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신인맥 27 - 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 첫 여성 장관…노동계서 잔뼈 굵은 현장 전문가
김영주 장관, ‘J노믹스의 핵심’ 노동 개혁 이끈다

김영주 장관 약력: 1955년생. 방송통신대 국어국문학과 졸업. 서강대 경제학 석사. 1995년 전국금융노동조합연맹 상임부위원장. 2004년 제17대 열린우리당 국회의원. 2008년 통합민주당 사무총장.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2017년 고용노동부 장관(현).

[한경비즈니스=김정우 기자] 일자리 창출 및 질의 개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은 ‘소득 주도 성장’을 전면에 내건 문재인 정부 ‘J노믹스’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앞장서 진두지휘해야 하는 부처가 고용노동부(이하 고용부)인 만큼 첫 장관 후보 선정부터 신중할 수밖에 없었다. 당초 문재인 대통령은 조대엽 고려대 노동대학원장을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로 염두에 뒀지만 잇단 구설에 휘말리며 낙마했다.


이후 당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었던 김영주 의원을 새 후보로 낙점했고 청문회를 거쳐 지난해 8월 14일 고용부 장관에 임명됐다.


김 장관은 노동정책을 입안하는 주무 부처의 첫 여성 장관에 올라 새 정부의 ‘노동 개혁’을 최전선에서 이끌고 있다. 문 대통령이 3선 의원 출신인 김 장관을 고용부 수장으로 임명한 것은 노동 현안에 관한 김 장관의 경험과 지식을 높이 샀기 때문이다.


◆“산적한 노동문제 해결 적임자”


김 장관의 이력은 결코 평범하지 않다. 중학교(무학여중) 2학년부터 농구선수로 뛰었다. 뛰어난 운동신경을 바탕으로 고등학교(무학여고) 진학 후에도 활약을 이어 갔다. 고등학교 졸업 후인 1973년 실업 명문팀이었던 서울신탁은행에 입단했다.


하지만 선수 생활을 오래 이어 가지 못했다. 체력의 한계를 느낀 그는 3년 만에 선수 생활을 접기로 결심한다. 이후 자신의 소속팀인 신탁은행의 은행원으로 ‘제2의 삶’을 시작하면서 인생의 전환점을 맞게 된다.


은행원으로 한창 일하던 시절, 우연한 기회에 자신의 급여가 여자라는 이유로 신입 남자 행원보다 적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노조 활동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이때의 결정은 김 장관을 지금의 자리에까지 오르게 한 기틀이 됐다.


김 장관은 노조 운동을 하면서 성별에 따라 직급 체계를 이원화하는 여행원 제도 폐지, 출산 휴직제, 은행 내 보육 시설 설치 등 여성 노동환경 개선에 목소리를 높여 나갔다.


그 결과 1995년 전국금융노동조합연맹 상임 부위원장에 여성 최초로 선출됐고 결국 남녀고용평등법 개정을 이뤄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1996년에는 동일노동·동일임금 가치 실현의 공을 인정받아 국민포장을 받았다.


정치권에서도 러브콜이 끊이지 않았고 결국 1999년 새천년민주당의 창당 발기인으로 참여하면서 정치에 발을 디뎠다. 김 장관은 17대 총선에서 비례대표(열린우리당)로 국회에 입성했다. 19대와 20대에도 의원을 지낸 3선 출신이다.


특히 19대 국회 후반기 2년(2014년 6월~2016년 5월)간 자신의 경력을 살려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을 맡았다. 문 대통령은 김 장관을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인 일자리 창출과 공공 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노동시간 단축 등의 산적한 노동문제를 해결할 적임자라고 판단했다.


◆지난해 노동시장 ‘적폐 청산’에 중점


김 장관은 취임 일성으로 “문재인 정부가 ‘일자리 대한민국’을 천명한 데에는 일자리의 양과 숫자만이 아니라 질을 동시에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취임 직후 무엇보다 노동자들의 노동환경 개선에 앞장섰다. 취임 후 처음으로 찾은 곳은 부산과 울산의 지방노동청이었다. 대부분의 역대 고용부 장관들이 취임 후 첫 행보로 한국노총·민주노총 등 양대 노총을 만났던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이다.


김 장관은 50년간 큰 변화 없이 지속돼 온 근로감독 등 노동 행정의 혁신 없이 산적한 노동 현안을 해결할 수 없다는 판단이다.


그는 당시 현장에서 노동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노사 관계 안정 등을 담당하는 근로감독관들을 만나 “노동시장의 적폐를 바로잡고 기초 고용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근로감독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이 가장 먼저 주목한 것은 파리바게뜨 불법 파견 논란이었다. 지방고용노동청이 합동으로 실시한 파리바게뜨 본사, 협력업체, 가맹점에 대한 근로감독 결과 파리바게뜨가 가맹점 근무 제빵기사를 불법 파견했다고 판단했다.


이후 파리바게뜨에 대해 제빵기사 등 5378명을 직접 고용하도록 시정을 지시했다. 파리바게뜨 측은 이에 반발해 행정소송을 제기했지만 결국 1월 본사가 상생 법인을 설립하고 제빵사를 고용하기로 하면서 소송을 취하했다.


지난해 9월에는 이른바 ‘양대 지침’을 공식 폐기하기도 했다. 양대 지침은 저성과자 또는 업무 부적응자를 평가· 재교육해 해고할 수 있도록 하는 ‘일반 해고 지침’과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을 노조 동의 없이도 가능하도록 하는 ‘취업규칙 지침’을 말한다.


박근혜 정부에서 추진했지만 노동계의 강력한 반발에 직면한 바 있다. 김 장관 역시 “노사 등 당사자와의 협의가 부족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한 채 추진돼 갈등을 초래했다”며 폐기 배경을 설명했다.


김 장관은 이제 취임 9개월을 맞았다. 일각에서는 일자리 상황이 계속 악화되는 점 등을 예로 들어 고용부가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를 감안한 듯 김 장관은 올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노동시장 격차 해소, 양질의 일자리 창출 지원, 일터에서의 삶의 질 향상 등 3가지 과제에 집중할 예정이다.


enyou@hankyung.com


[대한민국 신인맥 27 : 고용노동부 기사 인덱스]
-김영주 장관, ‘J노믹스의 핵심’ 노동 개혁 이끈다
-고용노동주 국장급 49명...배경보다 ‘실력’
-‘일자리에서 노사관계까지’ 위상 높아진 고용노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