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제 334호 (2002년 04월 29일)

업그레이드 전략을 통한 경쟁력 강화

동양생명은 2002년 경영슬로건을 “업그레이드 전략을 통한 경쟁력 강화”로 설정했다. 영업경쟁력 강화, 서비스 경쟁력 강화, 재무건전성 강화라는 세 가지 주요 경영방침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부문별 세부추진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이는 급변하는 환경에 따라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대응, 4년 연속 흑자경영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우선 영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점포대형화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단순히 양적인 확대에만 치중하기보다는, 손익중심의 영업경쟁력을 강화할 예정. ‘영업의 체질개선’을 통하여 업계 최고 수준의 생산성과 경영효율을 달성한다는 질적 성장전략을 수립했다.

둘째, 서비스 경쟁력 강화 부문에서는 “최상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라는 회사 이미지를 심기 위해 모든 내근직원 및 설계사 교육을 강화하여 프로금융인으로 양성할 것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가상 계좌서비스, ATM, 인터넷 서비스 등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한번에 받을 수 있도록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도 제공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재무건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금리리스크를 포함한 종합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ALM(자산 부채 종합 관리)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구축할 것이다. 자산운용전략의 기본방향은 수익성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다시 짜고 이차익을 최대한 확보한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이에 따라 2002 회계연도에는 전년대비 10% 증가한 수입보험료 1조 1,200억원, 당기순이익은 약 700억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안정적인 성장과 당기이익 규모 확대로 4년 연속 흑자경영을 실현하여 질과 양적인 면에서 공히 업계 상위사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해나가는 것이 목표다.

대표상품, 무배당 수호천사 2002 종신보험

동양생명의 주력상품은 2000년 3월 1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수호천사 종신보험’이다. 올해는 이 상품 내용을 일부 업그레이드 해 ‘무배당 수호천사 2002 종신보험’으로 내놓고 있다. 이 보험의 특징은 크게 5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먼저 기본형과 실속형 등으로 고객에게 맞도록 보험금 지급형태가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 또한 주계약에서 사망뿐 아니라 재해2~6급 장해시에도 고액의 재해 장해 급여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재해 장해 추가보장을 하고 있다.

연금전환 특약과 선지급 서비스 특약 등과 같은 고객서비스를 확대도 특징이다. 연금전환 특약이란 보험금, 해약환급금 등 지급사유 발생시 지급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험수익자의 신청에 의해 보험수익자에게 종신토록 연금으로 전환(연금개시시기 : 50~70세 중 선택가능)할 수 있는 것이다. 선지급 서비스 특약은 전문의 자격을 가진 자가 실시한 진단결과 피보험자의 잔여수명이 6개월 이내라고 판단되는 경우 주계약 사망보험금액의 일부 또는 전부를 선지급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주보험 이외에도 소득보상특약, 수술보장 특약, 배우자종신보장 특약 등 14종의 특약으로 다양한 보장 및 최신 보장을 강화했다. 마지막으로 60세 이후 사망보험금의 50% 삭감지급 형태를 추가하여 저렴한 보험료로도 가입이 가능하도록 보험료 부담을 경감시켰다는 것도 특징으로 들 수 있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입력일시 : 2006-09-04 1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