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대 CEO]
1983년생. 대신고. 서울대 경영학과. 1987년 한국투자금융 영업부 1997년 하나은행 가계금융부 과장. 2018년 하나은행 개인영업그룹장(전무). 2019년 하나은행 글로벌사업그룹소속(전무). 2020년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장(부행장). 2021년 하나은행 행장(현).
1983년생. 대신고. 서울대 경영학과. 1987년 한국투자금융 영업부 1997년 하나은행 가계금융부 과장. 2018년 하나은행 개인영업그룹장(전무). 2019년 하나은행 글로벌사업그룹소속(전무). 2020년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장(부행장). 2021년 하나은행 행장(현).
“급변하는 금융 환경 속에서도 결코 변하지 않는 가치는 바로 사람이다. 변화와 혁신의 시작점이자 지향점은 모두 사람"이라며 "내일이 더 기대되는 은행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올해 3월부터 하나은행호를 이끌게 된 박성호 행장은 이 회사의 비전인 ‘내일이 더 기대되는 은행’을 만들기 위해 일하는 사람(직원)과 조직, 방식의 혁신을 전략 방향으로 삼았다. 손님 생활 속의 디지털 은행이 되고, 직원과 함께 성장하는 은행을 지향하며 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은행을 추구한다는 계획이다.

박 행장은 풍부한 경험과 탁월한 식견으로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을 최고의 적임자로 평가 받는다. 그는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87년 하나은행의 전신인 한국투자금융에 입사했다. 36세의 나이에 지점장을 맡아 영업 실무와 관리 업무를 수행했다. 은행원으로 쌓은 ‘영업통’으로서의 노하우와 함께 은행의 경영관리본부장과 지주 CSO(그룹 전략 총괄)를 역임하며 ‘전략통’으로서의 역량도 익혔다.

또한, 하나·외환은행 합병 당시 통합추진단장으로서 지연되던 양 은행 합병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데 일조했다. 이어 2015년 12월부터 약 3년간 하나금융그룹의 정보기술(IT) 전문 관계사 하나금융티아이의 대표이사 사장을 역임하면서 통합 하나은행의 전산 통합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2017년에는 인천 청라국제도시에 국내 금융권 최초로 그룹 통합테이터센터를 구축하는 작업도 수행했으며 2019년 6월 인도네시아 하나은행의 행장에 취임해 성공적인 현지 영업 성과를 달성하는 등 글로벌과 디지털 분야에서 모두 최고경영자(CEO)를 역임했다.

그의 임기는 2년. 박 행장의 지상 과제는 리딩뱅크 탈환이다. 하나금융그룹 측은 박 행장이 하나은행 인도네시아 법인과 하나금융티아이에서 CEO를 역임한 준비된 은행장으로, 최고경영자로서의 경험이 향후 하나은행을 리딩 뱅크로 도약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 행장은 리딩뱅크 탈환을 위해 하나은행의 미래 먹거리인 글로벌과 디지털 경쟁력 강화에 주안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하나은행은 2025년 하나금융그룹의 글로벌 이익 비중 40% 목표에 맞춰 글로벌 영업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중국과 인도네시아에서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2020년 글로벌 이익 비중은 15.5% 수준이다.

박 행장은 “아프리카 세렝게티 초원의 누떼가 생존을 위해 악어떼가 있는 강을 건너야만 할 때 선두에 선 무리의 리더가 강에 뛰어들어 그룹을 이끌어 가듯 은행의 발전을 위해 솔선수범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박성호 하나은행장, 글로벌·디지털 강화 이끌 안성맞춤 수장
정채희 기자 poof3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