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AI=AI 뉴스]
[AI 뉴스]ETRI, 자율 성장 복합 지능으로 ‘AI 패션 코디’ 개발
[한경비즈니스=이현주 기자] 한국 연구진이 인간 두뇌를 모방, 스스로 지식을 성장시키는 자율 성장 인공지능(AI)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인간의 기억 메커니즘을 흉내 내 스스로 지식을 성장시키고 절차적 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자율 성장 복합 지능’ 기술을 개발했다고 10월 20일 밝혔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사람의 의상과 관련해 도움을 줄 수 있는 패션 코디네이터 ‘패션 하우(Fashion HOW)’를 통해 선보였다. 패션 하우는 상황에 맞게 패션을 코디해 준다.


ETRI 연구진이 개발한 ‘자율 성장 복합 지능’은 언어와 영상 등 복합 지식을 절차적으로 학습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 질문하는 목적과 대상이 모호해도 스스로 지식과 답을 찾는 특징이 있다. 영화 ‘아이언맨’의 비서 ‘자비스’처럼 인간과 상호작용하며 방법과 절차까지 스스로 학습해 지식을 성장시킨다는 의미라고 ETRI는 설명했다.


연구진은 자율 성장 복합 지능 기술 개발을 위해 약 4년간 데이터를 수집하고 복합 지식 습득 및 표현 기술, 기억 구조 기반의 절차적 지식 생성 학습 알고리즘, 다중 인자 처리 기술 등 연구 성과를 모아 ‘패션 하우’를 개발했다.


charis@hankyung.com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300호(2020.10.26 ~ 2020.11.01)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