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연극배우 박정자는 한 인터뷰에서 연극 <엄마는 오십에 바다를 발견했다>에 대해 “이 작품을 울지 않고 볼 수 없다는 신파조 문구말고 달리 설명할 방법은 없을까”라고 이야기한 적이 있다.하지만 신파조라고 비난받는다 해도 어쩔 수 없는 일이다. ‘눈물 없이 볼 수 없다’는 문구 이상으로 이 작품을 제대로 짚어낼 만한 표현은 없는 듯하다.1991년 나이 쉰에 출연하기 시작해 환갑이 지난 올해까지 벌써 이 작품에 네 번째 출연하는 배우 박정자는 그녀만의 캐릭터인 카리스마에 이번에는 귀여움을 더했다. 귀여운 엄마의 모습에서 더 큰 슬픔이 느껴지는 <엄마는 오십에…>는 그래서 보통사람들에게 더욱 절절히 와 닿는다.배운 것 없는 엄마는 자식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했다. 그런 만큼 자식에 대한 집착과 애정이 크다. ‘다 큰 자식’에게 이래라저래라 하는 것도 그래서다. 똑똑한 딸이 그런 엄마의 삶을 이해할 리 없다. 엄마처럼 살기 싫었던 딸은 가출이든, 출가든 어떤 형식으로든 엄마에게서 자꾸만 벗어나려 한다. 그러다 엄마의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그제야 엄마의 사랑과 한없이 나약한 한 인간일 수밖에 없는 엄마의 본모습을 깨닫는다.2005년 버전이라고 해서 평범한 듯 보이는 작품의 큰 흐름이 바뀐 것은 아니다. 다만 뻔한 것 같은 이야기일지라도 극을 구성하는 에피소드들이 일상의 자연스러운 상황을 그리면서 굵은 뼈대를 이룬다. 여기에 엄마와 딸을 맡은 두 연기자의 자연스러운 연기가 살을 붙이고 옷을 입혔다.그것이 영화이든, 연극이든 대개 슬픈 작품을 만나면 완전히 감상을 마친 뒤에라야 진한 여운을 느끼며 눈가에 고인 눈물을 훔치느라 정신없는 게 관객의 보편적인 모습일 터. 하지만 이 작품은 다르다. 모녀의 극적인 갈등보다 소소한 갈등의 연속으로 표현한 까닭에 극 중반부쯤부터면 시종일관 눈물을 흘리는 모녀관객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예컨대 이런 것들이다. 딸이 독립한 뒤 딸의 집을 방문한 엄마가 집에 들어서자마자 난방이 잘 되는지의 여부 등 잔소리를 늘어놓는 식이다. 그리고 이를 회상하는 딸의 모습이 그렇게 슬퍼 보일 수가 없다. 작품의 배경은 프랑스인데도 한국의 모녀관객이 공감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이런 점들 덕분이다. 공연예술에서 극본의 탄탄함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잘 보여준다.한국 연극계 대모인 박정자는 중간중간 객석을 향해 약간의 미소를 지어 보일 정도로 여유 있는 모습이다. 그러다가도 돌연 독백장면에서 관객의 눈물샘을 자극하는 결정타를 날리는 것을 보면 대배우의 경지는 역시 아무나 오르는 게 아닌 모양이다.연극을 완성하는 또 하나의 요소는 관객이다. 작품 특성상 극장측에서는 모녀관객을 위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프로모션 때문이든 그렇지 않든 산울림소극장 개관 20주년 기념공연의 일환으로 올려진 이 작품을 찾는 모녀관객이 줄을 잇고 있는 모습이 연출된 그 자체만으로도 꽤 인상적인 풍경이다. 9월25일/산울림소극장/02-334-5915공연&전시▶뮤지컬 <넌센스잼보리>1991년부터 국내에 소개되기 시작한 뮤지컬 <넌센스> 시리즈 중 하나로 지난 2003년에 크게 인기를 끌었던 작품이다. 노래하고 춤추는 수녀님들과 함께 넘치는 끼와 유머로 무장한 멋쟁이 신부님이 가세한 <넌센스> 시리즈 3탄이다. 지난 4월 개관한 중구문화재단의 충무아트홀의 베스트뮤지컬 초청작. TV 개그 프로그램를 통해 ‘출산드라’로 알려진 김현숙이 출연하는 게 눈에 띈다. 10월1일~2006년 2월28일/충무아트홀 소극장/02-766-8551▶뮤지컬 <헤드윅>뮤지컬 <헤드윅>은 트랜스젠더를 소재로 한 오프브로드웨이 뮤지컬로 지난 봄 국내 초연 시 유료객석점유율 99%를 기록했다. 이번에는 그 열기를 부산으로 옮겨가게 됐다. 초연멤버 오만석, 김다현, 송용진과 백민정, 이영미가 참여하는 가운데 엄기준, 서문탁이 새로운 멤버로 합류했다. 부산공연과 포항공연을 마친 뒤 11월부터는 흥행이 지속되는 한 공연을 계속하는 오픈런 형식의 무대가 서울에서 마련될 예정. 9월30일~10월16일/부산MBC아트홀/051-760-1166▶오페라 <니벨룽의 반지>역사상 가장 긴 26년의 제작기간을 자랑하는 바그너의 <니벨룽의 반지> 4부작, ‘라인의 황금’ ‘발퀴레’, ‘지그프리트’, ‘신들의 황혼’이 4일에 걸쳐 세종문화회관에서 아시아 초연으로 공연된다. 21세기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지휘자로 불리는 현대음악계의 거인 발레리 게르기예프(Valery Gergiev)의 해석으로 선보인다. 9월24~29일/세종문화회관 대극장/02-518-7343콘서트 <이문세 독창회Ⅳ-에피소드>‘리메이크 원곡을 라이브로’‘독창회’라는 타이틀을 단 이문세의 네 번째 콘서트로 많은 가수들의 리메이크 대상이 된 옛 히트곡을 선보인다. ‘에피소드’라는 부제에 맞게 음반과 라디오, 공개방송 등에서 미처 밝힐 수 없었던 이야기도 들려줄 예정이다. 이번 공연에서 이문세는 ‘사랑이 지나가면’, ‘이별이야기’, ‘광화문연가’ 등 대표 발라드곡을 오케스트라곡으로 재편곡해 들려주고 ‘애수’, ‘저 햇살 속의 먼 여행’을 재즈, ‘옛사랑’, ‘시를 위한 시’를 어쿠스틱 버전으로 편곡해 선사한다.9월30일~10월2일, 10월8~9일/서울교육문화회관 대극장/1544-07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