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썩이는 부동산 시장

충청권이 부동산 시장의 블루칩으로 부상하고 있다. 미래 산업을 이끌 과학 지식의 요람인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자리 잡은 ‘대전시’, 세계적인 명품 도시를 건설하고 있는 ‘세종시’, 충남권 균형 발전의 선도 역할을 수행하는 ‘내포신도시’라는 3박자가 링크돼 황금알을 낳을 수 있는 지역을 형성한 것이다. 불황을 겪고 있는 건설업계는 충청권을 기회의 땅으로 여기고 있다. 공공 기관 발주 물량이 타 지역에 비해 높고 분양 시장에서는 높은 청약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통업계 공룡들도 차기 사업장을 충청권으로 지목하고 있어 부동산 가치가 치솟고 있다. 충청권 부동산 시장의 현주소를 들여다봤다.
<YONHAP PHOTO-1217> ?몄????? 嫄대┰ 以?? ?????

    (?몄?=?고?⑸?댁?? ?댁???? 湲곗?? = ????以??щ났?⑸????嫄댁?ㅼ껌?? ?ㅻ?? 12?? ??遺??몄?泥??щ? ?댁?????? 以???????湲곌? ?댁?? 怨듬Т???? 二쇨굅 ?????? ??? '1?? 1 二쇨굅??蹂 硫??쇰? ??鍮??? ? 留?異ㅽ?? 二쇨굅 吏??? ??梨??? ?닿린濡? ???ㅺ? 諛????? ?ъ??? ?몄??? 1-4????沅??? 嫄대┰ 以?? ????? ??寃? 2013.8.22 << 吏?諛⑷린? 李멸? >>

    sw21@yna.co.kr/2013-08-22 15:55:06/
<????沅??? ?? 1980-2013 ???고?⑸?댁?? 臾대? ??? ?щ같? 湲?吏?.>
?몄????? 嫄대┰ 以?? ????? (?몄?=?고?⑸?댁?? ?댁???? 湲곗?? = ????以??щ났?⑸????嫄댁?ㅼ껌?? ?ㅻ?? 12?? ??遺??몄?泥??щ? ?댁?????? 以???????湲곌? ?댁?? 怨듬Т???? 二쇨굅 ?????? ??? '1?? 1 二쇨굅??蹂 硫??쇰? ??鍮??? ? 留?異ㅽ?? 二쇨굅 吏??? ??梨??? ?닿린濡? ???ㅺ? 諛????? ?ъ??? ?몄??? 1-4????沅??? 嫄대┰ 以?? ????? ??寃? 2013.8.22 << 吏?諛⑷린? 李멸? >> sw21@yna.co.kr/2013-08-22 15:55:06/
충청도 눈독 들이는 유통 업계
충청권 부동산 시장을 주도하는 지역은 단연 세종시(행정중심복합도시)로 손꼽힌다.
정부는 2030년까지 50만 명 규모의 자족도시를 건설한다는 목표 아래 세종시에 9부 2처 2청 등 36개 중앙 행정 기관 및 소속 기관과 16개 국책 연구 기관을 2014년까지 단계별로 이전할 계획이다. 총리실·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 등 6개 부처, 6개 소속 기관이 지난해 정착한데 이어 올해 2단계로 문화체육관광부·보건복지부·산업통상자원부 등 6개 부처 18개 소속 기관이 이전한다. 내년에는 법제처·국민권익위원회 등 4개 부처 2개 소속 기관이 세종시에 새로 둥지를 틀 계획이다.

세종시는 다양한 생활 편의 시설도 완비된다. 올해 말까지 첫마을과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도로변, 정부세종청사 인근에 19개 대형 상업 시설이 건립될 방침이다.

부동산 시장은 콧노래를 부르고 있다. 신규 분양 아파트는 수십 대 1의 청약 경쟁률을 이어가고 있고 수익형 부동산은 수백 대 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아파트 상가는 물론 상업 지구 내 상가도 1층은 3.3㎡당 3000만~4000만 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건설업계는 세종시를 기회의 땅으로 바라보고 있다. 2007년 당시만 해도 세종시는 수익성이 없을 것이라는 판단에 유턴했던 메이저급 건설사들이 컴백하고 있다. 최대 명품 단지로 부상하고 있는 2-2생활권 설계 공모(내년 하반기 분양 계획)에는 현대건설·GS·대우·한화 등 시공 능력 평가액(2013년 기준) 상위 10위 업체 중 7곳의 메이저급 건설사가 뛰어들었다.

세종시로 주소지를 옮기는 건설 업체도 늘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발주 규모는 총 23개 사업 7400억 원 수준이다. 신규 발주 공사에 계속 사업비를 포함하면 세종시 건설에 투입되는 사업비는 1조5088억 원에 달한다. 건설업계의 최대 일감이 사회간접자본(SOC) 물량 발주로 지속될 전망이다.

이처럼 세종시가 건설 및 부동산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과정에서 충청권 일대는 후광을 받고 있다. 세종시에서 자동차로 10~20분 거리인 대전 노은지구가 대표적이다. 노은지구의 아파트 매매가는 최근 2년간 많게는 5000만 원 정도 올랐다. 현재 이주 공무원들이 생활 편의 시설이 완비된 대전에 둥지를 트는 사례가 많아 아파트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 수준이 됐다.

또한 충북 청원·오송, 충남 천안·공주 등도 세종시 후광효과로 아파트 매매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분위기다.

정재호 목원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세종시 효과로 충청권 부동산 시장은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볼 것”이라며 “세종시를 중심으로 인구가 유입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주택 가격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대형 유통 업체들도 충청권을 신규 사업장으로 지목하고 있다.
가장 주목되는 사업은 대전 서구 관저동 일대에 추진되고 있는 신세계 유니온스퀘어다. 이 사업은 대전시에서 2010년 신세계와 대전 복합 유통 시설 개발 투자 협약을 체결하면서 본격화됐다. 프리미엄 아울렛을 비롯해 스포츠·문화 등 복합 엔터테인먼트 공간이 들어설 예정이다. 신세계에서 60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투자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는 이와 관련, 지난해 국토부에 요청한 개발제한구역 해제 신청이 재보완을 요구받는 등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올해 면적 축소 등 보완을 거쳐 재심의를 요구했으며 올해 말까지 개발제한구역 해제 승인을 기대하고 있다. 충청권을 중심으로 전북·경기 등 초 광역 상권을 타깃으로 하고 있어 관광업 등과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며 5000여 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세계 유니온스퀘어 사업의 영향으로 관저동 일대의 아파트 매매가는 최근 5년간 7000만~8000만 원 수준으로 급등했다. 향후 사업이 본격화되면 추가적인 가격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관저동에는 대규모 개발 사업 지역이 예정돼 있어 대전의 명품 주거 단지로 부상할 전망이다.

대전 진출에 나선 이랜드의 행보도 주목된다.
이랜드는 올 7월 4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들여 중구 선화동에 있는 갤러리아 동백점을 인수했다. 이 지역은 대전의 원도심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다. 올 초부터 이랜드가 추진해 왔던 서구 둔산 쇼핑센터는 현재 서구청의 인허가 신청을 기다리는 중이다. 둔산 NC쇼핑센터는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인근 부지에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총면적 9만5867㎡ 규모의 판매 시설이다.

또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은 유성구 구암동에 3만2747㎡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2016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백화점·쇼핑센터·멀티플렉스 영화관 등이 입점할 수 있다. 그동안 민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최근 롯데건설(주)을 비롯해 (주)지산D&C·(주)핼릭스·대전서부시외버스공용터미널(주) 등 4곳이 사업 의향서를 제출하는 등 관심을 보이면서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터미널이라는 특수성과 IC 근처에 자리 잡고 있다는 접근성 등의 장점이 있다.
이처럼 대전 지역에 유통 업체들의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은 호남·경기·경상 지역을 통하는 지리적 요건이 메리트로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세종시 출범에 따른 인구 유입과 함께 그동안 대형 업체들의 손이 많이 닿지 않은 새로운 시장이라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대전 엑스포’ 때 분위기 재연 기대
대전 지역 오피니언 리더를 대상으로 ‘미래 100년 대전, 길을 묻다’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대전의 향후 먹을거리(신성장 동력)’에 대해 가장 많은 응답자인 46.4%(39명)가 ‘기초과학연구원과 연계한 첨단 벤처 산업 창업 지원’을 선택했다. 또한 대전의 이미지를 묻는 질문에는 ‘과학기술 도시’라는 응답이 많았다.

그만큼 대전은 과학도시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이에 발 맞춰 정부는 대전을 창조 경제의 핵심 기지로 건설할 계획을 세워 두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핵심 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IBS)을 엑스포과학공원 내에 조성할 방침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해 창조 경제를 견인할 신(新)성장 거점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전했다.

대전시도 대덕특구를 기반으로 과학도시 건설에 적극적이다. 시는 창조 경제 전진기지 조성을 위한 15개 과제를 마련, 추진 계획을 세웠다. 이는 크게 ▷창업 진입 장벽 완화 ▷창조 경제 생태계 코디네이터 육성 ▷스타트업과 패자 부활 지원 ▷미래 창조 경제 거점 공간 마련 ▷고품격 정주 환경 조성 지원으로 분류된다.

과학도시 대전 건설의 방침에 따라 지역 부동산 시장은 꿈틀대고 있다. 부동산 업계는 1993년 대전 대덕연구단지 내에서 열린 국제박람회인 ‘대전엑스포’의 영광을 재연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엑스포 광장에 과학벨트 시설이 들어서면 대전은 전국 최대 과학도시라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수많은 기업 유치 및 고용 창출이 이어질 것이라는 판단이다.

초대형 프로젝트가 이어지게 되면 부동산 가치 상승은 따라오게 마련이다. 과학벨트를 중심으로 한 지역 부동산 시장의 호재는 벌써부터 진행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대전 지역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과학벨트 추진 계획이 알려진 이후부터 지역의 토지 가격 및 부동산 가치가 급상승하는 기류를 보이고 있다”며 “과학도시 내에는 부동산 가치를 높이는 가장 큰 수단인 명품 학군이 따르기 때문에 지역 시장의 미래가 밝다”고 말했다.


강대묵 대전일보 경제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