의 손으로는 도저히 표현할 수 없는 동작과 장면을 연출할 수 있게 됐다.<미녀와 야수 designtimesp=5094>의 볼룸댄스를 추는 부분, <라이온 킹 designtimesp=5095>의 들소떼가질주하는 장면, <노틀담의 꼽추 designtimesp=5096> 중 군중시위 장면 등은 사람의 손으로 직접 그리는 셀애니메이션으로는 상상할수 없는 영상들이다.CGI가 컴퓨터 합성기법으로 최근 들어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해 중요한 도구로 활용되는 까닭이다. 사람의 수작업으로 처리하기에는비용과 시간면에서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의 작업도 이 CGI를이용해 가능하기 때문이다.◆ 20분짜리 1편 1만6천컷 필요실제 <노틀담의 꼽추 designtimesp=5101> 중 콰지모도와 에스메랄다가 탈출하는 부분에서 보여지는 교회의 3D그래픽과 6천명이 운집한 군중신, 만우제축제에서 술에 취한 난봉꾼들의 아수라장 장면들은 CGI를 활용한첨단 애니메이션 영상의 진수를 보여준다.똑같은 동작을 하는 몇 컷의 인물을 겹쳐놓은 기존 기법과는 달리이 장면에서 같은 행동을 하는 사람은 단 한명도 없다. 체형과 나이별로 사람들을 그린 후 이들이 할수 있는 행동 몇가지를 그림으로 제작, 달리고 걷고 야유하고 싸우는 각각의 동작들을 서로 다른인물과 합성시킨다. 컴퓨터를 이용해 이들에게 다른 의상과 머리모양 등을 만들어 주면 전체화면에는 각자 개성을 지닌 수많은 인물들로 가득 채워진다.그러나 CGI는 아직도 발전의 여지가 많이 남아있다. 사람의 손을거쳐야 하는 부분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컴퓨터를 이용한 제작과정이 순조롭지 못한 부분이 남아있다. 사람의 손으로 그려 아날로그로 돼있는 데이터를 디지털형식으로 바꾸고 다시 사람이 볼수 있도록 아날로그형식의 출력물로 변환해야 하기 때문이다.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디지털에서 아날로그로 각각의 변환과정에서 당초 작가나 연출가가 의도했던 정서나 효과가 사라지는 문제가있다.그런데 이런 문제를 해결한 작품이 <토이스토리 designtimesp=5106>이다. 제작 전과정을 완벽하게 컴퓨터그래픽만을 이용해 만들어 흥행에 대성공했다.<토이스토리 designtimesp=5107>가 주목받는 까닭은 버즈와 우즈 등 캐릭터들의 세밀한 표정연기라든가 할리우드의 실사영화를 방불케 하는 자동차 추격장면 등을 컴퓨터그래픽만을 이용해 완벽하게 연출해 냈기 때문이다.<토이스토리 designtimesp=5108>는 제작비용면에서도 성공한 작품이다. <라이온 킹 designtimesp=5109>의경우 8백명의 스테프를 동원해 4천5백만달러를 투자한데 비해 <토이스토리 designtimesp=5110>는 1백10명만의 인력을 투입했을뿐 아니라 제작비용도3천만달러에 그쳤다.그러나 <토이스토리 designtimesp=5111>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컴퓨터그래픽은 애니메이션제작의 도깨비방망이는 아니다. 아무리 최신의 컴퓨터장비와소프트웨어가 있더라도 연출력이 떨어지면 소용없기 때문이다.◆ 노틀담의 꼽추, 군중신 첨단 영상 진수성인용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개봉됐던 <블루시걸 designtimesp=5116>의 경우 컴퓨터그래픽이 상당부분 사용돼 개봉되기 전까지 많은 관심을 끌었으나 컴퓨터그래픽도 자연스럽지 못했고 작품의 완성도도 떨어진다는 평가를 면치 못했다.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자체의 기술수준이 그다지 높지 않았던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블루시걸 designtimesp=5117>의문제는 기술보다는 연출력이었다는게 일반적인 평가다.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질감이나 구성이 전체 애니메이션 부분과 자연스럽게조화되지 못하고 단절된 듯한 흐름 때문에 일관된 영화 연출력이떨어지는 엉성한 작품이 되고 말았다. 이런 오류는 이후 <아마게돈 designtimesp=5118>등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해 제작한 애니메이션에서도 그대로 반복됐다.최근 장편 애니메이션 <오돌또기 designtimesp=5121>를 제작하고 있는 ㈜오돌또기는제작조직에 스토리-이미지보드팀을 편성했다. 그동안 국내 애니메이션이 취약한 것으로 지적된 작품기획과 스토리전개부분 및 연출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화면에 흐르는 빛이나 색상, 분위기 등사람들의 감동을 자아내는 모든 부분들은 사람의 손으로 만들어진다. 감성에 호소하는 최종적인 마무리는 컴퓨터와 기계가 아닌 사람들의 몫이다.★ 애니메에션 단계별 제작 과정애니메이션의 제작단계는 크게 제작준비단계인「프리프로덕션(Pre-production)」 본격 제작단계인 「메인프로덕션(Main-production)」후반작업단계인「포스트프로덕션(Post-production)」으로 나뉜다.① 프리 프로덕션 단계작품의 내용과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다. 먼저 제작과 관련된 기획이 마련된다. 기획회의를 거쳐 작품의 줄거리나 테마를다듬는다. 주요한 스테프들을 결정하고 등장인물의 캐릭터 디자인과 작품배경의 기본 설정도 진행된다.연출자는 작품의 전체 흐름을 체계화해 설계도에 해당하는 스토리보드(Storyboard, 콘티라고도 함)를 만든다. 스토리보드에는 캐릭터의 연기, 카메라 움직임, 각 화면에 따른 대사, 배경음악, 각 커트의 길이 등 제작에 관한 모든 지시 사항이 담긴다.② 메인 프로덕션 단계실제적으로 그림 그리기가 시작되는 단계다. 첫과정은레이아웃(Lay-out) 작업이다. 레이아웃은 움직임을 만드는 기초 공사에 해당한다. 스토리보드에 그려진 각 화면(커트)을 배경과 캐릭터로 구분, 배치한다. 움직임이 있는 캐릭터 부분은 셀 작업을 위한 공정으로, 나머지 그 배경을 이루는 부분은 별도의 배경 작업팀을 위한 공정으로 나뉘어 진행된다.원화(原畵, Key animation drawing)는 움직이는 물체나 인물의 움직임을 그리는 첫 작업이다. 캐릭터의 동작, 표정, 건물의 폭파,물의 흐름 등 모든 움직임을 표현한다. 물론 그 움직임을 순서에따라 다 그리지는 않는다. 움직임의 첫 시작과 그 움직임에 변곡점이 있는 중간 그림, 그리고 맨 마지막 그림 만을 그린다. 그 사이의 미세한 변화는 다음 공정인 동화(動畵, Inbetween drawing)부분에서 이루어진다. 원화와 원화 사이의 미세한 동작의 중간그림을만드는 작업이다.동화는 다음 공정인 셀 작업으로 넘어간다. 셀 작업은 투명한 셀에동화단계에서 연필로 그린 그림을 복사하면서 시작된다. 채색단계로 넘어가면 선으로만 이루어진 셀에 물감으로 채색(Painting) 한다. 한편 배경작업팀은 움직이는 캐릭터나 사물 이외의 고정되어있는 부분을 그린다.메인프러덕션의 마지막 단계는 촬영. 애니메이션 촬영은 한 프레임씩 촬영할 수 있는 장치를 부착한 카메라를 사용한다. 먼저 배경그림을 놓고 동작의 첫 그림(셀)부터 순서대로, 지시된 프레임 숫자만큼 촬영하고 다음 그림(셀)으로 교체한다. 셀작업과 촬영단계는가장 먼저 컴퓨터그래픽이 도입됐다.③ 포스트 프로덕션 단계촬영된 원판 네가 필름은 현상소로 보내지고 인화된 프린트 필름으로 편집을 한다. TV용인 경우 현상된 네가필름을 바로텔레시네(NTC) 과정으로 옮겨 1 인치나 베타켐용 VTR 테이프에 수록된다. 완성된 대사와 효과음, 배경음악은 최종 믹싱 과정을 거쳐작품의 종합적인 사운드로 통합된다. 몇 번의 기술시사를 거쳐 마무리 작업이 완료되면 작품은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