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미 첫 일정으로 서랜도스 넷플릭스 CEO와 만남
공동 기자 회견에서 넷플릭스 25억 달러 투자 계획 밝혀

윤석열 대통령과 서랜도스 넷플릭스 CEO.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서랜도스 넷플릭스 CEO. 사진=연합뉴스

국빈 자격으로 미국 방문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이 첫째 일정으로 태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공동 최고경영자(CEO)와의 만났다. 윤 대통령은 만남 직후 이어진 공동 언론 발표에서 “서랜도스 넷플릭스 대표가 앞으로 4년간 K콘텐츠에 25억 달러, 약 3조30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24일 워싱턴DC에 도착 후 첫 일정으로 워싱턴DC 시내에 있는 영빈관 블레어하우스에서 서랜도스 CEO 등 넷플릭스 최고 경영진돠 만났다.

윤 대통령과 서랜도스 CEO는 접견 후 “이번 투자는 대한민국 콘텐츠 사업과 창작자, 그리고 넷플릭스 모두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라며 넷플릭스의 한국 콘텐츠 투자 방침을 발표했다.

서랜도스 CEO는 “오늘 윤 대통령님을 뵙게 돼서 영광”이라며 “(이번 투자를 통해) 앞으로 4년간 한국 드라마, 영화 그리고 리얼리티쇼의 창작을 도울 것이다. 이번 투자 금액은 넷플릭스가 한국에 진출한 2016년부터 작년까지 투자한 총금액의 2배에 달하는 액수”라고 했다.
넷플릭스가 투자해 세계적으로 흥행한 오징어 게임.   사진=연합뉴스
넷플릭스가 투자해 세계적으로 흥행한 오징어 게임. 사진=연합뉴스
서랜도스 CEO는 “저희가 이렇게 결정을 내릴 수 있었던 것은, 저희가 한국의 창작업계에 대한 믿음이 있었고, 또 한국이 멋진 이야기를 계속 들려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 “윤 대통령께서 한국의 엔터 사업과 한류에 대해서 애정과 강력한 지지를 보내주신 것도 한몫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넷플릭스는 ‘오징어게임’과 ‘길복순’ 등 한국에 투자해 만든 오리지널 콘텐츠들이 세계적 흥행을 거둔 바 있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