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퍼니 제 334호 (2002년 04월 29일)

5가지 비구의 법칙 제대로 이해해야

기사입력 2006.09.04 오전 11:55

많은 아마추어 골퍼들. 실수를 하게 되면 실수에 대한 원인에 대해서 전혀 파악하지 못한 채 똑같은 실수를 여러 번 반복하게 된다. 어차피 골프란 모든 샷을 완벽하게 할 수 는 없다.

세계적인 선수들도 실수를 한다. 그러나 그들이 아마추어 골퍼들과 다른 점은 똑같은 실수를 연거푸 하지 않는다는 것인데, 실수를 한 그 다음 샷에 오히려 더 많은 신경을 쓰게 되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실수의 범위를 줄여나가는 것이 오히려 현명하게 골프실력 향상에 올바르게 접근하는 방법일 텐데, 공이 왜 이 방향으로 날아가는지, 또는 왜 이 탄도로 날아가는지, 또는 왜 거리는 이것밖에 안 나는지에 대해 의문점이 있다면 다음의 비구의 법칙 5가지에 대해 잘 읽어보기 바란다. 비구의 법칙 5가지를 이해한다면 여러분들은 이제 “왜?”라는 말은 안하게 될 것이다. 비구의 법칙은 볼이 날아가는 데 있어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 물리적인 현상이다. 이들은 가변적이 될 수 없으며 영원 불변적인 것이다. 사람의 스윙이 다르듯 변하는 것이 아닌 이 법칙만큼은 변하지 않는다. 이제부터는 여러분이 행했던 문제점에 대해 “아!~ 이 문제점 때문에 이러한 실수가 있었구나! 이와 반대되는 동작으로 공을 쳐봐야지!~”라고 할 수만 있다면 여러분은 벌써 골프에 대한 이론은 이미 이해하고 있는 것이므로 골프실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5가지 비구의 법칙

(1) 클럽페이스 앵글(Clubface Angle) : 클럽페이스의 각도는 클럽의 타구면이 임팩트시에 어떠한 각도로 맞느냐를 나타내는 것이다. 임팩트시 약간만 클럽페이스가 열려 맞는다면 공의 구질은 오른쪽으로 휘는 슬라이스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반대로 닫혀 맞는다면 공의 구질은 왼쪽으로 휘는 훅이 된다. 즉 클럽페이스의 앵글은 공의 방향성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2) 클럽헤드 패스(Clubhead Path) : 클럽헤드 패스는 클럽이 인 사이드 스퀘어 인사이드(Inside- Square-Inside)인지, 또는 인 사이드 아웃(Inside-to-Out)인지, 아웃사이드 인(Outside-to-In) 인지를 보는 것이다. 이로 인해 공의 구질이 결정되어진다. 인 사이드 인일 경우 공은 스트레이트, 인사이드 아웃일 경우 푸시볼, 아웃사이드 인일 경우 풀볼의 형태가 만들어지며, 이때 공에 맞는 클럽페이스 앵글에 의해서 인 사이드 인일 경우 드로우나 페이드가 인사이드 아웃일 경우 클럽페이스의 열림과 닫힘의 정도에 따라 푸시 훅이나 푸시 슬라이스가, 아웃사이드 인사이드일 경우 클럽페이스 앵글에 의해 풀 훅이나 풀 슬라이스가 만들어진다. 즉 클럽페이스의 패스는 공의 이니셜 디렉션(Initial direction)을 만드는 절대적인 영향력이 있다.

(3) 센터 히트(Center-Hit/Sweet Spot) : 센터 히트는 클럽페이스의 정 중앙 부분으로 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비거리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정확한 임팩트 감을 느끼게끔 해준다. 정 중앙의 부분이 아닌 곳에 공이 맞으면, 공의 비거리는 현격히 줄어든다(대략 15야드에서 30야드). 그러므로 골프스윙은 강하게 치는 것보다는 정타를 치는 것에 더욱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4) 클럽헤드 스피드(Clubhead Speed) : 클럽헤드 스피드는 클럽헤드가 임팩트 지점을 통과할 때에 얼마만큼 속도로 지나가는가를 말하는 것으로서, 공을 멀리 보낼 수 있는 요소 중 가장 큰 비중이 크다. 아무리 정확한 스윙을 했어도 헤드 스피드가 떨어지면 공의 비거리가 줄어든다. 최고의 클럽헤드 스피드는 공 뒤쪽이 아니라 치고자 하는 공 앞부분 쪽에 있다고 생각할 때 가장 빠른 헤드 스피드가 만들어지며, 크고 힘찬 팔로스로(Follow Through)는 곧 비거리 증가로 나타난다.

(5) 어택 앵글(Attack Angle/Effective Loft At Impact) : 다운스윙시 클럽헤드가 내려오는 아크와 지면이 이루는 각을 의미하며, 이 각도는 스핀과 탄도 그리고 비거리에 영향을 준다. 어택앵글이 지면과 너무 평행하게 공과 맞는다면 공의 허리를 치는 타핑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며, 반대로 너무 가파르다면 공 뒤쪽을 때리는 뒤땅의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입력일시 : 2006-09-04 1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