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2020 파워 금융인 30]
-‘리셋·리빌드·게임’
[파워 금융인 30]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새 10년을 향한 핵심 키워드 던지다
[한경비즈니스=이현주 기자] 김정태(68)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하나은행의 창립 멤버로 시작해 회장 자리에 오른 입지적인 인물이다. 은행과 증권 분야를 두루 거치며 뛰어난 영업 실적을 기록해 ‘영업의 달인’으로 불려 왔다. 김 회장 체제의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거뒀다.

최근 금융 환경은 가치관과 기술이 급변하고 금융과 비금융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 김 회장은 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리셋(Reset)’, ‘리빌드(Rebuild)’, ‘게임(Game)’이라는 경영 원칙을 재정립했다.

김 회장은 2020년 신년사를 통해 “앞으로 10년은 과거 10년과 전혀 다를 것”이라며 “새로운 변화, 리셋이 필요한 시점이 왔다”고 말했다.

그룹의 미션인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에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주주를 비롯한 고객과 공동체를 아우르는 모든 이해관계인의 가치를 창출하는 경영을 추구(Reset)하고 사업 모델과 프로세스를 완전히 새롭게 재구축(Rebuild)하며 이 과정에서 몰입·소통·실행을 통한 유연한 금융 인재를 육성해 게임처럼 즐겁게(Game) 일하는 직장을 만들어 나간다는 구상이다.


비은행 부문 경쟁력 강화
김 회장은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한 안정적 성장 기반 구축에 팔을 걷어붙였다. 2025년까지 그룹 비은행부문 이익 비율 30% 달성을 그룹 비전과 전략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은행과 비은행 간, 비은행과 비은행 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를 확대하는 데 역량을 모으는 한편 인수·합병(M&A)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도 나서고 있다.
[파워 금융인 30]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새 10년을 향한 핵심 키워드 던지다
김 회장은 그룹의 이익 규모를 키우기 위해 혁신 금융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2018년 말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전업 신기술사업금융업을 등록하고 기업 주도형 벤처캐피털(CVC) 하나벤처스를 설립했다. 지난해 1000억원 규모의 하나벤처스 1호 블라인드 펀드 결성을 시작으로 올해 1월 혁신 보험 핀테크 플랫폼인 ‘보맵’에 85억원 규모를 투자하는 등 민간 부문 투자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김 회장은 글로벌 역량 강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은 2019년 12월 말 기준 24개국 202개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 중이다. 특히 2018년 이후 본격적으로 추진한 글로벌 디지털 전략의 일환으로 하나은행 인도네시아 법인은 네이버 자회사 라인과 신주 인수 계약을 체결해 디지털 뱅크 사업 개시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0년 금융 플랫폼 경쟁이 한층 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은 미래 금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에 힘을 쏟고 있다. 그룹 단위의 디지털 전략위원회와 협의체를 운영하고 그룹의 디지털 비전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거버넌스 체계를 확립했다. 또 플랫폼 비즈니스 확대와 그룹 데이터 기반의 금융 혁신 생태계 조성을 통해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약력 : 1952년생. 1980년 성균관대 행정학과 졸업. 1981년 서울은행 입행. 1997년 하나은행 중소기업부장. 2005년 하나금융지주 부사장. 2006년 하나대투증권 사장. 2008년 하나은행장. 2012년 하나금융그룹 회장(현).

charis@hankyung.com


[커버스토리=2020 파워 금융인 30 기사 인덱스]
-‘카뱅 돌풍’…베스트 금융 CEO 1위 ‘윤호영 대표’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다음 승부수는 ‘디지털 혁신’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 , 세계 유례없는 초고속 성장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 지난해 창사 이후 최대 순이익 달성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 20년간 이어진 ‘정도 경영’
-최영무 삼성화재 사장, 보유 고객 1000만 명 돌파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금융계 잡스'에서 '디지털 전도사'로
-권희백 한화투자증권 사장. 부동산·대체투자 공략 대성공
-김기홍 JB금융지주 회장, ‘내실 경영’ 통해 강소 금융그룹으로
-김남구 한국투자금융지주 부회장, ‘전문 경영인보다 더 전문적인 오너 CEO’
-김용범 메리츠화재 부회장, 보험업계 ‘판’을 바꾸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새 10년을 향한 핵심 키워드 던지다
-김창권 롯데카드 사장, 디지털 역량 결집 '통합 앱 프로젝트' 성공
-박정림 KB증권 사장, 지난해 고객자산 30조 돌파 견인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M&A로 '종합금융그룹' 도약 추진
-여승주 한화생명 사장, 조직문화 혁신으로 보험의 미래 이끈다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초일류 금융 그룹' 도약 시동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사장, 자기자본 4조원 '초대형IB' 도약 이끈다
-이현 키움증권 사장, 리테일 '부동의 1위' 지키며 사상 최대 실적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카드업계 최고 수준 ROE 달성
-장석훈 삼성증권 사장, 안정적 균형 성장으로 체질 개선 완성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 4년째 증권사 순이익 '톱'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신시장 개척 가속 '아시아 1위 금융사' 노린다
-조정호 메리츠금융지주 회장, 2005년 계열분리 후 20배 성장
-지성규 하나은행 행장, ‘글로벌·디지털’을 성장 축으로'
-진옥동 신한은행 행장, 취임 후 한결같은 '고객 퍼스트' 철학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수석부회장, 해외 법인 순이익 1000억원 돌파 견인
-최희문 메리츠종금증권 부회장, 월가 출신 CEO의 '10년 뚝심'
-하만덕 미래에셋생명 부회장, '은퇴 설계 전문 보험사'로 입지 탄탄
-허인 KB국민은행 행장, 혁신금융으로 리딩뱅크 위상 다진다
-한경비즈니스 선정 2020 파워 금융인 총괄표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266호(2020.02.29 ~ 2020.03.06)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