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틀 깨고 재미와 정보로 고객 소통… 연예인과 분양 현장 돌아보고 사장 출연해 신조어 테스트
[프리뷰]기업 유튜브의 변신…10만 구독자 ‘실버 버튼’ 열풍
[한경비즈니스=이명지 기자] 유튜브는 일정한 구독자 수를 넘긴 유튜버들에게 ‘버튼’을 수여한다. 이른바 ‘크리에이터 어워즈’다. 크리에이터 어워즈 수상의 조건은 저작권 위반 경고,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또는 인위적인 구독자 수의 증가 없이 계정을 유지하면서 일정한 구독자 수를 넘겨야만 한다. 구독자 수가 10만 명을 넘으면 실버 버튼, 100만 명을 넘으면 골드 버튼, 1000만 명을 넘으면 다이아몬드 버튼을 받게 된다.

그중에서도 유튜브에서 공인 받는 첫 단계인 ‘실버 버튼’은 인기 채널로 거듭나는 시발점이다. 채널 개설 후 구독자 10만 명을 넘어야 하기 때문에 가장 어려운 과정으로 꼽히기도 한다. 유튜브에 따르면 하나의 채널이 실버 버튼을 획득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천차만별’이다. 왕도는 없다. 꾸준한 영상 업로드와 뛰어난 아이디어로 구독자를 모아야만 한다.

최근 기업들의 유튜브 채널 개설이 활발해지면서 지난해부터 하나둘씩 ‘실버 버튼’을 획득한 공식 채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기업 유튜브는 홍보 콘텐츠에 그칠 것이란 편견을 깨면서 재미있는 콘텐츠와 다양한 정보로 무장하며 입소문을 탔다.
◆투자 열기 타고 잘나가는 증권·건설사 유튜브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 증가가 비교적 빨랐던 곳으로 꼽히는 곳은 증권사다. 그중 업계에서 최초로 실버 버튼을 받은 곳은 미래에셋대우의 ‘스마트머니’다. ‘스마트머니’는 지난해 11월 17일 기준으로 구독자 수 10만 명을 돌파하며 미국 유튜브 본사에서 ‘실버 버튼 인증패’를 받았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축적된 자산 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선보인 것이 투자자들에게 주목받은 비결” 이라고 말한다.

‘스마트머니’ 채널은 개인이 쉽게 접근 하지 못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정보를 애널리스트 등의 전문가가 출연해 해당 기 업의 투자 포인트와 리스크 요인을 스토 리텔링 방식으로 설명한다. 주요 콘텐츠는 전 세계의 다양한 우량 기업들을 소개 하는 ‘글로벌 슈퍼스탁’, 해외 주식에 투자할 때 꼭 알아야 할 글로벌 경제 이슈 를 다루는 ‘글로벌 이슈체크’, 주식 초보자들도 쉽게 투자를 시작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주린이를 위한 실전투자 따라하기’, ‘친절한 MTS 사용법’ 등이 있다. 또 노후 준비와 연금 제도에 대해 소개 하고 있는 ‘알려줘요 연금술사’, 최근 주목받고 있는 투자 상품인 상장지수펀드 (ETF)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이부장(ETF로 부자되는 투자의 장)’ 등 다양하고 전문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미래에셋대우는 고객의 관심이 높아지는 주제를 선정해 실시간 투자 세미나를 편성하고 투자자에게 문자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실시간 진행 일정을 공유할 예정이다.

증권업계와 함께 ‘잘나가는’ 유튜브 채 널을 보유한 곳은 건설업계다. 지난해 주요 건설사들의 유튜브가 실버 버튼을 획득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대우건설의 유튜브 ‘푸르지오 라이프’는 지난해 12월 24일 ‘실버 버튼’을 받았다. ‘푸르지오 라이프’는 지난해 11월 26일 구독자 수 10만 명을 돌파했다. 대우건설 측은 ‘푸르지오 라이프’의 인기 비결에 대해 ‘타 유튜브 채널과의 차별화된 방송 주기와 다양한 콘텐츠’라 말한다.
[자세한 내용은 1월 18일 발행되는 한경비즈니스 1312호에서 확인할 수있습니다]


mjlee@hankyung.com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311호(2021.01.04 ~ 2021.01.10)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