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제 227호 (2000년 04월 10일)

기업가치 평가 방법

기사입력 2006.09.04 오전 11:57

◆ PER 지표 이용 예상수익 산출

일반적으로 엔젤이나 벤처캐피털의 투자가들은 목표수익률을 기준으로 투자할 기업의 가치를 평가해 투자 여부를 결정한다. 그들이 성취하고자 하는 수익률(Rate of Return)에 따라 그 기업의 미래가치의 현가 즉 현재의 가치가 정해진다. 투자시의 위험정도에 따라 목표수익률은 달라지게 된다. 투자위험이 크면 목표수익률도 당연히 높다. 간단히 말해, 투자자들은 그들의 수익률을 목표수익(투자액의 배수)으로 전환한다. 예를 들면, 연간 수익률이 1백%라 하면 1년이 지나면 투자가치가 2배로 늘어나는 것을 말한다. 2년째에서는 원래투자 금액의 2배가 되는 것이므로 4배를 버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목표 수익을 활용한 기업가치 평가는 다음 3단계를 따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첫째, 먼저 상장시점에서의 기업가치를 평가한다. 상장시점에서의 기업가치는 상장시점에서의 예상매출 또는 예상수익에 적절한 값을 곱함으로써 추정된다. 일반적으로 PER(Price-Earnings Ratio)를 이용한다. 둘째, 목표수익승수, 상장까지의 기간, 상장시점에서의 기업가치를 이용해 현재의 기업가치를 계산하는 방법이 있다. 셋째, 이를 바탕으로 주식 1주당 가치를 계산한다. 엔젤들은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기회를 남보다 미리 파악하는 패턴인식 능력을 지니고 있다. 초기단계에 대한 투자이기 때문에 위험도 크지만, 그 대신 성공했을 때 보수도 크다.

자료: 인터벤처

◆ 벤처투자마트 / (주)일홍엔터프라이즈

회사개요

98년4월 설립. 회전조립식 방갈로 ‘스카이루빌(Sky Roue Vill)’ 개발, 특허 획득. 현재 부동산개발업체인 제주랜드와 손잡고 테마파크 조성을 위한 제작 착수. 싱가포르 업체와는 일본 및 동남아 그리고 유럽에 수출하기 위한 협상중.

경영진 약력

신인순: 대표, 동국대졸, 독일 레겐스부르크대학 석사, (주)한국전광 대표

박병기: 기술이사, 연세대 특허법무대학원, 스위스 WIPO(세계발명특허기구) 사무총장 금상 수상

주요 사업분야

스카이루빌: 지상 2m의 높이에 11평 정도의 원룸을 올려놓은 듯한 제품. 3백60도를 회전할 수 있어 실내에서도 햇빛이나 별빛 감상 가능. 첨단소재인 ‘S-Wood’를 사용해 환경친화적, 미래기술집약적 제품. 조립식으로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고 필요하면 언제든지 이동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주요고객

부동산개발이익이나 임대수익을 올리려는 대규모사업자. 별장 리조트단지에 설치하려는 개인사업자. 가든형 음식업자.

매출

투자유치계획

- 투자금액 및 방식: 9억원, 신주 인수 방식

- 투자마감: 2000년 4월 13일

- 투자용도: 자재원료경비, 자동화설비투자 및 해외마케팅비용

- 투자회수전략: 2001년 6월중 코스닥등록

자료: 리서치네트(02) 518-4323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입력일시 : 2006-09-04 1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