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혁신도시 지정 박차, 제2도약 꿈꾼다'
[SRT매거진 = 이선정 기자]코로나19 여파로 지방 행정이 분주하다. 그런 가운데에서도 허태정 대전시장은 정부의 혁신도시 지정 사업에매진하며 대전의 미래 성장 사업에 고삐를 죄고 있다.


“대전 혁신도시 지정은 일자리 창출과 원도심 균형발전을 동시에해결해 지역 발전의 새 전기가 될 핵심 사업입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5월 중 대전 혁신도시 입지 선정을 마치고 대전시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 지방 혁신도시 지정은 지난 3월 6일 국회를 통과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오는 7월 8일시행됨에 따른 것으로 혁신도시가 없는 대전과 충남 관련 정책입안자들이 기울인 노력의 결과물이다.


대전시는 원도심 활성화와 동서 균형발전을 전략적으로 고려해최종 2개 입지를 선정했다. 절차는 까다로웠다. 도시기본계획과 개발가능지역 여건 등을 검토해 8개 지구를 거르고 이들 중정부 지침 등을 고려해 전문가 평가도 실시했다. 확정된 입지는 대전역세권지구와 연축지구 두 곳이다.


“대전역세권지구는 교통인프라 활용은 물론 원도심 지역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이점이 있고 대덕구 연축동 일대의 과학기술 관련 클러스터 조성이 용이한 연축지구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연계한 발전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도시 발전의 두 축인 교통과 기술자본을 모두 고려한 결정이다.허태정 시장은 혁신도시 지정과 더불어 관련 공공기관을 대전지역으로 유치해 지역 경제가 더욱 활성화되도록 할 계획으로일련의 과정을 모두 거치면 대전의 미래상은 크게 달라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입지 두 곳을 살펴보면 모두 기존 인프라 활용이 두드러진다. 먼저 대전역세권지구는 대전역 주변 92만3000㎡(약 28만 평) 부지에 기존 교통인프라를 중심으로 한 중소기업 관련 기관 등을유치하고 중소벤처기업부와 연계해 중소기업 관련 정책 사업을원스톱, 패키지화 한다는 목표다. 혁신도시가 들어서면 대전역인근의 원도심 지역 경제 활성화도 함께 기대할 수 있다.


연축지구는 대덕구 연축동 일원 24만8700㎡(약 7만5000평)일대로 과학기술 관련 기관 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혁신도시가 가능해지고 과학기술 혁신생태계도 조성된다. 아울러 대덕구청 이전으로 복합행정타운의 면모도 갖출 예정이다.


“현재 국토연구원에서 혁신도시 성과평가 및 정책지원 용역을진행 중인데 완료되면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이전 방향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 맞춰서 공공기관을 대전으로 유치하는 활동도 펼쳐야 하고 7월에는 국토교통부장관에게 혁신도시 지정 신청도 해야 합니다. 연말 심사까지 감안해서 올해 안에 지정 절차가 모두 완료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지역인재 취업문도 활짝


허태정 시장이 관심 있게 추진하는 사업은 이뿐만이 아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지역인재 의무채용 제도. 대전 소재 공공기관에대한 지역인재 의무채용을 골자로 하는 혁신도시법 시행령 개정안이 지난 5월 4일 국무회의를 통과, 27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대전시 지역인재의 충청권 채용 광역화가 이뤄졌다. 대전에사는 지역인재라면 충청권 전역의 공공기관 취업이 그만큼 쉬워진다는 말이다.


세부 내용을 보면 의무채용 기관은 기존 31개 공공기관(충북10, 충남2, 세종19)에 20개 공공기관(대전17, 충북1, 충남1, 세종1)이 추가돼 총 51개로 늘어났다. 대전의 경우 한국수자원공사와 한국철도공사, 한국조폐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국방과학연구소,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17개 공공기관이 여기에 해당한다.
허태정 대전시장 '혁신도시 지정 박차, 제2도약 꿈꾼다'
(사진)혁신도시 입지로 선정된 대전역세권지구.대전역을 중심으로 중소기업 관련기관 등을 유치할 계획이다.


의무채용 비율은 해마다 늘어 기존 공공기관은 올해 24%,2021년 27%, 2022년 이후에는 30%로 채용 비율을 높이고 추가된 20개 기관은 도입 1년 차 18%, 2년 차 21%, 3년 차 24%에이어 5년 차 이후에는 30%까지 비율을 확대할 예정이다.


“지역인재 의무채용으로 대전에 사는 학생들에게 공공기관 취업 기회가 활짝 열렸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당초 계획했던 합동채용설명회를 잠정 연기했지만 6월 중 진정 국면으로 접어들면 관계기관이 협의해 설명회를 재개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전국 지자체가 지역경제 살리기에 여념 없는지금, 대전은 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경제 회복을 위해지역화폐인 온통대전 출시를 2개월여나 앞당겼다. 발행 목표액도 2500억 원에서 최대 5000억 원으로 늘리고 월 구매한도 시 최대 100만 원까지 확대했다. 지원금이 위기에 처한 소외계층과 소상공인에게 적시 공급되도록 점검과 단속도 강화할 방침이다.


“대전의 안정된 도시 생태계, 보문산 일대를 중심으로 한 관광인프라, 여기에 혁신도시를 발판으로 한 다양한 기회까지 펼쳐지게 됐습니다. 앞으로 대전은 누구나 가보고 싶고, 살고 싶은미래 도시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허태정 시장이 꿈꾸는 살기 좋은 대전, 살고 싶은 대전의 미래는 이미 가시권 안에 들어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