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룩에도 잘 어울리는 패딩…전시회 통해 브랜드 정체성 알리기도
[프리뷰] 남극 한파에도 거뜬한 ‘생존템’ 안타티카의 성공 비결
[한경비즈니스=이명지 기자] 한국의 겨울이 연일 추워지면서 패딩은 이제 패션 아이템이 아닌 ‘생존템’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아웃도어 브랜드는 기능을 앞세운 패딩으로 매년 판매량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한국 최초의 아웃도어 브랜드’인 코오롱스포츠는 2011년부터 남극 운석 탐사단 대원들의 피복 지원을 계기로 개발한 헤비다운 점퍼 ‘안타티카 시리즈’를 내놓고 있다. 혹독한 남극 기후 속 탐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선 극강의 보온력이 필수였다. 남극에서의 생존을 목표로 탄생한 안타티카는 한겨울에도 추위를 막아 주는 패딩으로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올해에도 안타티카의 판매량은 꾸준히 늘었다. 특히 1월 들어 폭설과 한파가 반복되면서 헤비다운의 인기가 급상승했다. 코오롱스포츠에 따르면 1월 첫째 주 코오롱스포츠의 다운 점퍼 주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5% 늘었고 그중에서도 안타티카는 같은 기간 판매량이 5배 증가했다.


하지만 안타티카의 인기를 한파 덕분이라고 한정짓는 것은 곤란하다. 2012년 출시 이후부터 ‘패딩의 왕’ 자리를 지켜 온 안타티카의 성공 비결을 세 가지 키워드로 꼽아봤다.

◆남극의 날씨를 이겨낸 내구성

최근 출시되는 패딩은 영하 강추위에서도 버틸 수 있는 내구성이 필수로 여겨지고 있다. 코오롱 안타티카는 내구성과 보온성을 ‘남극’에서 찾았다.
코오롱스포츠는 1988년 세종과학기지 연구원 피복 지원을 시작으로 2023년 완료를 목표로 하는 내륙 기지 개척 ‘K루트’ 프로젝트까지 남극과의 인연을 이어 오고 있다. 그중 안타티카는 2011년 남극 운석 탐사단 대원들의 피복을 지원하면서 본격적으로 개발하기 시작했다.


남극은 섭씨 영하 70도에 다다르는 추위와 시속 200km의 강풍이 몰아치는 극한의 환경이다. 이러한 환경을 이겨낼 수 있는 극강의 보온성이 필요했다. 또 시시각각 변화하는 날씨의 변수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과 디테일도 고려해야만 했다.



이에 따라 코오롱스포츠는 약 2년간의 남극 필드 테스트를 거쳐 2012년 가을겨울(FW) 시즌 안타티카를 첫 출시했다. 안타티카가 출시된 2012년은 ‘2000년대 이후 가장 추웠던 겨울’이었다. 전국 평균 한파 일수가 10.4일로 최근 30년 사이 가장 추웠다. 이러한 ‘혹한’에 등장한 안타티카는 출시와 함께 그해에 판매율 90%를 넘는 대기록을 세우며 패딩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
mjlee@hankyung.com

[자세한 내용은 1월 25일 발행되는 한경비즈니스 1313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312호(2021.01.18 ~ 2021.01.24)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