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포커스]
-국내 유일 풍력 발전 기술 보유
-“해상 풍력 보급 확대해 해외 진출 발판 삼아야”
‘그린 뉴딜’ 올라탄 두산중공업…해상 풍력 매출 1조 간다
[한경비즈니스=최은석 기자] 정부가 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을 핵심으로 하는 ‘한국판 뉴딜’ 종합 계획을 7월 14일 발표하면서 관련 기업에 호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세계적 석탄 화력 발주 감소와 탈원전 정책 여파로 어려움을 겪던 두산중공업이 시름을 덜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두산중공업은 그린 뉴딜의 양대 축인 해상 풍력을 핵심 사업 부문으로 키운다는 목표다.

지방자치단체들도 미소를 짓고 있다. 풍부한 일조량과 해안가에 자리한 지리적 특성으로 신재생에너지 개발의 적지로 꼽히는 전라남도가 대표적이다.

◆그린 뉴딜로 주목받는 해상 풍력

정부는 2025년까지 그린 뉴딜에 국비 42조7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65만9000개의 일자리를 만든다는 목표다. 그린 뉴딜의 핵심은 태양광과 풍력이다. 지난해 말 기준 12.7기가와트(GW)인 태양광·풍력 발전 규모를 2025년 42.7GW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그린 뉴딜’ 올라탄 두산중공업…해상 풍력 매출 1조 간다
정부는 특히 해상 풍력에 기대를 걸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국내 전체 풍력 발전에서 해상 풍력이 차지하는 비율은 8.5%에 불과하다. 바다 위에 설치하는 해상 풍력 발전기는 산지나 폐염전 부지, 휴경지 등에 자리하는 육상 풍력·태양광 발전 설비에 비해 환경 훼손 우려가 덜한 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7월 17일 부안 해상 풍력 실증단지를 찾아 “124메가와트(MW) 규모의 해상 풍력을 2030년 12GW까지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국내 태양광 산업이 월등한 기술력을 갖췄음에도 값싼 중국산 태양광 발전기에 밀려 경쟁력을 잃어 가고 있다는 지적도 해상 풍력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 에너지정책학과 교수는 “폴리실리콘·잉곳·웨이퍼·셀·모듈 등 태양광 발전기 부품의 거의 대부분이 중국산에 잠식당하고 있다”며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지리적 강점과 기술력을 앞세워 해상 풍력의 보급을 확대하고 해외로도 영토를 넓힐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해상 풍력을 중심으로 한 그린 뉴딜의 최대 수혜주로는 두산중공업이 꼽힌다. 두산중공업은 국내에서 해상 풍력 발전기를 제조할 수 있는 유일한 회사다. 2005년 풍력 발전 기술 개발에 착수해 총 1800억원 이상을 투자했다. 2010년 첫 수주 후 6600억원의 누적 수주액을 기록하고 있다.
‘그린 뉴딜’ 올라탄 두산중공업…해상 풍력 매출 1조 간다
정부는 해상 풍력 규모를 늘리기 위해 전북 고창과 부안 해역에 2028년까지 약 14조원(민자)을 들여 2.4GW 규모의 해상 풍력 단지를 건설한다. 두산중공업은 지난해 완공된 이곳 60MW 규모의 실증단지에 3MW급 풍력 발전기 20기를 공급했다.

두산중공업은 제주와 서해 등 전국에 총 79기, 약 240MW 규모의 풍력 발전기 공급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서남권 해상 풍력 실증단지, 제주 탐라 해상 풍력 발전단지 등 96MW의 국내 해상 풍력 발전기가 모두 두산중공업 제품이다.
‘그린 뉴딜’ 올라탄 두산중공업…해상 풍력 매출 1조 간다
해상 풍력은 일자리 창출 측면에서도 기대를 모으는 분야다. 두산중공업 풍력 발전기의 국산 부품 사용 비율은 약 70%다. 블레이드(회전 날개)와 타워 등 주요 부품을 400여 개 국내 중소기업이 생산하고 있다.

연간 풍력 발전이 1GW 규모로 확대되면 협력 업체를 포함해 약 1만7000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는 게 두산중공업의 설명이다.

박지원 두산중공업 회장은 “해상 풍력 분야의 대한민국 대표 기업으로서 그린 뉴딜 정책에 적극 동참하고 풍력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린 뉴딜’ 올라탄 두산중공업…해상 풍력 매출 1조 간다
정부의 그린 뉴딜 계획으로 전라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전남도는 신안군에 대규모 해상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최근 영광군에 해상 풍력 실증단지를 조성해 일자리 12만 개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세우기도 했다.

전남은 국내 태양광 발전 생산량의 19.4%를 담당하고 있다. 풍력 발전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의 28.1%에 달한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실증단지에 도민과 수익을 공유할 수 있는 ‘도민 발전소’를 운영할 것”이라며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주민 주도형 시스템을 구축해 일정 금액을 공유하는 등 기본 소득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생계 위협” 어민 반대는 과제

다만 해상 풍력 발전소 건립에 대한 일부의 반대는 풀어야 할 과제다. 해상 풍력 발전기가 설치되면 반경 500m는 선박 운항 금지구역으로 지정된다. 수산업협동조합 등은 2030년까지 12GW의 해상 풍력 단지가 건설되면 2800㎢ 해역에서 어업 활동을 할 수 없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의 보상 대책에도 어민들이 해상 풍력 설치를 반대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유승훈 교수는 “해상 풍력의 핵심인 블레이드의 길이만 최소 100m에서 200m에 달하는 만큼 선박 충돌 위험성이 높아 인근 운항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다”며 “그렇다고 해서 수심이 깊은 먼 바다에 발전기를 설치하게 되면 설치비는 물론 생산된 전기를 육지로 끌어오는 비용도 크게 증가하는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7월 28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업무 보고에서 “어민들이 해상 풍력에 반대한다”는 지적에 “어업인의 이익에 배치되는 무분별한 해상 풍력 추진은 불가한 만큼 최소 영향을 받는 입지를 확보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정부의 그린 뉴딜 종합 계획에 신재생에너지 비중 확대를 위한 구체적 방안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다.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는 문 대통령이 그린 뉴딜 계획을 발표한 7월 14일 성명을 내고 “이번 계획은 정부가 2017년 12월 발표한 ‘재생에너지 3020 계획’의 재탕에 불과하다”며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과학적 분석에 상응하는 재생에너지 목표와 탈석탄 계획 등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해상 풍력이 주목을 끌면서 바닷물의 흐름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조류 발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해양수산부 등은 전남 진도군 울돌목에서 시험 조류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울돌목은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당시 거센 조류를 이용해 왜선 130여 척을 격침시킨 곳으로 유명하다. 평균 유속이 최대 초속 5.5m에 달한다.

2011년 완공된 울돌목 시험 발전소는 500킬로와트(kW)급 수직축 조류 발전 시스템 2기에 대한 시험을 완료한 상태다.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발전소 주변 유속 등에 맞춰 설치한 150kW급 상용 조류 발전 시스템의 효율 향상 작업을 진행 중이다.

정부의 이번 그린 뉴딜 종합 계획에 조류 발전 지원 방안 등은 빠져 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진도군 조도면 성남도와 목포시 율도에서 조만간 100kW급 조력 발전 시스템의 실증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2022년부터 육상 전력이 공급되지 않는 섬 지역에 조력 발전 시스템을 보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choies@hankyung.com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288호(2020.08.01 ~ 2020.08.07)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