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태그 경제 용어]
서울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 위변조대응센터에서 직원이 달러화를 정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 위변조대응센터에서 직원이 달러화를 정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이 전 세계 금융 시장을 쥐락펴락하는 달러 패권이 러시아 제재를 계기로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러시아는 미국이 주도하는 국제은행 간 통신협회(SWIFT) 결제망에서 퇴출당했다. 이에 맞서 러시아는 중국과 함께 달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협력하며 달러 패권 체제에 균열을 내고 있다.

러시아는 최근 중국과 액화천연가스(LNG) 거래 시 절반은 위안화, 절반은 루블화로 결제하기로 합의했다. 러시아는 탈달러화·SWIFT 배제에 대한 대안으로 중국 위안화 국제 결제 시스템(CIPS) 사용 비율을 높이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중국으로 수출하는 원유 일부에 대해 위안화 결제를 허용하는 방안을 중국과 적극적으로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우디아라비아가 기존 시스템인 ‘페트로 달러’ 체제를 깨고 ‘페트로 위안’이라고 불리는 위안화 결제 및 위안화 표시 원유 선물거래 허용을 고려 중인 이유는 중국이 자국의 최대 원유 수입국이자 군사·경제적 지원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위안화 국제화를 노리는 중국도 적극적으로 달러 패권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최근 상하이협력기구(SCO) 회의에서 회원국 간 독자적 지불 및 결제 시스템 개발을 제안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5월 특별인출권(SDR) 구성 통화에서 위안화가 차지하는 비율을 10.92%에서 12.28%로 상향 조정했다. 블룸버그는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달러 강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SDR 통화 바스켓에서 위안화의 비율이 높아진 것을 주목할 만하다고 분석했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