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 열공 필수품 전자사전 고르기

중고등학생들이나 대학 새내기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선물은 뭐니 뭐니 해도 노트북·MP3·휴대용멀티미디어플레이어(PMP)·휴대전화 같은 디지털 제품일 것이다.

최근의 전자사전은 단순한 사전 기능에 머무르지 않고 동영상과 MP3 재생,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과 수학 기능을 추가한 모델까지 출시돼 그야말로 진정한 디지털 정보 기기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사전도 이젠 ‘스마트 딕(Smart Dic)’
◇ 누리안 ‘X50파스칼’

전자사전에 수학 기능을 추가한 제품이다. X50파스칼은 기존의 영한·한영·영중·중영 번역기에서 한중·중한·일한·한일 번역기를 추가해 여행할 때 간단한 번역 업무와 리포트 작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뛰어난 검색 기능을 통해 13개국의 단어를 한번에 검색하는 13개국 다국어 사전 검색을 수록해 영어·일본어·중국어 등 폭넓은 검색 범위를 자랑한다.

또 스피드 서치 바(speed search bar)를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궁금한 단어를 53종 사전에서 통합적으로 검색할 수 있다.
사전도 이젠 ‘스마트 딕(Smart Dic)’
특히 X50파스칼의 가장 큰 특징은 고등학교 전 과정의 수학 콘텐츠를 모두 담고 있다는 것이다. 수학의 기본 개념 및 문제 콘텐츠인 미적분, 수학 Ⅰ·Ⅱ, 통계, 기하와 벡터 개념 등 수학 학습에 반드시 필요한 콘텐츠를 고루 탑재하고 있다.

현직 수학 학원 강사 50명이 최신 경향에 맞는 해설로 집필한 학습지와 문제집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짧은 시간에 보다 효율적인 학습을 도와주는 수학 공식집과 핵심 노트는 물론 자신의 수준 평가 및 모의고사 기능이 가능한 문제은행도 탑재하고 있다.

X50파스칼은 애플의 아이폰과 같은 고성능의 6400 시리즈 CPU에 외장 메모리로 SDHC 16기가바이트(GB)가 지원되고 4.3인치 초박막액정표시장치(TFT-LCD)를 탑재했다. 또 강남구청동영상도 지원한다.

◇ 아이리버 ‘딕플 스터디 팔레트 D150’

풍부한 어학 사전과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다채로운 느낌의 팔레트를 연상시키는 전자사전이다. D150은 영어·중국어·일본어 사전뿐만 아니라 프랑스어 및 독일어 사전을 수록해 딕플 라인업 중 가장 탄탄한 어학 콘텐츠 구성을 자랑한다. 특히 프랑스어와 독일어 사전 수록은 관련 전공 학생들이나 제2 외국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D150은 멀티미디어 재생 기능을 크게 향상시켜 PMP 수준의 멀티미디어 구현 능력을 제공한다. 다양한 코덱(Codec)을 지원해 변환 작업 없이도 편리하게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고 빨리 감기로 재생해도 음성 왜곡이 생기지 않아 인터넷 강의를 이용한 학습에도 알맞다. 매끈한 곡면 마감으로 차별화된 디자인은 일반 생활용품 같은 친근한 느낌을 전달하고 손에 쥐었을 때 편한 그립감까지 제공한다.

또한 페블(pebble) 스타일 키보드를 장착해 심미성과 함께 사용상의 편의성을 만족시킨다. 페블 스타일 키보드는 딕플에 탑재됐던 지금까지의 키보드와 달리 키 사이의 간격이 넓고 돌출된 형태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사용자로 하여금 오타를 줄이고 최상의 조작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 사전이나 단어장의 중요한 부분에 세 가지 색상으로 다르게 표시하며 공부할 수 있는 형광펜 기능, 메모나 그림판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화이트보드 기능을 지원하며 공학용 계산기도 탑재돼 있어 공대생들도 별도의 계산기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그동안 외국어 사전에서만 제한적으로 제공됐던 문자음성 변환 기능(TTS:Text To Speech)도 한국어 사전으로까지 확대돼 한국어를 공부하려는 학생들이나 외국인들에게 보다 정확한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 에이트리 ‘U&DiC 200EDU’

터치스크린과 펜타그래프 키보드 등 프리미엄급 성능까지 보유한 WinCe 운영체제(OS)를 탑재하고 있다.

1600만 컬러의 4.3형(해상도 480×272) 풀터치스크린 액정표시장치(LCD)와 입력이 편한 라운드 타입의 펜타그래프 키보드, 17mm대의 국내 최고의 초박형 디자인을 갖춘 최고 사양의 프리미엄 전자사전이다. YBM 시사 영어사전 및 콜린스 영영사전을 비롯한 영어 사전 총 18종과 국어 사전을 13종으로 대폭 보강됐다. 제2 외국어도 고려대 중국어사전, 현대한어대사전, 일일사전인 신메이카이 일일사전과 프랑스어·독어 사전 등 언어별 대표 사전을 모두 넣었다.

또 TOEIC과 JPT, HSK 등 어학 시험을 위한 다수의 학습 콘텐츠 및 듣기·읽기·쓰기·말하기 등 학습한 외국어를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다양한 학습 콘텐츠 등 엄선된 총 193종의 방대하고 수준 높은 사전 및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27만여 어휘의 영어·중국어·일본어 원어민 발음과 한글 발음 지원 등 차별화된 사전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중국어·일본어 원어민 발음은 무료 다운로드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 51종의 엄선된 어학과 자격증 등의 강의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강남구청이 만드는 콘텐츠 등 다양한 인터넷 강의도 제공한다. 또한 통합검색·듀얼검색·빠른검색·독음검색·스펠링체크검색·점프검색·연계검색·자막검색에 기존의 영어뿐만 아니라 중국어·일본어까지 한글 발음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독음 검색 기능을 강화해 제공한다.

나만의 사전은 사용자가 사전을 직접 만들어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형광펜 기능은 종이 사전에 형광펜으로 줄을 긋는 것처럼 터치로 체크할 수 있는 기능이다. 퀴즈 기능은 암기장에 저장된 단어를 시험문제를 풀듯이 테스트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러한 기능 외에도 FLAC(Free Lossless Audio Codec), APE 등 무손실 압축 음원도 재생할 수 있는 강력한 MP3 재생 기능, AVI 기준 D1급 720×480 해상도를 지원하는 동영상 재생 기능, 지상파 DMB(옵션), FM 라디오도 청취할 수 있다.

◇ 샤프 ‘RD-EM600N’
사전도 이젠 ‘스마트 딕(Smart Dic)’
국내 최초로 인터넷 메신저 네이트온과 단어 암기 능력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암기박사를 탑재하고 지상파 DMB 등 전자사전의 기능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한 컬러 전자사전이다. 인스턴트 메신저인 네이트온에 무선 인터넷으로 접속해 실시간으로 집이나 학교, 도서관 등 어디서나 친구들과 문자를 주고받을 수 있다. 특히 전자사전의 대화면과 쿼티(qwerty) 키보드는 PC처럼 사용하기 편리하다. 또한 퀵챗 기능을 통해 가까운 거리에서 전자사전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과 채팅도 할 수 있다.

암기한 단어를 계속 유지시켜 주는 4가지 암기 학습으로 단어 암기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음성 인식 기능을 이용한 발음박사, EBS 어학 강의를 이용한 문장 받아쓰기 연습, 학습 능률을 올릴 수 있는 브레인 케어 등은 전자사전을 어학 학습기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

또 사전 120권의 콘텐츠 수록, 발음·검색·MY딕 등의 사전 기능을 탑재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183만 원 상당의 1395강좌 무료 콘텐츠도 사용할 수 있다. 반복 학습이 가능한 동영상, 리스닝 공부에 최적인 MP3, 강의 내용을 녹음할 수 있는 보이스 리코더, EBS 강의를 들으면서 녹음할 수 있는 FM 라디오, eBook 등의 기능과 멀티태스킹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학습이 가능하다.

강력한 지상파 DMB/DAB 수신칩을 내장해 현재 서비스 중인 지상파 DMB 방송 및 지상파 DAB 라디오 채널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녹화 기능이 있어 다시 보거나 들을 수 있다.

박창근 PC라인 기자 zzadoc@pcl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