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 ) 안에 알맞은 증시 용어는?

( )와 ( )는 세계 증시의 양대 벤치마크 지수다. 벤치마크 지수는 펀드의 수익률을 비교하는 ‘기준 수익률’로 투자 성과를 비교해 볼 수 있는 척도 역할을 한다.

① MSCI지수, FTSE지수

② 다우지수, 항셍지수

③ 공포지수, 상하이지수

④ 다우지수, 상하이지수

⑤ 다우지수, 닛케이지수



벤치마크(benchmark)는 일반적으로 투자의 성과를 평가할 때 기준이 되는 지표를 말한다. 투자수익률이 벤치마크보다 높으면 초과 수익을 달성한 것으로 보아 성공적인 투자로 평가한다. 세계 증시의 2대 벤치마크로 MSCI지수와 FTSE지수가 꼽힌다. MSCI(Morgan Stanly Capital International)지수는 투자 정보 제공 업체인 미국 MSCI사가 작성해 발표하는 주가지수다. MSCI는 원래 투자은행인 모건스탠리의 자회사로 출발했으나 2009년 독립했다. FTSE(Financial Times Stock Exchange index)지수는 영국의 경제 신문인 파이낸셜타임스(FT)와 런던증권거래소(LSE)가 공동으로 설립한 FTSE인터내셔널이 발표한다.

정답 ①



마찰적 실업을 감소시키기 위해 실시할 수 있는 대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법정 최저임금을 낮춘다.

② 투자 세액공제 제도를 마련한다.

③ 기업의 구인 정보를 널리 홍보한다.

④ 투자를 촉진하는 정책을 마련한다.

⑤ 한 개의 사업장 안에 여러 노동조합을 둔다.



이상적인 노동시장에서는 노동의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해 모든 근로자가 완전 고용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실업은 항상 존재하고 경기가 호황일 때도 실직자는 있게 마련이다. 이는 바로 마찰적 실업 때문이다. 마찰적 실업(frictional unemployment)은 구직자들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직장을 찾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발생하는 실업으로, 근로자의 자발적인 선택에 의해 일시적으로 나타난다고 해서 자발적 실업이라고도 한다. 이는 근로자마다 취향과 기술이 다르고 일자리마다 속성도 다르며 구직자와 비어 있는 일자리에 대한 정보가 전달되는 속도가 느린 까닭에 마찰적 실업이 발생한다.

정답 ③




다음 글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우리나라 복지제도는?

2000년 시행된 ( ) 제도는 사실상 밀턴 프리드먼이 제안한 저소득층 소득 보조를 위한 음소득제(negative income tax system)에 근간을 두고 있다. 이 제도는 성별 연령에 관계없이 소득이 일정 수준 이하인 가구에 대해 생활비 부족액을 정부가 보조한다. 하지만 일을 하지 않고 보조금만 바라는 문제를 낳고 있다.

① 노령연금

② 국민연금

③ 건강보험

④ 사회보장

⑤ 기초생활보장



기초생활보장제도는 국민의 최저생활을 보장해 주는 일종의 사회적 안정망이다. 소득이 최소 생활비보다 적은 가구에 모자란 생활비만큼을 국가가 지원한다. 생활비 외에도 의료비· 주거비·교육비 등도 지원받을 수 있다. 단 근로 능력이 없는 빈곤층은 조건 없이 지원을 받지만 근로 능력이 있고 의료비·교육비 지원을 따로 받으면 최저생활비 지원은 그만큼 줄어든다. 국민연금·건강보험·산재보험·고용보험 등의 4대 사회보험과 기초생활보장을 포함한 보다 넓은 의미의 사회적 안전망이 사회보장이다. 문제의 지문은 기초생활보장제도를 설명하고 있다.

정답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