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공시 제도 로드맵 3분기 내 발표
의무화 대상 기업, 공시 기준, 검증 체계 포함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금융투자협회와 자본시장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금융투자업 제3차 릴레이 세미나에서 ESG 공시 제도 로드맵을 올해 3분기 내에 마련하기로 했다. 사진 : 이승균 기자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금융투자협회와 자본시장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금융투자업 제3차 릴레이 세미나에서 ESG 공시 제도 로드맵을 올해 3분기 내에 마련하기로 했다. 사진 : 이승균 기자
금융위원회가 올해 3분기 내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시 의무화 대상 기업과 공시 기준, 제3자 검증 체계 등을 담은 '국내 ESG 공시제도 로드맵'을 발표한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2일 금융투자협회와 자본시장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금융투자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릴레이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서 김소영 부위원장은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ESG 활동에 대한 신뢰성 높은 정보를 투자자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EU, 미국 등 해외 국가와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가 ESG 공시 기준을 빠르게 마련하고 있다"며 "2025년 도입되는 ESG 공시 단계적 의무화와 관련하여 올해 3분기 중에 국내 ESG 공시제도 로드맵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해당 로드맵에는 ESG 공시 의무화 대상 기업과 국내 ESG 공시 기준, 제3자 검증체계에 대한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우선 김 부위원장은 ESG 공시 의무화 대상 기업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기로 했다. 2025년 자산 2조원 이상 코스피 상장사를 시작으로 2027년 자산 1조원, 2029년 자산 5000억원, 2030년 전체 코스피 상장사로 확대한다. 코스닥 상장사도 자산 규모가 큰 대형사를 중심으로 ESG 공시 의무화 도입 필요성 여부를 검토한다.

김 부위원장은 ESG 공시 초기에는 거래소 체계하에서 글로벌 정합성을 고려해 기후 분야를 중심으로 공시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다. 기업이 다소 생소할 수 있는 ESG 공시제도에 순차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ESG 공시 정보의 신뢰성 제고를 위한 검증 체계도 마련한다. 독립 기관의 검증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검증기관에 대한 규율체계도 마련한다. 국내 기업이 ESG 공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글로벌 공시제도 국문 번역본을 제공하고 우수 공시 사례 가이드라인 등을 제공한다.

이날 회의에서 주제발표를 맡은 윤재숙 한국거래소 ESG지원부장은 글로벌 ESG 공시 기준은 유럽과 미국에서 사업을 여위하는 기업은 물론 글로벌 기업의 공급, 판매망에 속한 국내 기업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국내 기업에 대한 ESG 공시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고정연 한국공인회계사회 ESG연구팀장은 "해외에서는 ESG 공시 제3자 검증 시 회계 법인을 중심으로 국제감사인증기준위원회(IAASB)에서 제정한 ISAE3000 기준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한국은 회계법인 외에 다양한 검증기관이 존재하고 검증 기준도 영국 비영리기관에서 제정한 AA1000AS 기준을 사용하는 등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IAASB와 국제윤리기준위원회(IESBA)에서 각각 ESG 공시에 대한 검증 및 윤리기준을 제정 중"이라며 "국제증권감독기구(IOSCO)에서도 이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어 이를 잘 이해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끝으로 이상호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탈세계화·탈탄소화·인구구조 변화로 ESG 정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국내 ESG 공시 인프라를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위원은 이를 위해 공시 의무화 대상과 일정 구체화, 국제정합성과 국내 여건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ESG 공시 기준 마련, 공시 시기의 명확화, 제3자 검증과 관련한 규율체계 마련 등을 주문했다.

이승균 기자 cs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