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전실 전략1팀 출신의 삼성그룹 전략통
최고재무책임자(CFO)에서 최고경영자(CEO)로 변신
전영현 사장은 부회장 승진·이사회 의장

최윤호 삼성SDI 신임 대표이사. 사진=삼성SDI 제공
최윤호 삼성SDI 신임 대표이사. 사진=삼성SDI 제공
최윤호 삼성전자 사장이 삼성SDI의 새로운 수장이 됐다.

삼성SDI는 7일 전영현 사장을 부회장으로 승진시키고 신임 대표이사로 삼성전자 최윤호 사장을 내정했다고 밝혔다.

신임 최윤호 사장은 1963년생으로 성균관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1987년 삼성전자 가전사업부에 입사해 삼성전자 구주총괄 경영지원팀장, 미래전략실 전략1팀 담당임원, 사업지원TF 담당임원, 전사 경영지원실장 등 요직을 두루 거치며 삼성전자의 글로벌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최 사장이 근무한 미래전략실 전략1팀은 삼성그룹의 큰 그림을 그리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는 미전실 안에서도 핵심 부서로 평가 받는다. 삼성전자에서는 전통적으로 미전실 출신들이 최고재무책임자(CFO) 자리를 맡아왔다.

삼성SDI는 글로벌 사업 경험과 재무 전문가로서 사업운영 역량을 갖춘 최사장을 대표이사로 내정함으로써 삼성SDI의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크게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최 사장은 35년간 삼성전자의 재무와 경영 관련 핵심 요직을 맡은 전략통으로 꼽힌다. 최 사장이 CFO로서 연 매출 200조원이 넘는 삼성전자의 살림살이를 담당하며 인수·합병(M&A) 등의 전략적 결정에 깊숙이 관여해온 만큼 향후 삼성SDI의 배터리 사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될 지 주목된다.

그동안 삼성SDI를 이끌어 온 전영현 사장은 배터리 사업을 크게 성장시키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한 공을 인정받아 부회장으로 승진과 동시에 이사회 의장을 맡게 됐다. 전 사장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강화 및 경영 노하우 전수 등 후진 양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