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7월에 실시되는 유기농업기능사 1차 필기시험을 대비해 ‘필기+실기 패키지 강좌’를 각 과목별 최신 기출문제와 적중 모의고사 등의 학습 보충자료와 함께 40% 할인된 금액에 제공한다.
강의는 농업 분야 전임으로 있는 손송운 교수가 담당하고 있다. 높은 필기 난이도에 대비할 수 있도록 수험 경향 분석과 함께 출제 비중이 높은 핵심 이론 위주의 강의를 선보인다.
유기농업기능사란 유기농 재배기술 및 재해 대책, 유용미생물의 활용 등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유기 농산물 생산부터 품질인증, 사후관리, 기술 지도까지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한 유기 농산물 유통·관리 전문가다.
유기농업기능사 시험은 응시자격 제한 없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으며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기시험으로 구분된다. 1차는 작물재배, 토양관리, 유기농업일반 3과목으로 객관식 60문항을 1시간 동안 평가한다. 2차는 유기농업생산 1과목으로 2시간 동안 작업형 시험으로 평가한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유기농업 가공회사나 유통회사, 지자체 농업기술센터 등 유기식품 연구기관 등에서 인증 책임자 및 조사원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또 농업 분야 공공기관과 농협에 취업할 경우 인사 고과나 수당, 승진 등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농업직 9급 국가공무원 시험 응시 시 3%의 가산혜택도 주어진다.
에듀피디 관계자는 “최근 정부와 전국 지자체에서 프리미엄 가공식품 생산 단지 조성과 함께 수출 원스톱 서비스(인증-통관-홍보 등) 구축에 나서고 있다”며 “유기농 식품 인증 업무를 주로 담당하는 유기농업기능사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희태 기자 hilee@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