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퍼니 제 354호 (2002년 09월 16일)

‘따끈한’성공 창업아이템 풍성

“지금 일본에서는 말이죠….”

창업전문가를 찾아가 유망업종을 묻는다면 어김없이 일본 소식으로 시작되는 조언을 듣게 될 것이다. 일본의 트렌드가 시간차를 두고 우리나라에 그대로 들어온다는 것은 이제 누구나 의심 없이 받아들이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돈 냄새… designtimesp=22817>는 일본의 트렌드, 그중에서도 그네들의 비즈니스 감각을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

현역 일본 특파원인 저자는 최근 1년새 일본에서 인기를 끈 비즈니스 아이템을 성공사례를 통해 제시한다. 저자는 일본인의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발휘된 다양한 업종을 골라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이런 것들이다. 일본에서는 시(時)테크 비즈니스가 활기를 띠고 있다고 저자는 전한다. 의사와의 면담, 검사, 진단을 1시간 만에 끝낼 수 있게 한 ‘1시간 건강 체크’, 45분 내에 접수부터 검사, 인도까지 마칠 수 있는 자동차 검사서비스 ‘특급차검 45’, 10분 만에 이발을 끝내주는 이발체인점 ‘QB하우스’등이 바로 시간절약을 내세워 성공을 거둔 케이스다.

이처럼 저자가 들려주는 일본 소식은 따끈따끈한 창업 아이템으로 국내에서 자리잡을 수 있다. 비즈니스와 연결시키지 않더라도 가장 가까운 이웃나라에서 벌어지는 일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관심을 끌기에 충분해 보인다.

신간안내

3,000만원으로 시작하는 부동산투자 101가지

윤재호 지음/국일증권경제연구소/448쪽/1만4,500원

흔히 부동산투자는 억대의 자금을 가져야 시작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저자는 부동산 거래에도 소액 재테크가 가능한 틈새시장이 반드시 있다고 주장한다. 부동산투자의 준비과정부터 출발해 아파트, 상가, 토지 등 투자상품의 특색에 따른 투자법을 보여준다. 자금력과 연령대별로 적절한 투자전략을 세우는 방법을 제시한 것이 특징.

금융지식이 돈이다·1

김의경 지음/거름/288쪽/1만원

최근 일간지의 경제기사 섹션이 하루가 다르게 두꺼워지고 있다. ‘돈’이 한국사회의 중요한 이슈임을 보여주는 방증. 바로 이 ‘돈’ 문제와 직결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금융지식이다. 7개의 장으로 나눠 매일 접하는 환율과 금리에 대한 이해, 금융상품 선택방법 등 근본적인 금융지식을 구체적이고 알기 쉽게 파헤치는 책.

마케팅 어드벤처

김민주 지음/미래의창/339쪽/1만3,000원

이 책의 키워드는 한 마디로 ‘마케팅여행’이다. 저자는 생활 곳곳에 수많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숨어 있음을 주목하고 있다. 택시 안에서도, 영화 속에서도 마케팅 활동이 끊임없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 특히 스타벅스, 나이키, 펩시 등 생활 속에서 친근한 기업들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있다. 여행기 형식으로 쓰인 마케팅 사례집.

기적을 만든 카를로스 곤의 파워 리더십

이타가키 에켄 지음/강선중 옮김/252쪽/1만원

차기 대권을 노리는 정치인들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총리인준이 두 번이나 부결된 요즘이기에 리더십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활발하다. 지난 99년 닛산에 최고경영자로 파견돼 1년 만에 적자기업을 흑자기업으로 바꾼 카를로스 곤의 리더십을 분석한 책이다. 카를로스 곤을 ‘파워리더’라고 칭하고, 이를 위한 조건들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유혹의 기술

로버트 그린 지음/강미경 옮김/이마고/672쪽/2만8,000원

‘인간의 역사는 유혹의 역사다.’ 저자는 힘없는 여성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유혹의 기술이 정치·경제·사회로까지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고 주장한다. 경영·처세적인 유혹, 정치적인 유혹, 성적인 유혹 등 세 가지로 유혹의 개념을 나눠 설명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뛰어난 유혹자들의 기록과 행적을 사례로 실어 인문서의 느낌도 담았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입력일시 : 2006-09-04 1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