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제 488호 (2005년 04월 11일)

‘포트폴리오 리모델링 시행해야’

‘수다맨’ 또는 ‘럭셔리 강’이라는 수식어가 붙어야만 어울릴 듯한 인기 개그맨 강성범씨(32). 한동안 KBS 2TV <개그콘서트>의 간판이라 할 정도로 최고의 개그맨 자리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뜻하지 않은 소속사와 방송사의 갈등으로 SBS <웃음을 찾는 사람들>로 무대를 옮겨 활동하다 소속사와 결별 후 다시 KBS 2TV와 KBS 2라디오에서 활동해 왔다. 이렇게 방송사를 이동하다 보니 당연히 TV 출연 횟수가 줄어들었고, 수입 또한 현격하게 줄어들었다. 현재 강씨는 KBS 2라디오 해피FM <강성범, 이영자 싱싱한 12시>를 낮 12시부터 오후 2시까지 이영자씨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컨설팅 내용

강씨의 현재 자산은 신길동 42평형 아파트 4억원, 투자용으로 구입한 난곡지구 주공아파트 입주권(딱지) 7,000만원, 형과 함께 식당에 투자한 돈 5,000만원 등 합계 5억2,000만원으로 아파트 담보대출 1억5,000만원을 제외하면 순자산 3억7,000만원 수준이다. 금융상품은 교보생명에 다니는 지인의 부탁으로 가입한 상해보험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현재 수입도 출연료 중 소속사 경비를 제외한 월 500만원에 불과해 부모님 용돈, 아파트 관리비, 자동차 리스료, 생활비, 대출이자, 자신의 용돈 등으로 쓰고 나면 항상 쪼들리는 생활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강씨의 니즈를 근거로 재무상태표와 현금흐름표를 만들어보면 비교적 순자산은 좋은 편이나 부동산에 대한 부분이 너무 많고, 현금흐름을 보면 매월 빠듯하게 생활해 여유자금을 마련할 수 방법이 없는 상태이다.

1. 강씨는 우선 소비에 대한 통제를 통해 현금흐름을 조정해야 한다

강씨는 지난해 9월까지 자동차 리스료로 212만원을 지출해서 지출비용에서 가장 큰 비중을 나타내고 있다. 여기에 부모님 용돈, 생활비, 대출이자, 관리비, 자신의 용돈 등 470만원이 추가로 지출되고 있다. 이렇다 보니 매월 180만원 수준의 자금부족 현상을 겪고 있다. 따라서 150만원에 달하는 용돈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2. 무수익자산에 대한 리모델링으로 부채를 상환하거나 투자형 상품으로 전환하라

강씨가 소유한 투자부동산 중 난곡지구 주공아파트 입주권(딱지)은 2년이나 경과했음에도 프리미엄이 500만원밖에 붙지 않아 더 이상 투자가치가 없는 상황이다. 만약 지금 당장 난곡지구 아파트 입주권을 매도해서 대출금 중 7,500만원을 상환하게 되면 부채는 7,500만원으로 줄어들게 되고 이자부담도 매월 35만원이 줄어들게 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매도한 금액 7,500만원을 간접투자형 상품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3. 노후대비와 위험보장을 준비하라

현재 강씨는 노후대비나 위험보장을 준비할 만한 현금흐름이 못된다. 그야말로 빡빡한 지출로 꿈도 꿀 수 없는 처지다. 따라서 앞서 거론했듯이 비용을 줄이는 방안을 통해서 마련된 여유자금으로 지금부터 노후대비와 자녀의 교육비를 준비해야 한다. 지금부터 15년간 자녀의 교육자금을 준비하고, 20년간 자신의 노후대비를 하고, 중간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위험에 대한 대비책을 최소한으로 준비해야 한다. 이렇게 준비하려면 강씨는 적어도 150만원 정도의 수입을 추가로 확보해야 한다.

4. 비정규 수입은 무조건 저축하라

강씨는 방송출연 수입이 주된 수입원이고 간헐적으로 있는 행사진행이나 사회를 보는 등의 수입이 있다. 이 수입은 부수입이기 때문에 CMA를 활용해 일정금액으로 적립하고, 모은 돈을 다시 모아서 간접투자상품으로 활용한다면 추가적인 노후자금과 자녀의 교육자금 등의 돈을 준비할 수 있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입력일시 : 2006-09-04 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