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제 488호 (2005년 04월 11일)

재능ㆍ활동무대 ‘궁합 맞추기’힘쏟아

기사입력 2006.09.04 오후 12:01

행복한 억만장자의 대부분은 부잣집에서 태어난 것도, 특별한 재능이 있는 것도 아니다. 보통의 삶에서 조금씩 인생을 변화시켜 현재의 ‘돈에서 해방된 상태’를 만들어낸 것이다.

행복한 억만장자가 인생을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으로 바꿀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보통사람과는 다른 독특한 사고방식과 시각을 가졌기 때문이다. 그들이 사회를 보는 눈은 굉장히 독특하다. 그 결과 그들은 경제ㆍ정신적으로 자유로운 인생을 손에 넣었다. 행복한 억만장자는 사회를 어떤 눈으로 볼까. 그들이 사회구조를 보는 눈을 살펴보자.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한 억만장자가 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될까’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 대부분의 사람이 ‘매일 열심히 노력하지만 경제적으로 힘겨운 상황을 벗어나지 못한다’고 토로하곤 한다. 그들의 얘기를 듣다 보면 ‘어떻게 하고 있는가’가 아니라 ‘무엇을 하고 있는가’에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된다.

예를 들어 그 사람이 가진 재능의 본질은 누가 봐도 독특한 감성을 지닌 예술가 유형인데 매일 하는 일은 단순한 사무다. 또 연구자 유형인 사람이 매일 열심히 뛰어 영업을 하기도 한다. 이것은 그 사람이 본래 가진 재능과 사회에 제공되는 재능이 ‘미스 매치’한 경우다. 이런 상황이라면 행복하게 되는 것도,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지는 것도 어렵다.

행복한 억만장자는 개인이 사회에 제공하는 것과 사회에서 받는 응원ㆍ보수 사이에 깊은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재능을 자유롭게 표현하면 할수록 풍요로워진다’는 것을 알기에 무턱대고 행동하기 전에 자신의 재능 중 어떤 부분을 사용할지 신중히 파악한다. 행복한 억만장자가 생각하는 재능과 사회의 연관성을 다음의 4단계로 나눠 설명한다

◇자기다움을 100% 표현하는 ‘탁월단계’ = 행복한 억만장자가 살아가는 방식이 바로 이 단계에 해당한다. 성공한 운동선수, 예술가, 작가, 경영자 등은 이 단계에서 자기다움을 100% 표현하기에 그 일에 합당한 보수를 얻는다.

행복한 억만장자는 사람이 본래 가진 개성을 100% 표현하면 천재적 재능이 발휘되는 것을 믿는다. 그러므로 그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개성을 찾아내 이를 갈고닦는 데 전력을 쏟는다. 그렇다면 자신의 재능을 어떻게 찾아내는가. 이때의 요령은 그 일을 하고 있을 때 마음이 두근거리거나 아이디어가 자연스레 용솟음치는가를 체크하는 것이다. 또는 결과나 주위의 평가에 상관없이 그 일을 하는 것만으로 자신이 즐거운가도 중요한 기준이다.

◇자신이 잘하는 것을 하는 ‘우수단계’ = 다음 단계는 우수단계다. 자신이 잘하는 것을 하면 보통사람에 비해 많은 성과를 얻는다. 이는 자신이 잘하는 일도 그 사람의 재능과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현대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이 단계 이상에서는 활동해야 한다. ‘우수단계’와 자기다움을 100% 표현하는 ‘탁월단계’의 차이는 자신이 느끼는 두근거림과 일의 진행도에 있다. 잘하는 것만 하는 사람은 눈앞의 일을 즐기는 것보다도 결과를 우선시하거나 실패를 두려워한다. 그만큼 자기다움이 억제돼 ‘탁월단계’처럼 사회로부터 평가받지 못한다.

◇다른 사람이 시키는 것만 하는 ‘보통단계’ = 세상의 반 이상은 이 단계에서 살아간다. 이 단계에서 활동하는 사람은 좀처럼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자발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시키는 일만하면 잠든 재능을 깨우기 힘들기 때문이다. 주어진 일은 제대로 처리하기 때문에 사회에서 규정하는 적정의 평가나 보수는 받는다. 그러나 이 단계에 있는 한 아무리 노력해도 행복한 억만장자가 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자신이 이 단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의 재능을 표현하지 않고는 풍요로움을 얻을 수 없음을 인지하기 바란다. 그리고 자신의 재능을 발견해 조금씩 갈고닦는 과정부터 시작해 보기를 동시에 권한다.

◇시키는 것도 제대로 못하는 ‘무능단계’ = 이 단계에 있는 사람은 뭘 해도 잘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보수도 최저단계다. 사람에 따라서는 주위사람이나 사회에서 비판받거나 공격당하거나 무시받는다고 여길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그 사람 자체에 재능이 없다고는 할 수 없다. 지금까지 본인이 관찰해 본 결과 이 단계에 해당하는 사람은 자신이 본래 지니고 있는 재능을 살리지 않고 전혀 다른 분야에서 활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신이 이 단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왜 이 단계를 선택해 여기까지 왔는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이 단계에서 살아가는 많은 사람은 무의식중에 ‘자신은 절대 성공할 수 없어’라고 단정하는 경우가 있다. 다르게 해석하면 ‘실패하는 일에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지금의 일을 그만두고 좀더 자신과 맞는 일을 하지 않으면 가난, 불안, 불행 등에서 벗어나기 어려워진다.

행복한 억만장자는 무엇을 시작할 때 그것이 어느 단계에 해당하고 사회와 어떤 관련을 가지는지를 처음부터 생각한다. 그리고 재능이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한다. 만약 자신의 재능이 그다지 발휘되지 않는다고 판단하면 그 분야에 천재성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에게 맡기거나 그만두게 된다. ‘보통단계’에서 시간을 낭비하기보다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우수단계’ 이상에서 일에 집중하는 것이 훨씬 큰 풍요로움을 얻을 수 있음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크게 보면 이 방법이야말로 사회 전체가 보다 행복하게 기능할 수 있음이기도 하다.

돋보기 / 행복한 억만장자와 사회구조

그럼 이제 행복한 억만장자가 알고 있는 ‘사회구조’에 대해 알아본다. 현대사회에는 다양한 규칙이나 법칙이 있다. 이는 ‘돈’이나 ‘풍요로움’에서도 동일하다. 그리고 사회에서 이 규칙이나 법칙을 모르면 성공하기 어렵다. 행복한 억만장자는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이 ‘사회구조’의 존재를 깨닫고, 규칙과 법칙을 몸에 익혔다. 부모에게 배운 사람도 있고 비즈니스를 통해 습득한 사람도 있다. 이런 종류의 지혜를 대부호가에서는 어린 시절부터 가르치지만 대부분의 보통사람들은 어른이 된 지금까지도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세상에는 ‘자유인’과 ‘부자유인’이 있다 = 우리는 학교에서 세상 만물에는 가치가 있으며 존재의 이유가 있다고 배웠다. 한편으로는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크게 달라지는 것도 사실이다.‘자유인’과 ‘부자유인’에 대해서는 이미 얘기했지만 행복한 억만장자는 어떤 직업을 선택하는가에 의해 ‘자유인’ 또는 ‘부자유인’이 결정된다는 것을 냉정하게 인지하고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선택해야 하는가를 신중하게 결정한다.

◇입장이 다르면 인생을 사는 방법도 다르다 = ‘자유인’은 아침에 일어나 밤에 잠이 들 때까지 뭘 해도 좋다는 자유가 있다. 일을 하고 싶으면 하고, 기분이 좋지 않다면 영화를 보거나 여행을 가면 된다. 돈이나 시간에서 해방된 ‘자유인’에게 인생이란 가슴 두근거리고 기쁨으로 가득한 세상이다. ‘부자유인’은 아침에 일어나 설령 기분이 좋지 않더라도 반드시 직장에 가야 한다. 돈을 벌기 위해 시간이 회사에 저당잡힌 것이다. 자영업자나 프리터(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들은 비교적 시간을 자유롭게 쓸 수 있을지 모르나 돈에서 자유로워지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자신이) 베푸는 것이 바로 얻는 것 = 행복한 억만장자가 ‘사회구조‘에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이 바로 이 사고방식이다. 그들은 자신이 사회에 뭔가를 주는 것이 이후 자신에게 돌아온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얼마나 일하는가를 생각하기 이전에 무엇을 사회에 줄 수 있는가를 생각한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자. 유명 운동선수나 예술가는 어째서 그렇게 많은 돈을 벌 수 있을까. 이는 그들이 많은 사람에게 기쁨, 감동, 용기, 힘을 주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직접 그들의 활약을 보고 싶어 경기장이나 콘서트장을 찾는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기 때문에 그들은 가난한 상태로 있기 어려운 것이다.

이것과 똑같은 메커니즘이 당신의 일에도 움직이고 있다. 다른 사람은 할 수 없는 재능을 발휘하고 주위사람을 기쁘게 하는 사람은 보통사람보다 많은 보수를 받을 수 있다. 행복한 억만장자는 이런 사회의 메커니즘을 깨닫고 자신이 사회에 무엇을 줄 수 있는지에 생각을 집중했다. 그 결과는 꾸준히 자신에게 되돌아와 어느 순간에는 억만장자인 현재가 실현되는 것이다.

◇상황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다 = 여기까지 읽으면서 ‘나는 안돼’라고 생각한 사람도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오늘부터라도 우리들은 현재의 상황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바꿔갈 수 있다. 우리는 직업을 선택할 자유가 있다. 적어도 한국, 일본, 미국 등 개인의 자유가 인정되는 나라에 사는 한 아무도 당신을 억압할 수 없다. 당신의 모든 상황은 당신이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다.

만약 ‘나는 샐러리맨밖에 안돼’라고 생각한다면 그 사람은 계속 샐러리맨으로 있을 것이다. 혹은 ‘나는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할 재주라고는 없어’라고 생각한다면 그 사람이 주위사람을 기쁘게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렇듯 사람의 현 상황을 제한하는 것은 바로 자기자신의 사고방식이다. 제일 처음에는 보통사람이었던 행복한 억만장자는 어느 순간 이런 마음의 함정과 자기자신을 가두는 감옥의 존재를 깨닫고 ‘혹시 나에게 샐러리맨 이외의 가능성이 있을지도 몰라’ 하고 자문해 보는 것으로 자신의 가능성을 열어갔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입력일시 : 2006-09-04 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