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2020 상반기 베스트 증권사·애널리스트]
[2020 상반기 베스트 증권사] 글로벌 역량 돋보이는 NH투자증권
[한경비즈니스=이현주 기자] NH투자증권은 ‘2020 상반기 베스트 증권사·애널리스트’ 조사에서 베스트 증권사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이번 조사에서 NH투자증권은 베스트 리서치 2위, 베스트 법인영업 2위를 기록해 종합 2위를 차지했다.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는 국내외 주식 시장과 산업·기업·채권·경제·환율·퀀트·파생·크레디트·원자재·대체투자·상장지수펀드(ETF)·자산배분 등 투자자가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영역을 분석하며 리서치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선진국 금융 시장을 중심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에 대해 국내 증권사 최초로 보고서를 발간해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NH ESG 리포트’ 시리즈는 2회에 걸쳐 30개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국·영문 동시 발간됐고 채권과 퀀트를 포함한 ESG 이슈 자료도 발간 중이다. 또 기업 분석 리포트에 ESG 지표를 추가하는 등 분석의 깊이를 더하고 있다. NH투자증권은 환경 분야에 대한 분석을 지속 강화할 예정이다.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환경 변화 대응에도 적극적이다. 산업·기업 변화를 담은 ‘포스트 코로나’ 시리즈를 연속 발간하고 있고 언택트 (비대면)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투자자들과 만난다. 코로나19 이후의 경제·금융 시장을 전망하는 유튜브 방송, 우수 고객 대상 ‘줌’ 화상 세미나, 매일 주요 이슈에 대한 데일리 콘퍼런스 콜 제공 등 대고객 리서치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NH투자증권은 리서치본부 내에 ‘인덱스 개발팀’ 조직을 신설했다. 금융 당국의 규제 완화에 맞춰 지수 사업 선점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이를 통해 한국리츠지수·강소기업지수·ESG지주회사지수 등을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


글로벌 리서치 역량 강화는 리서치본부의 중점 추진 사항이다. 해외 주식과 채권 시장 분석을 확대해 선진국뿐만 아니라 주요 이머징 국가 자료를 발간하고 있고 ‘톱 픽스(top picks)’ 해외 기업 심층 분석 자료에 역량을 모으고 있다.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는 ‘사내 인재 양성소’ 기능을 적극 수행하고 있다. 매년 다수의 직원이 이곳 리서치본부에서 습득한 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투자금융(IB)·트레이딩·자기자본투자(PI) 등 사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애널리스트의 커리어 패스 관리를 위한 ‘육성 희망 신고 제도’를 시행, 주기적인 인력의 재배치를 통한 육성을 도모하고 있고 주니어 애널리스트 육성을 위한 ‘내부 심사 프로그램’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내부 심사 프로그램은 리서치 어시스턴트(RA)의 조사 분석 자료 발표를 심사하고 통과된 직원에 한해 보고서 발간 기회를 주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몇 년간 내부에서 육성된 애널리스트들이 투자 전략, 유틸리티·건설, 항공·신재생에너지, 엔터테인먼트·레저, IT 중소형주 담당으로 맹활약하고 있다.


이창목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장은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는 업계 최고 수준의 인력과 탁월한 분석 역량으로 주요 언론사 평가에서 매년 우수 증권사에 선정되는 등 명성을 이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charis@hankyung.com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284호(2020.07.04 ~ 2020.07.10)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