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 스토리 = 저성장 시대…'사상 최대 매출' 비결은]
정의선 총괄수석부회장, ‘게임 체인저’로 미래 방향성 설정
[한경비즈니스=차완용 기자] 현대차가 사상 처음으로 연간 매출 100조원을 달성했다. 2018년 9월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수석부회장 취임 후 1년여 만에 이뤄낸 성과다.

그룹 안팎에선 ‘정의선의 리더십’에 칭찬 일색이다. 최근 수년간 ‘C·A·S·E(커넥티드·자율주행·공유·전기차)’ 격변을 맞아 어려움을 겪던 와중에 이뤄낸 호실적이라 정 수석부회장의 리더십 평가는 더욱 돋보인다.

사실 정 수석부회장이 경영 전면에 나설 당시만 해도 현대차는 암울했다. 2018년 10월 현대차그룹은 2010년 이후 최악의 성적표를 받았다.

10%를 넘나들던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은 1%대로 주저앉았다. 미래 차 분야에서도 뒤처졌다는 평가가 내려졌다. 외부에선 “현대차그룹이 반등할 수 있겠느냐”는 우려가 줄을 이었다.

이때 정 수석부회장은 그 누구보다 빠르게 조직을 정비했다. ‘1세대 경영인’이 퇴진한 자리는 현시점에 맞는 외부 출신 전문가들로 채웠다.

특히 외국인을 처음 연구개발본부장에 앉히는 등 오랫동안 지배해 온 ‘순혈주의’도 깼다. 또한 그동안 주를 이뤘던 내연기관·기계 전문가 대신 정보기술(IT) 전문가도 대거 영입했다.

이러한 정 수석부회장의 조직 혁신이 시장에 통하면서 현대차는 반등의 실마리를 찾았다.

정 수석부회장은 “이제 현대차의 미래 방향성을 잡았다”고 호언하고 있다. 전동화와 자율주행, 비행체 같은 모빌리티 신사업으로 현대차그룹을 새로운 ‘게임 체인저’로 만든다는 전략이다.

cwy@hankyung.com

[사상 최대 매출 기업 기사 인덱스]

- 끊임없는 투자와 시장 개척이 매출 성장 기업의 제1 조건
- 위기를 기회로 바꾼 현대차, 연매출 100조 시대 열다
- 정의선 총괄수석부회장, '게임 체인저'로 미래 방향성 설정
- 누구도 부정하지 못하는 ‘가전은 LG’…고객 가치 앞세우며 글로벌 공략
- 권봉석 사장, 고객 가치 실현·디지털 전환 진두지휘
- CJ제일제당, 슈완스 인수 효과 ‘톡톡’…글로벌 식품 매출 4배 증가
- 강신호 대표, 과감한 혁신 통한 질적 성장 과제
- 신세계, 더 크게 더 고급스럽게…온라인과 ‘차별화’ 통했다
- 정유경 총괄사장, '조용한 승부사' 정유경의 럭셔리 전략
- 삼성바이오로직스, 영업이익 830% 증가…글로벌 1위 바이오 CMO로 ‘우뚝’
- SK매직, ‘신가전 렌털의 선두’…SK네트웍스 편입 후 실적 고공 행진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265호(2020.02.24 ~ 2020.03.01)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