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티아 나델라 MS CEO

[이 주의 한 마디]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마이크로소프트(MS)가 1월 18일(현지 시간) 미국의 대형 게임 업체 액티비전 블리자드(이하 블리자드)를 687억 달러(약 81조9000억원)에 인수한다고 밝혔다.

MS는 블리자드 주식을 주당 95달러에 전액 현금 매입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인수 발표 직전 블리자드 주가보다 거의 45% 비싼 가격이다.

CNBC에 따르면 이번 거래는 정보기술(IT) 산업 역사상 최고액 인수·합병(M&A)이다. 종전 기록은 2016년 델(Dell)이 데이터 스토리지 업체인 EMC를 인수할 때 지출한 670억 달러다. 또 MS의 46년 역사에서도 링크트인(260억 달러)을 넘어 최대 규모의 기업 인수로 기록됐다.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는 “게임은 오늘날 모든 플랫폼에 걸쳐 가장 역동적이고 신나는 엔터테인먼트 분야로,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서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 측도 이번 인수에 대한 성명을 내고 “이번 인수는 모바일·PC·콘솔·클라우드에 걸쳐 MS의 게임 사업 성장을 가속화하고 메타버스의 토대를 쌓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인수를 통해 MS는 메타버스의 주도권 쟁탈전에 본격 참전한다. 블리자드는 ‘콜 오브 듀티’, ‘캔디 크러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 인기 게임 개발사로, 전 세계에 4억 명에 육박하는 게임 유저를 보유하고 있다.

MS는 블리자드를 자회사로 추가함으로써 기존의 X박스 부문을 통한 가상현실(VR) 서비스를 확충해 최근 ‘메타’로 사명을 바꾼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서비스와 본격적으로 경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뉴욕타임스는 분석했다.


[한눈에 보는 글로벌 주간 핫뉴스]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서 핵심 역할 할 것”
CNBC
“작년 우주 인프라 기업에 투자금…사상 최대치”


지난해 로켓 등을 만드는 우주 인프라 기업에 투자된 돈이 17조3000억원에 육박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우주 산업 벤처캐피털 업체 스페이스캐피털은 1월 18일(현지 시간) 이러한 내용의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CNBC가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엘론 머스크가 이끄는 스페이스X 등 우주 인프라 기업들은 작년 한 해 145억 달러(약 17조2912억원) 투자를 유치했다. 이는 2020년과 비교해 50% 이상 증가한 규모다. 스페이스캐피털은 우주 산업이 갈수록 커지면서 투자 측면에서 큰 기회가 생기고 있다고 분석했다.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서 핵심 역할 할 것”
로이터
“예멘 반군의 UAE 공격…국제 유가 7년 만에 최고”


예멘 반군이 주요 산유국인 아랍에미리트(UAE)의 석유 시설을 공격한 뒤 국제 유가가 7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올랐다고 로이터가 1월 18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날 런던 ICE선물거래소에서 브렌트유 선물 가격은 장중 한때 배럴당 87.85달러까지 상승했다. 같은 날 서부텍사스산원유(WTI)도 85.53달러까지 올랐다. 이는 2014년 10월 이후 가장 높은 가격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골드만삭스는 내년까지 국제 유가 전망치를 상향 조정하고 원유 가격이 배럴당 100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월스트리트저널
“오렌지 수확량 급감에 주스 선물 가격 급등”


올해 미국 오렌지 수확량이 1945년 이후 가장 적을 것이란 전망에 오렌지 주스 선물 가격이 급등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1월 17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농림부는 올해 플로리다 주 오렌지 수확량이 90파운드(약 40.8㎏)짜리 기준 4450만 상자로 예상된다며 기존 전망치를 낮췄다. 냉동 농축 오렌지 주스의 선물 가격은 1월 14일 파운드당 1.50달러에 거래를 마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대확산 이후 50% 정도 올랐다.

AFP
EU, 반도체 부족에 신규 승용차 등록 연속 하락세


유럽연합(EU) 전역의 지난해 12월 신규 승용차 등록이 23% 가까이 감소해 6개월 연속 하락했다고 AFP가 1월 18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유럽자동차제조사협회(ACEA)는 이날 EU 회원국 내 승용차 등록이 지난해 12월 79만5295대로 전년 대비 22.8% 감소했다고 밝혔다. 국가별로 보면 이탈리아가 27.5%, 독일 26.9%, 스페인 18.7%, 프랑스 15.1% 감소하는 등 EU 내 주요 자동차 시장 대부분이 감소했다. 이 같은 감소는 반도체 부족이 차량 생산에 악영향을 미친 결과라고 협회는 분석했다.

SCMP
“중국, 반도체 자급 추진 노력 두드러져”


반도체 자급을 추진하는 중국이 지난해 자국 내 반도체 생산량을 빠른 속도로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1월 17일 공개한 산업 생산 관련 통계에 따르면 2021년 중국 내 반도체 집적회로(IC) 생산량은 3594억 개로 전년보다 33.3% 증가했다. 이 같은 증가율은 전년 16.2%의 배에 달한다. 단 여기에는 현지에 진출한 외국 기업이 생산하는 반도체 제품도 포함된다. 홍콩 일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이번 공식 통계는 반도체 자급을 추진하는 가운데 생산량을 늘리려는 중국의 노력을 두드러지게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정채희 기자 poof3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