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현대차·SK E&S 수소버스 대중화 맞손
2026년까지 2000대 이상 수소 통근버스 보급

인천시의회 앞에 전시된 다양한 수소버스. 사진 : 연합뉴스
인천시의회 앞에 전시된 다양한 수소버스. 사진 : 연합뉴스
환경부, 현대자동차, SK E&S,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민관이 손잡고 통근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한다. 이들은 4일 오후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수소버스 보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참여 기업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포스코 이앤씨, SK실트론, 현대자동차, SK E&S다. 서울과 인천, 부산, 경기 등 12개 지방자치단체도 협약에 참여했다.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를 비롯한 7개 운수사도 동참했다.

올해 4월 수소 고상버스가 출시되면서 저상버스(시내버스 등)뿐만 아니라 광역버스, 통근버스 등 고상버스도 수소버스로 보급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이에 환경부는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수소 고상버스 보급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번 업무협약 참여기업은 통근버스를 2023년까지 250대 이상, 2026년까지 2000대 이상 수소버스로 전환하기로 했다.

지자체는 신속한 수소버스 전환을 위해 충분한 구매 보조금 확보와 적시 집행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수소충전 기반 확충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또한, 수소버스 제작사인 현대자동차는 협약목표가 차질 없이 달성되도록 충분한 물량의 수소버스를 생산해 공급하고, SK E&S는 수소 통근버스 운행 시 충전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액화수소 충전소를 적재적소에 설치해 운영한다.

ESG 경영 개선 효과도

수소 통근버스를 도입하는 기업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2021년 조사에 따르면 수전해 방식으로 생산되는 수소를 사용하는 버스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경유 버스와 비교해 34~71% 수준이다.

기타 온실가스 배출량(스코프 3) 산정에는 직원의 통근 관련 배출(카테고리 7)도 포함된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등이 공시 의무화를 추진 중인 스코프 3 부문 온실가스 감축도 가능하다.

수소 통근버스를 이용하는 직원들의 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운송업계 관계자는 "수소버스는 일반 버스와 비교해 소음과 진동이 적어 피로도가 매우 낮아 통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협약목표 달성을 위해 수소버스의 구매 보조와 성능보증기간 확대를 추진하는 한편, 수소충전 기반 확충과 관련 기업 및 운수사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확산을 위해 정책적, 재정적으로 지원한다.

한편, 환경부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수송 부문에서 무공해차 450만대, 수소차 30만대를 보급하기로 한 바 있다. 지난 3월 수소 상용차 보급 지원단을 구성하여 지자체, 제작사, 운수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하기도 했다.

환경부는 단순 차량 보급뿐만 아니라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수소버스를 보다 친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운수사와 협력하여 수소버스 상표(브랜드) 발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국민들의 출퇴근길을 함께하는 통근버스의 수소버스 전환으로 수소차 대중화가 한층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균 기자 cs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