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편의점 뉴 마케팅 전략은?…고퀄리티 쇼트 폼 드라마‧굿즈로 소통 강화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씨유(CU)가 주요 소비층인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홀리기 위해 쇼트 폼 드라마·굿즈 등을 활용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CU의 쇼트 폼 드라마 ‘편의점 고인물’은 CU가 지난 7월 종합 콘텐츠 스튜디오 플레이리스트와 함께 만든 총 20부작 드라마다. CU의 아르바이트 9년 차인 스태프 ‘하루’가 겪는 일상 속 이야기들을 코믹하게 풀어 냈다. 대규모 자본과 톱스타를 투입해 제작한 대기업 브랜디드 콘텐츠나 광고 영상의 조회 수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수준이다. 이 드라마는 방영된 지 39일 만에 조회 수 1억 뷰를 돌파했다. 1억 뷰는 편의점 콘텐츠 역대 최단 기간 최다 조회 수로 전 국민이 2회씩 시청한 셈이다. 이는 하루 평균 약 256만 명이 시청한 것으로 단순 시청률로 환산하면 약 5.0%다.

‘편의점 고인물’의 인기에 힘입어 CU의 공식 유튜브 채널인 CU튜브의 월간 조회 수는 방영 전 대비 28.6배 증가했다. 누적 조회 수는 1억400만 뷰다. 같은 기간 신규 구독자 수는 6만2000여 명이 늘어 현재 구독자 수는 총 80만5000명을 기록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CU는 최근 콘텐츠에 힘을 싣고 있다”며 “기존엔 할인 행사 등 매출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마케팅 활동에 집중했다면 이제는 이와 함께 최신 문화 코드를 담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MZ세대들과 소통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엔 MZ세대들 사이에서 캐릭터 굿즈 수집 열풍이 불고 있는 흐름에 맞춰 ‘쿠키런 : 킹덤’ 컬래버레이션 시리즈 시즌3 상품도 선보였다. ‘쿠키런: 킹덤’ 컬래버레이션 시리즈 상품들은 약 1200만 개가 판매됐고 선보인 띠부띠부씰만 60종에 달한다.

김태림 기자 t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