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시장에 칼 빼든 미 SEC…솔라나, 폴리곤 등 알트코인 대폭락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바이낸스와 코인베이스를 잇따라 제소하며 그 여파가 지속하고 있다. 솔라나(SOL), 폴리곤(MATIC), 수이(SUI) 등의 주요 알트코인의 가격이 6월 10일 폭락했다.

미 SEC는 지난 6월 5월 세계 최대 가상화폐거래소인 바이낸스와 CEO인 자오창펑 최고경영자(CEO)를 미 증권법 위반 혐의로 제소한 데 이어 다음날인 6일에도 대형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를 같은 혐의로 제소했다.

SEC는 이와 동시에 바이낸스코인(BNB)과 바이낸스USD(BUSD)를 비롯, 솔라나, 카르다노(ADA), 폴리곤, 파일코인(FIL), 코스모스(ATOM), 샌드박스, 디센트럴랜드, 알고랜드(ALGO), 엑시인피니티, 코티(COTI) 등 총 12종의 가상자산을 증권으로 지목했다.

개리 겐슬러 SEC 위원장은 그 동안 "대중이 공동 기업에 돈을 투자하고 타인의 노력에 따른 수익을 기대한다면 증권"이라면서 "전통시장과 유사성이 뚜렷한 암호화폐 기업들은 규제를 따라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해 왔다.

가상자산의 ‘증권성’ 여부를 두고 미 SEC가 대형 거래소들을 단속하고 나서면서 가상자산 시장의 긴장감이 커지는 분위기다. SEC가 해당 가상자산을 포함한 다수의 알트코인을 증권으로 지정함과 동시에 바이낸스 US의 달러화(USD) 입출금이 일시 중단되며 시장의 혼란이 더욱 커지고 있다.

SEC는 제소 이후 바이낸스와 바이낸스US의 자산동결을 법원에 요청했고, 이에 따라 바이낸스가 지난 6월 9일 ‘더 이상 달러로 가상자산을 구매할 수 없다’고 발표한 것이다.

바이낸스US는 지난 6월 9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SEC의 통제로 인해 은행 파트너사들이 이르면 13일에 USD 플랫 채널을 중지한다는 의사를 밝힘에 따라 현금 인출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USD 인출 채널을 일시 중지할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알트코인 또한 약세 흐름을 보이고 있다. 6월 10일 바이낸스 테더(USDT) 마켓 기준 솔라나, 폴리곤, 수이는 각각 전일 대비 23.70%, 24.09%, 22.09% 떨어지며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 외에엑시인피니티(AXS), 디센트럴랜드(MANA), 샌드박스(SAND) 등도 나란히 20% 가량 낙폭을 확대 했다. 다만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은 오후 4시 37분 기준 각각 3%와 5% 하락하며 낙폭을 제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정흔 기자 viva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