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이슈]
김정태 회장, 하나금융 중·장기 ESG 추진 목표 선언식
김정태 회장, 중·장기 ESG 추진 목표 선언식


“이번 선언을 통해 2021년을 하나금융그룹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원년으로 공표하고 지속 가능한 내일을 위한 새로운 한 걸음을 내딛겠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2030년까지 총 60조원의 ESG 금융을 조달하고 공급하는 내용을 담은 그룹 ESG 중·장기 추진 목표 ‘2030 & 60’을 4월 22일 발표했다.

김 회장을 비롯한 그룹 관계사 대표들은 이날 서울 마포구 홍대 앞 ‘H-PULSE’에서 이같이 선언했다.

2030 & 60은 향후 10년간 환경·지속 가능 부문에 대한 총 60조원의 ESG 금융 조달과 공급이 목표다. ESG 채권 발행 25조원, ESG 여신 25조원, ESG 펀드 운용 2조원을 비롯해 ESG 직간접 투자 10조원이 포함됐다.

하나금융그룹은 또한 2050년까지 그룹 사업장 탄소 배출량과 석탄 프로젝트금융(PF)을 제로(0)로 만들기 위한 ‘ZERO & ZERO’를 전략적 목표로 추진한다. 앞으로 30년간 그룹의 모든 관계사가 참여해 탄소 중립을 달성하고 석탄 PF 잔액을 0으로 감소시킬 계획이다.

하나금융은 ESG 경영 실천을 위해 ‘저탄소 경제 체제로의 이행 촉진’, ‘금융을 통한 사회적 기여 확대’, ‘ESG 경영 투명성 제고와 지속 가능 경영 의사 결정 체계 구축’ 등 3대 핵심 전략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현장에서 속도감 있고 촘촘하게 이행하기 위해 9대 핵심 과제를 병행해 나가기로 했다.

또 그룹 이사회에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그룹의 ESG 전략과 정책 수립 등 주요 사항을 결정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글로벌 ESG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효과적인 ESG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다.
김정태 회장, 하나금융 중·장기 ESG 추진 목표 선언식
한전 사장에 정승일 내정…5개 발전 공기업 CEO도 확정

남동·남부·동서·서부·중부 등 한국전력의 5개 발전 자회사 신임 사장이 확정됐다. 후보자를 정하지 않은 한전 신임 사장에는 정승일 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계 부처와 업계에 따르면 발전 5사는 4월 14~16일 주주 총회를 열고 신임 사장 후보자를 결정했다.

남동발전 사장에는 김회천(61) 전 한전 부사장이, 남부발전은 이승우(53) 전 국가기술표준원장이 후보자로 선임됐다. 김 후보자는 1985년 한전에 입사한 뒤 예산처장·기획처장·비서실장·관리본부장·경영지원 부사장 등을 역임했다. 이 후보자는 기술고시 27회 출신으로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 제품안전정책국장, 시스템산업정책관 등을 지냈다. 2018년부터 올 2월까지 기술표준원장을 맡았다.

동서발전과 서부발전 사장 후보에는 김영문(56) 전 관세청장과 박형덕(60) 전 한전 부사장이 각각 이름을 올렸다. 김 후보자는 사법고시 34회 합격 후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장, 대구지검 서부지청 형사1부장을 거친 뒤 관세청장을 지냈고 박 후보자는 한전에서 구매처장과 홍보실장 등을 담당했다.

중부발전 신임 사장에는 김호빈(59) 기술안전부사장이 결정됐다. 김 신임 사장은 서울대 기계설계공학과와 대학원을 졸업한 내부 출신이다.

한전 신임 사장엔 최종 후보에 오른 정승일 전 차관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차관은 서울 출신으로 경성고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산업부 반도체전기과장·에너지산업정책관·에너지자원실장 등 산업·통상·자원의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다. 2018년 1월 한국가스공사 사장에 취임해 그해 9월 산업부 차관에 임명됐다.

확정된 후보자는 산업부 장관이 제청한 뒤 대통령 임명 절차를 거쳐 4월 말 사장으로 정식 취임할 예정이다. 다만, 한전 신임 사장 취임은 5월 중순쯤으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김정태 회장, 하나금융 중·장기 ESG 추진 목표 선언식
신동주 회장, 일본에서 신동빈 해임 소송 패소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동생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롯데홀딩스 이사직 해임을 요구하며 일본에서 제기한 소송에서 패소했다.

재계에 따르면 도쿄지방법원은 4월 22일 신동빈 회장이 한국법에 따라 형사 유죄 판결을 받았지만 롯데홀딩스는 해당 사실을 인지한 상태에서 이사로 선임했으므로 결격 사유가 없고 해사 행위도 아니라고 판결했다. 신동빈 회장은 롯데홀딩스 대표이사 회장도 맡고 있다.

앞서 신동주 회장은 지난해 7월 자신이 최대 주주로 있는 광윤사를 통해 “한국 롯데그룹 계열사 직무와 관련해 유죄 판결이 확정된 사람이 롯데홀딩스 이사직을 맡는 것은 준법 경영상 허용될 수 없다”며 신동빈 회장의 이사직 해임을 요구하는 소송을 냈다.

앞서 신동주 회장은 한국의 롯데와 일본 롯데상사·롯데물산·롯데부동산 이사직에서 자신이 정당한 사유 없이 해임됐다며 소송을 제기해 일본 대법원까지 갔지만 2019년 패소한 바 있다.
더카본스튜디오 김기민 대표
더카본스튜디오 김기민 대표
미 포브스 선정 ‘2021년 아시아 30세 이하 리더’ 누구?

‘2021년 아시아 30세 이하 리더’에 한국인 스타트업 대표 15명이 포함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최근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선정한 2021년 아시아 30세 이하 리더에 한국인이 23명 포함됐다며 4월 21일 이같이 밝혔다.

포브스는 매년 미국·캐나다·아시아·유럽·아프리카 등 지역별로 금융·벤처캐피털, 소비자 기술, 소매·전자상거래 등 10개 분야에서 차세대 리더를 선정한다. 아시아는 분야별로 30명씩 총 300명을 선정한다.

신재생에너지 디바이스용 핵심 탄소 소재 업체인 더카본스튜디오 김기민 대표와 실외 자율주행 로봇 회사 뉴빌리티 이상민 대표 등이 포함돼 있다.

중기부는 “이번에 선정된 청년 스타트업들은 모두 중기부의 창업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곳들”이라고 설명했다.
김정태 회장, 하나금융 중·장기 ESG 추진 목표 선언식
신한은행, 김민수 AI 총괄 센터장 임명

신한은행은 인공지능(AI) 사업을 총괄하는 AICC(통합AI센터) 센터장에 김민수 삼성SDS AI선행연구랩(Lab)장을 영입했다고 4월 19일 밝혔다.

1977년생인 김 센터장은 카이스트에서 데이터마이닝을 전공하고 박사 학위를 취득한 뒤 삼성SDS AI선행연구소 부서장으로서 AI 기술 연구와 관련 사업을 이끌어 왔다.

신한은행은 “김 센터장은 제조·의료·물류·금융 등 다양한 산업군에 딥러닝·강화학습 등 AI 기술을 적용해 사업화한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다”며 “특히 자연어 처리 기반 텍스트 분석 개발, 딥러닝 기반 분류·추천 모델 개발 분야 전문가”라고 소개했다.
김정태 회장, 하나금융 중·장기 ESG 추진 목표 선언식
홈플러스, 이제훈 카버코리아 대표 선임

홈플러스는 신임 대표 사장에 이제훈 카버코리아 대표를 선임했다고 4월 21일 밝혔다.

이 신임 대표는 연세대 경영학과와 미국 와튼스쿨 경영학석사(MBA)를 졸업하고 펩시와 제약사 셰링 플라우의 미국 본사에서 근무했다. 2000년부터 피자헛 코리아에서 최고재무책임자(CFO) 겸 최고개발책임자(CDO), 최고운영책임자(COO)를 맡았다.

이어 편의점 바이더웨이와 KFC코리아의 최고경영자(CEO)를 역임했고 2018년부터 최근까지 화장품 브랜드 AHC를 운영하는 카버코리아 대표를 지냈다.

이 신임 대표의 취임은 5월 이뤄질 예정이다. 지난 1월 임일순 전 대표가 사임한 지 4개월 만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이 신임 대표는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리테일·유통·소비재 부문의 CEO로서 업계의 인정을 받아 왔다”면서 “탁월한 경험과 전문성, 리더십을 바탕으로 홈플러스의 성장 가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정태 회장, 하나금융 중·장기 ESG 추진 목표 선언식
현대차그룹, 세계적 AI 석학 조경현 교수 자문위원으로 영입

현대차그룹은 미국 뉴욕대(NYU) 조경현(36) 교수를 4월 초 자문위원으로 영입하고 협업 중이라고 4월 23일 밝혔다. 조 교수는 기계학습과 인공지능(AI) 응용 연구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로 손꼽히는 인재다.

조 교수는 현대차그룹 AI 분야 자문위원으로서 현대차·기아 AI 기술의 연구·개발 방향 설정을 지원하고 주요 프로젝트 추진 과정에서 필요한 AI 기술 개발 등 현안에 대해 자문한다.

조 교수는 인공 신경망 중 하나인 순환 신경망 내에서 처리해야 할 데이터가 길어지면 결과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문제점을 기존의 방법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기계학습으로 문장의 전후 맥락까지 파악해 번역하는 ‘신경망 기계 번역’ 알고리즘도 개발했고 사진·문자와 같이 서로 다른 형태의 데이터를 AI 학습을 통해 함께 처리하는 ‘멀티모달 AI 시스템’ 등 다양한 영역에서 뛰어난 연구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김정태 회장, 하나금융 중·장기 ESG 추진 목표 선언식
권형택 주택도시보증공사 신임 사장 취임

권형택(53)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신임 사장이 4월 23일 취임했다.

권 사장은 이날 오전 HUG 부산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주택 시장의 안정을 책임지는 대표 공기업의 신임 수장으로 취임하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공공기관의 청렴한 조직 문화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리 경영을 강화해 HUG가 청렴 문화를 선도하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권 사장은 취임식 이후에 개최된 노사 화합 선포식에서는 노동조합과 함께 공동 선언문을 낭독하며 소통을 바탕으로 한 노동 존중의 경영을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임이었던 이재광 사장은 4월 21일 HUG 부산 본사에서 이임식을 하고 3년간의 임기를 마쳤다.

정채희 기자 poof3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