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 ①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가 10월 12일 개최됐다. 한경비즈니스와 G밸리뉴스가 주최하고, 한국경제신문이 후원하며, 한국미디어마케팅그룹이 주관하는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서비스 및 제품의 만족 상태를 넘어 고객에게 감동과 놀라움을 제공하고, 고객과 기업 상호간의 만족지수를 높이는 모범 기업을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이번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는 총 57개 업체가 선정됐다. 이는 소비자와 학계‧산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공적 심사를 바탕으로 분야별 기업들의 우수성을 공정하게 평가해 최종 집계된 점수에 따라 결정됐다.

한국미디어마케팅그룹 관계자는 “품질의 만족은 곧 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신뢰로 이어진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브랜드의 품질을 인정받고, 기업 경쟁력을 강화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최고의 기업으로 계속해서 성장·발전해 나가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 ①
조명 전문 브랜드, 공간조명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 ①
공간조명이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인테리어(조명) 부문을 8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공간조명은 2000년 창업이래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조명 제품을 보급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고객이 신뢰 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을 모토로 국내외 직접 또는 위탁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세심한 품질관리에 힘써왔다.

또한 조명 연구소를 통해 제품의 안전성과 디자인을 연구하고 있으며, 각 제조사와 꾸준히 소통하며 품질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제조공장 출고전과 공간조명 입출고의 3단계 검수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공간조명 관계자는 “소비자 모두가 만족하는 제품을 만들기에는 아직 부족하지만, 품질 개선에 더욱 정진하라는 뜻으로 품질만족도 1위를 수상할 수 있었던 것 같다”며 “제품 교환과 고객 만족 서비스를 통해 품질을 보완하며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엄격한 품질 관리 향기 브랜드, 코코도르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 ①
코코도르가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인테리어(캔들/디퓨저) 부문을 7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코코도르(주)는 K-향기업계 선두주자로써 디퓨저 뿐만 아니라 캔들과 다양한 홈프래그런스 제품을 통해 글로벌로 나아가고 있는 향기 전문기업이다. 프리미엄향료를 베이스로 R&D부터 생산, 물류, 판매까지 원스톱‧통합솔루션을 통해 향기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사내 R&D센터를 보유해 전문 조향사가 직접 향을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환경부 고시 안전기준 100% 통과, 유럽 REACH SVHC 211종 불검출, 미국 소비자 제품 안전검증 등 각 기관에서의 인증을 통해 엄격한 품질 관리를 바탕으로 언제나 함께 머무를 수 있는 아름다운 향기를 전하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는 코코도르 시그니처 디퓨저, 플라워 디퓨저, 차량용 디퓨저, 캔들 등이 있다. 지난해 충북 음성에 약 6000평 부지의 코코도르 제 2공장을 대규모로 신설하고, 스마트화를 목표로 자동화 고속생산라인 구축 하는 등 공정자동화 전환을 적극 추진 중에 있다.

코코도르 관계자는 “직원과 고객을 존중하고,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아름다운 향기를 나눔으로써 기업의 책임을 다하려고 한다”라며, “글로벌 NO.1 항기 기업을 비전으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과 트렌드를 창조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고기능성 프리미엄 화장품, 데이셀(DAYCELL)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 ①
데이셀(DAYCELL)이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화장품(기능성화장품) 부문을 6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데이셀(DAYCELL)은 약국 화장품 브랜드 데이셀코스메틱(주)(대표 박귀홍)의 고기능성 프리미엄 화장품으로, 오랜 역사와 기술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피부 고민별 집중 케어부터 뷰티 디바이스를 통한 다양한 관리법까지 제안하고 있다.

특히 올 상반기에는 MBA모발아(MBA MOBALA)의 블랙턴 & 프로틴 헤어 샴푸와 닥터비타(Dr. VITA)의 프리미엄 듀얼 시너지 앰플, 구트하르 허니비어 82 볼륨 테라피 크림 헤어 미스트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했으며, 데이셀에서 선보인 모든 제품은 피부 자극 테스트부터 임상 실험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제품의 안전성, 효능에 대한 인증을 완료했다.

또한 ‘랑데자뷰’ 카페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론칭하는 등 더욱 다양한 콘셉트의 브랜드와 제품을 선보여 소비자들에게 피부 관리에 대한 좋은 경험을 선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데이셀(DAYCELL)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에게 믿음과 만족을 줄 수 있는 신제품을 꾸준히 개발해 소비자 니즈와 트렌디함을 모두 충족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독일어 인강 브랜드, 독독독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 ①
독독독이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교육(어학원) 부문을 6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독독독은 교육콘텐츠 전문기업 노이지콘텐츠(주)의 독일어 인강 브랜드로, 유럽언어통합기준 CEFR을 기준으로 한 A1-C1 전 레벨 커리큘럼과 독일 현지촬영 교육 콘텐츠, 독일어 인강 브랜드 중 최다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독독독은 독일어를 처음 시작해서 알파벳부터 배우는 초보자를 위한 A1 레벨부터 원어민에 가까운 C1 레벨을 모두 커버하는 ‘독학 프로젝트’와 독일어를 원어민에게 원어 그대로 배우고 싶은 학습자를 위한 ‘Das Da’ 시리즈까지 학습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골고루 커버하고 있다.

특히 독학 프로젝트의 경우 모든 과정이 CEFR을 엄격하게 따르고 있어 수강 시 독일 대학교 및 관청에도 제출 가능한 공인 어학증명서를 발급해주기 때문에 실제 독일 유학이나 거주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유용하다. 아울러 최근에는 메타버스 공간에 어학원을 개설하여 200명 이상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수업과 상담, 스터디를 운영하는 등 첨단 에듀테크 기업으로도 발돋움하고 있다.

독독독 안희철 대표는 “앞으로도 최고의 콘텐츠와 수강생들의 마음을 읽는 서비스로 품질 만족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환경을 생각하는 세정제, 은나노스텝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 ①
은나노스텝이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친환경브랜드(친환경세제) 부문을 6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은나노스텝 시즌3는 2way 스프레이를 적용해 일반분사와 거품형분사가 가능하며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의 모토와 걸맞게 리사이클 투명보틀을 사용했다.

미네랄워터 특허 조성물과 프랑스산 베이킹소다 함유로 살균, 탈취, 세척력도 보강했으며, 기존의 오렌지오일과 자연유래성분에 유칼립투스 추출물을 처방해 피부자극을 최소화시켰다.

(주)한국미라클피플사 이호경 대표에 의해 개발된 친환경 세정제는 현재 은나노스텝 시즌3 까지 출시됐다.

또한 캡슐형 세탁세제 ‘탑스텝 도니블루’ 제품으로 2.000만 캡슐 판매를 돌파했으며, 홈쇼핑에서 선보이고 있다. 온라인 명품 쇼핑몰, 트랜드메카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 ①
트랜드메카가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고객만족브랜드(명품쇼핑몰) 부문을 6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트랜드메카는 해외 명품 시계 브랜드,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 등 약 150여 개의 시계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는 온라인 정품 명품쇼핑몰이다.

또한 사후 A/S관리 시스템을 위해 공식 A/S 센터를 운영하는 등 품질관리와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다.

이와 더불어 관리체계(ISMS)를 인증 받고 정보통신 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사이버 보안 침해를 예방하고 있으며 품질경영 시스템 인증서인 ICR도 획득한 바 있다.

(주)트랜드메카 관계자는 “이번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를 수상함으로써 많은 고객의 사랑을 받는 명품 쇼핑몰로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며 “트랜드메카에서 운영 중인 타임메카의 쇼핑몰명이 ‘트랜드메카’로 변경됨에 따라, 앞으로 시계를 비롯해 명품 의류, 잡화 카테고리의 상품들 수입 비중을 높여 종합 명품 쇼핑몰로 거듭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욕실 소프트웨어 브랜드, 바스템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 ①
바스템이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생활용품(샤워호스) 부문을 5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바스템은 대표제품으로는 샤워기, 샤워호스, 변기커버 등을 주력으로 하여 2014년 욕실용품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특히 바스템의 ‘튜브형 샤워호스’는 팬톤색을 입혀 제작된 것이 특징이며, 지난 2020년 산업통상부 주최, 한국디자인 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대 디자인 대표어워드’에서 본상과 특허청장상을 수상했다. 또한 2020 핀업 디자인어워드(한국산업디자이너 협회주관)에서도 파이널리스트에 선정되는 등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또한 다양한 욕실용품 시장에서 브랜드 입지를 확고히 하고자 ‘물때잡아라, 물때와의 전쟁, 샤워송’ 등 뮤직드라마 및 비디오를 활용해 이색적인 마케팅을 펼치기도 했다.

바스템 마케팅실 윤수림 팀장은 “앞으로도 욕실 디자인 리딩기업으로서 책임감 있게, 그리고 고객들에게 친숙한 제품을 개발하고자 더욱 힘쓸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형사·가사전문 로펌, 법무법인 더앤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 ①
법무법인 더앤이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법률서비스(형사가사전문) 부문을 5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법무법인 더앤은 경찰, 판사, 대형 로펌, 대기업 출신의 변호사들로 구성된 로펌이다. 일선에서의 다양한 경찰 수사 경험과 풍부한 재판 경험을 통해 모든 형사사건의 대응에 최적화된 형사 전문팀과 대형 로펌에서 갈고 닦은 특유의 섬세함과 꼼꼼함을 자랑하는 가사 전문팀으로 구성됐다.

형사 전문팀은 서울지방경찰청·강남경찰서 외 다수 지방경찰청과 경찰서의 법률 자문을 맡고 있는 이현중, 박재현 대표 변호사를 필두로 구속 사건의 신속한 초기 대응 및 증거 수집 전담팀을 통한 결정적 증거 확보가 강점이다.

가사팀은 경우 판사 출신의 유한규 변호사를 중심으로 구성돼 있어 이혼 소송뿐 아니라 위자료, 재산분할, 상속, 가정폭력 등 가사 전 범위에 걸쳐 따뜻하고 전문성 있는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현중 대표변호사는 “소비자에게 직접 인정받은 만큼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의뢰인의 가장 가까운 조력자가 되겠다”고 전했다. 전원주택 설계·시공 전문, 하우스톡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 ①
하우스톡이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건축(전원주택) 부문을 5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하우스톡은 2006년 설립된 종합건설사이며 목조주택 시공을 전문으로 주택설계, 건축인허가, 주택단지개발 등 다양한 건축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전 현장 100% 직영공사 방식과 엄격한 자재 선별, 본사 품질관리 시스템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의 주택 시공을 기업의 모토로 삼고 있다.

하우스톡 관계자는 “팬데믹 영향으로 프라이버시와 안전에 대한 개념이 중시되면서 단독주택 시공을 계획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제대로 된 시공사를 만나야 후회없이 좋은 집을 지을 수 있다. 하우스톡은 체계적인 시공 방식에 대한 자부심으로 공사현장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베테랑 건축매니저가 건축 예산은 물론 토지 매입단계에서 부대비용까지 전반적인 사항들을 꼼꼼히 체크해 건축주의 취향과 예산에 맞는 1:1 맞춤 컨설팅을 세워드린다”고 전했다. 다이어트 중심 건강기능식품, GRN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 ①
GRN이 ‘2022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건강기능식품(체지방감소식품) 부문을 5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GRN은 다이어트를 중심으로 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로 2013년 론칭되어 현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활발히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매월 새로운 이벤트를 진행하며, 고객들과의 소통에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분홍이‧초록이 시리즈의 경우 grn의 대표적인 상품이라 할 수 있으며, 식전‧식후에 섭취하며 다양한 영양소를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는 다 기능성의 제품으로 시즌4 분홍이 초록이 출시 한 달만에 2차 완판을 이뤄냈다.

또한, 시즌4 분홍이‧초록이에 이어 올해 시즌2 검정이, 시즌2 천둥이를 잇달아 출시하면서 국내 온라인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GRN 관계자는 “자사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추구하기 위해 다양한 주원료를 바탕으로 신체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을 선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고를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을 출시할 것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정채희 기자 poof3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