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퍼니 제 227호 (2000년 04월 10일)

통화스와프 외...

기사입력 2006.09.04 오전 11:57

◆ 통화스와프

두 나라가 필요에 따라 자국의 통화를 상대국가의 통화와 맞교환하는 자금융통방식을 말한다. 금융시장 불안 등의 외환위기 상황에 대비해 일본 등 일부 국가들이 스와프협정을 체결하고 있다. 최근 일본 정부는 통화위기의 재발방지를 위해 외환 시세가 심하게 변화를 보일 경우 개입자금으로 필요한 외화를 융통할 수 있도록 한 일 중 3개국과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이 참여하는 통화스와프협정 체결을 추진하고 있다. 아시아의 스와프망은 앞으로 아시아통화기금(AMF) 등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다.

◆ 셋톱박스(Set Top Box)

디지털망을 통해 비디오 서버로부터 전송된 압축신호를 원래의 영상 및 음성신호로 복원해주는 장치. ‘TV 위에 설치된 상자’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전화국에서 디지털화시킨 정보를 서버로 전송할 경우 가정에서 이를 다시 화면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며 주문형 비디오(VOD)를 실현하는데 필수적인 장비다. 최근 인터넷을 통해 무료 화상 인터넷전화를 걸 수 있는 셋톱박스도 나왔다. 사용자가 셋톱박스와 웹카메라를 TV에 장착하고 리모컨과 마이크를 이용, 일반TV로 상대방의 모습을 보면서 인터넷 전화를 무료로 거는 것이 가능하다.

◆ 보증총액한도제

개인의 재산 소득 직업에 따라 보증을 설 수 있는 한도를 정하는 제도다. 한도에는 자신이 빌려 쓴 돈까지도 포함된다. 재정경제부는 최근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을 개정, 개인의 금융기관별 연대보증 현황을 은행연합회에서 취합해 각 금융기관이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이달부터 각 은행은 개인의 재산 연간소득 직업 등을 고려해 보증총액한도를 설정하고 이 한도에서 기존의 보증총액과 그 사람의 신용여신액을 차감해 신규보증 가능액을 산출하게 된다.

◆ 웨피족

인터넷이 생활화되면서 등장한 단어로 웹(Web)+피플(People)의 합성어. 웨피는 한때 젊은이들 사이에 유행했던 여피족처럼 인터넷 세상을 알려주는 신조어다. 직장 가정 사회생활 그리고 개인의 여가까지도 인터넷을 통해 실현하는 새로운 부류의 사람들을 말한다. 이들은 주로 웹서핑을 하면서 정보를 얻고 쇼핑을 하며 서비스도 받는다.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지금까지는 주로 비즈니스가 강조됐지만 웨피들로 인해 앞으로는 개인 생활에도 엄청난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이행강제금

위법건축물에 대해 원상회복, 철거와 같은 행정부의 시정명령을 따를 때까지 위반자에게 계속 부과하는 부담금. 그동안 건축물의 용도변경 행위와 이에 따른 이행강제금 부과기준은 대통령령에 위임한 건축법 제14조에 명시돼 있었다. 그러나 최근 이 조항이 위헌이라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나왔다. 건축법으로는 어떤 경우가 용도변경 행위에 해당하고 이행강제금 부과대상이 되는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이를 법에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고 대통령령에 백지위임한 것은 위헌이라는 것. 따라서 앞으로 지방자치단체들은 이 위헌조항을 근거로 건축물 무단용도변경 행위에 대해 이행강제금을 부과할 수 없게 됐다. 이미 이행강제금을 부과받고 이의를 제기, 재판중인 사람도 이행강제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이 판결이 건축물의 용도변경 행위가 무제한 허용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법률에 용도변경 행위를 규제하는 조항이 있을 경우 제한을 받을 수 있다.

◆ 디지털 마케팅/인터넷 마케팅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모든 상업적 활동을 의미한다. 디지털 기술은 신호의 전달과 재생체계가 비트로 처리되고 아날로그의 아톰과 비교해 정보처리의 효율성 정확성 상호작용성 그리고 정보의 이동성이 뛰어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디지털 기술을 응용한 제품은 전화카드 음성우편사서함 디지털쿠폰 팩스 셀룰러폰 인터넷 E-메일 등 많다. 인터넷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 중 특히 인터넷을 기반으로 수행되는 모든 상업적인 활동을 말한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입력일시 : 2006-09-04 1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