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신인맥 27 - 고용노동부]
-비행시 출신 비율 20% 넘어, 출신 대학 다양하고 여성 비율↑


[한경비즈니스=김정우 기자] 고용과 노동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고용노동부(이하 고용부) 앞에는 수많은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청년층의 구직난뿐만 아니라 중·장년층의 재취업난 역시 심각한 상황에 처하는 등 ‘일자리 문제’가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로 떠올랐다.


여기에 더해 노동환경과 노사 관계 개선에 대한 목소리도 해를 거듭할수록 높아지는 추세다. 고용부는 이 같은 문제들을 하나하나 해결하기 위한 해법 마련에 고민 중이다. 각각의 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공직자들이 서로 머리를 맞대며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한경비즈니스는 ‘대한민국 신인맥’ 시리즈를 통해 고용부 국장급 이상 고위 공무원의 프로필을 입수해 분석했다.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 ‘J노믹스’의 한 축을 담당하는 고용부를 이해함과 동시에 향후 관련 정책의 향방을 예측하기 위해서다.


◆‘서울대 쏠림’ 현상 미미해


현재 고용부 내 국장급 이상 고위 공무원 수는 장차관과 소속 위원회, 지방청을 모두 합쳐 총 49명이다. 이들의 출신 학교와 학과, 최종 학력, 출생 연도, 임관 현황 등을 분석해 봤다. 결론부터 내리면 고용부 내 고위 공무원들은 학력이나 행시 기수와 같은 ‘배경’보다 ‘경험과 전문성’에 무게를 두고 인사가 이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선 출신 학교를 살펴보면 고용부 역시 여느 경제 부처와 마찬가지로 서울대 출신(26.5%, 13명)이 가장 많았다. 고려대(18.4%, 9명)가 그 뒤를 이었고 연세대·성균관대·한양대·중앙대가 각각 6.1%(3명)로 집계됐다. 고용부는 다른 경제 부처에 비해 ‘서울대 쏠림’ 현상이 약한 편에 속한다.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고위 공무원 중 약 절반이 서울대 출신이다.


그 대신 영남대·경북대·아주대·홍익대 등 고위 공무원들의 출신 학교가 전반적으로 고루 분포된 것을 조사 결과를 통해 엿볼 수 있다. 다만 출신 학과에서는 다소 편중된 모습을 보였다. 사회학과 전공자가 무려 40.8%(20명)에 달했다.


사회학은 여러 분야의 사회문제를 심도 있게 분석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학문이다. 고용·노동 관련 정책과도 깊은 연관이 있는 만큼 이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해석된다. 법학(12.2%, 6명)·행정학(8.2%, 4명)·경영학(6.1%, 3명) 전공자들이 그다음으로 많았다.
고용부 국장급 49명…배경보다 ‘실력’

타 경제 부처에 비해 상대적으로 여성 고위 공무원의 비율이 높은 것도 고용부의 특징이다. 총 49명 가운데 김영주 장관을 포함한 여성 고위 공무원은 12.2%(6명)에 달한다. 다른 부처의 여성 고위 공무원 수는 대략 1~2명 정도라는 점을 감안하면 월등히 많다.


박성희 노동시장정책관, 김경선 고령사회인력정책관, 김영미 광주지방고용노동청장, 하미용 경기지방노동위원장, 강선희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상임위원 등이 여성 고위 공무원에 이름을 올렸다. 성별에 관계없이 능력만 있다면 얼마든지 승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김영주 장관이 취임 이후 공직 사회의 유리 천장을 혁파하는 데 고용부가 선도하고 이러한 노력이 범정부적으로 확산되도록 하겠다고 선언한 만큼 향후에도 여성 고위 공무원 수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연령별로 따져 보면 고용부 고위 공무원은 1960년대생이 주를 이룬다. 전체 고위 공무원 중 87.8%가 1960년대에 태어났다. 김 장관을 비롯한 1950년대생은 4명이었고 소위 ‘젊은 피’로 분류되는 1970년대 출생 고위 공무원도 2명이었다.


행시 기수로는 35회가 16.3%(8명)로 가장 많았다. 37회 12.2%(6명), 32회·34회·38회 10.2%(각 5명) 순이었다. 비행시 출신 고위 공무원은 20.4%(10명)다. 이 중에서도 김영미 광주지방고용노동청장을 비롯해 오복수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상임위원, 이철우 울산지방노동위원장은 7급 공채 출신으로 지금의 자리까지 올라 ‘입지전적’인 인물들로 평가 받는다.


한편 고용부 국장급 이상 인사들의 최종 학력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석사’였다. 63.3%(31명)가 석사 학위를 갖고 있었다. 김 장관도 서강대 경제학 석사가 최종 학력이다. 학사는 20.4%(10명), 박사는 14.3%(7명)였다.


◆고용부 ‘실세’ 최고위급 간부 주목해야


고용부의 정책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예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장차관급을 비롯한 본부 내 실장급(1급) 최고위 간부들의 면면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김 장관 바로 밑에는 2인자인 이성기 차관이 자리해 조직의 중심을 잡고 있다. 건국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그는 영국 런던정경대에서 노사관계학 석사를, 숭실대 대학원에서 정보기술(IT) 정책경영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행시 32회로 내부에서도 고참급이다.
고용부 국장급 49명…배경보다 ‘실력’
공직에 입문한 이후 고용부의 전신인 노동부에서 혁신기획관·국제노동정책팀장·국제협력관·공공노사정책관·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 등을 역임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능력개발이사를 거쳐 2015년 7월부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특임교수로 재직하다가 지난해 6월 다시 고용부에 합류했다. 고용·노동정책뿐만 아니라 국제 협력 분야에서도 잔뼈가 굵은 행정 관료로 강직한 성품과 소신 있는 일 처리로 정평이 났다.


특히 고용부가 고용과 노동 관련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하는 데 핵심 역할은 하는 곳은 본부 내 3개의 실(기획조정실·고용정책실·노동정책실)인 만큼 이를 이끄는 수장 역시 주목해야 한다. 지난해 9월 1급 인사를 통해 선임된 새로운 실장들이 각각의 실을 책임지고 있다.

고용부의 ‘두뇌’ 역할을 하는 기획조정실은 박화진 실장이 이끈다. 서울대 사회학과를 나와 위스콘신대 노사관계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 그는 행시 34회로 공직사회에 입문했다. 고용부 노사정책국 과장, 노사협력정책관 등을 맡은 경험이 있다. 노사 관계 업무에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베테랑으로 꼽힌다.
고용부 국장급 49명…배경보다 ‘실력’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수립하고 총괄하는 고용정책실은 임서정 실장이 맡고 있다. 행시 32회로 공직 생활을 시작해 고용부 직업능력정책관·노동시장정책관·대변인·노사협력정책관 등의 임무를 수행했다. 공직 생활 동안 고용 업무를 주로 맡아 온 만큼 과거부터 꾸준히 고용정책실장 적임자로 언급되기도 했는데 결국 그 예상이 맞아떨어진 셈이다.


노동정책실의 리더는 안경덕 실장이다. 한국외국어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행시 33회에 합격했다. 노사관계법제팀장·대변인·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 등 다방면에서 활약한 경험이 가장 큰 무기다. 노동정책 업무의 범위는 광범위하다. 노사 상생을 위한 대책부터 노동시간 준수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노동 분야를 아우른다. 이런 부분들이 그의 경험과 맞아떨어져 실장 자리에까지 오른 것으로 해석된다.


◆전문성 갖춘 민간 출신 국장급도 눈길


중앙노동위원회(이하 중노위)에도 2명의 1급 간부가 속해 있다. 문기섭 상임위원 겸 사무처장과 이수영 상임위원이다. 노동위원회는 노·사·공 3자로 구성된 준사법적 성격을 지닌 합의체 행정기관이다. 노동관계에서 발생하는 노사 간의 이익 및 권리 분쟁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조정·판정하기 위해 마련됐고 12개의 지방노동위원회와 이를 총괄하는 중앙노동위원회로 구성됐다.


문기섭 중노위 사무처장은 행시 32회로 공직에 입문해 고용부 산업안전보건정책관·고용서비스정책관·고령사회인력정책관·고용정책실장 등을 지냈다. 이수영 중노위 상임위원은 행시 33회로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상임위원, 고용부 직업능력정책국장을 역임한 바 있다. 조병기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도 고용부 1급 간부 중 한 명이다. 행시 31회로 공직에 들어선 뒤 고용부 정책기획관·감사관·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 등을 거쳤다.


국장급(2급) 중에도 눈여겨봐야 할 이들이 있다. 민간 출신으로 전문성을 갖춘 몇몇 인사들이 고위 공무원 내에 이름을 올렸다.
고용부 국장급 49명…배경보다 ‘실력’
고용부 국장급 49명…배경보다 ‘실력’
그중에서도 박영만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이 가장 주목된다. 올해 2월 임명된 박영만 국장은 의사 출신 변호사다. 전남대 의대를 졸업하고 2001년 가톨릭대 산업보건대학원에서 산업의학 전문의 자격증을 취득했다. 이후 한국안전환경연구원과 녹색병원 산업의학과장을 거쳤고 2004년 46회 사법고시에 합격해 변호사로 활동했다.


그간 의료사고와 산업재해 등을 주로 다뤘다. 2011년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노동자의 백혈병 산재와 관련해 유족 측의 승소 판결을 이끌어 내며 이름을 알렸다. 2016년에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 박영수 특검팀에도 참여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불법 시술 의혹을 검증하는 데 일조했다.


지난해 3월 임명된 박준효 감사관은 검사 출신이다.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형사법 석사 학위를 취득한 그는 부산지검 동부지청에서 검사를 시작했다. 2000년 대통령 비서실 민정비서관실 이사관, 서울중앙지검 조사부장을 지낸 경험도 갖고 있다. 고용부 내에서도 전문성을 바탕으로 빠르게 녹아들며 자신의 역량을 십분 발휘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enyou@hankyung.com


[대한민국 신인맥 27 : 고용노동부 기사 인덱스]
-김영주 장관, ‘J노믹스의 핵심’ 노동 개혁 이끈다
-고용노동부 국장급 49명...배경보다 ‘실력’
-‘일자리에서 노사관계까지’ 위상 높아진 고용노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