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이주의 책]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
김재철 지음│콜라주│1만8000원
“파도를 피하는 유일한 방법은, 파도에 맞서는 것뿐이다.”

여기, 한 남자가 있다. 집안은 가난했고, 식구는 많았다. 서울대 대신 수산대에 들어갔고, 돈을 벌고자 목숨을 담보로 원양어선에 올랐다. 바다 위의 생활은 언제 죽음과 마주할지 모르는 위기의 연속이었다. 그는 그때마다 자신에게 똑같은 질문을 던졌다.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

그리고 생각했다. ‘자칫하면 파도에 휩쓸려 죽었을 것을, 덤으로 한번 더 사는 인생, 당당하고 떳떳하게 살다 가자. 구질구질하지 않게 사는 거야.’

비단 바다에서뿐만이 아니었다. 그의 인생은 늘 위기의 연속이었다. 이후 사업을 시작하고, 회사를 경영하면서도 ‘철판 한 장 밑에 지옥을 깐 생활’을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패의 순간마다, 포기의 순간마다, 위기의 순간마다, 그는 바다 위에서의 결심을 떠올렸다. 지금까지 그를 지탱한 키워드는 세 가지 ‘도전’과 ‘열정’, 그리고 ‘호기심’이다.

이야기의 주인공은 동원그룹·한국투자금융지주 창업주 김재철 명예회장. 원양어선 무급 실습 항해사로 시작해 그룹 총수에 이르기까지, 그의 삶은 그야말로 도전과 응전 그 자체였다. 무엇보다 그의 도전이 특별한 이유는 ‘지속가능성’에 있다. 그는 날로 급변하는 환경을 내다보며 도전의 방식과 태도를 변화에 발빠르게 맞춰갔다.

끊임없이 도전했지만, ‘같은 도전’은 없었다. 그리하여 그의 도전은 21세기 경영뿐 아니라 사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이자 덕목인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며, 나이 아흔이 넘은 지금도 그 자신을 통해, 직접 설립한 기업들을 통해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그는 개인으로서나 경영자로서나, 늘 도전을 꿈꾸고 행하고 마침내 이루어내는 ‘드리머(Dreamer)’의 길을 걸어왔다.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은 자신의 업적을 자랑하는 자서전도, 이렇게 해야 성공한다고 강요하는 자기계발서도 아니다. 김재철 회장의 경험과 생각을 토대로 ‘가슴 뛰는 도전’의 메시지를 이 땅의 청년들과 직장인들에게 전한다.

그는 세상에 무엇이 필요한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늘 궁금했고, 질문했고, 시도했고, 도전했다. 이 책은 그가 품어온 호기심과 도전의 질문들이자 열정과 성장의 답변들이다. 꿈을 품고 있거나 그 꿈을 이루고픈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픈 이야기이기도 하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벌기를’ 원하는 요즘의 청년들에게, ‘열심히 일하는 것을 바보 같다’고 여기는 지금의 직장인들에게, 김재철 회장이 몸으로, 또 삶으로 증명해낸 도전의 가치는 그 무엇보다 귀하고 값진 이정표이자 가르침이 될 것이다.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이주의 책]
불만 해독
테사 화이트 지음│한다해 역│흐름출판│2만1000원
몸담고 있는 회사가 이미 글렀고 당신이 바꿀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하는가? 빨리 이직을 하거나 우선 퇴사부터 해야겠다고 결심했는가? 이에 저자는 회사를 바꿀 수 없다는 데 전적으로 동감한다고 한다. 하지만 회사의 DNA를 충분히 이해한다면 회사에서 힘을 덜 들이고도 성장할 수 있다고 말한다. 아무리 회사의 상황이 자신에게 불리한 쪽으로 돌아가는 것 같더라도 사고방식을 리프레임하는 방법을 안다면 상황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이주의 책]
목표 달성의 실제적 실행 도구 OKR
임채연·신동헌 지음│호이테북스│1만7000원
저자들은 AI를 OKR 시스템에 통합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OKR은 무엇이고 도대체 왜 도입하는가? 그렇다면 OKR은 도대체 무엇일까? Objective Key Result의 줄임말로 ‘목표와 핵심 결과 지표’로 해석할 수 있다. 인텔에서 시작해 구글을 거쳐 현재 많은 기업으로 확대된 성과 관리 기법으로 조직적 차원에서 목표(Objective)를 설정하고 핵심 결과(Key Result)를 추적하도록 만든 프레임워크이다. 목표 설정과 관리를 위해 전 인텔 회장 겸 CEO였던 앤디 그로브가 처음 고안하였다.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이주의 책]
파이어 인 더 홀
밥 파슨스, 로라 모턴 지음│김잔디 역│더퀘스트│2만2000원
“절대 멈추지 마라! 내 안의 잠재력이 폭발할 때까지!” 새로운 도전에 대한 영감을 일깨워줄 혁신적 비즈니스의 교과서. 본격적으로 비즈니스 세계에 뛰어든 밥 파슨스는 인터넷 산업의 선구자로 자리 잡으며 소프트웨어 개발, 도메인 등록 서비스, 골프 클럽 제조 등 다양한 산업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그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해나갔으며 이를 통해 기술, 스포츠, 마케팅 등 여러 분야에서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냈다. 이 책은 가슴 아픈 성장기를 유쾌한 성찰로 이겨낸 내용이다.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이주의 책]
원샷 원킬 업무력
최희진 지음│김영사│1만8800원
부푼 꿈을 안고 입사한 첫 직장의 첫 출근, 눈부신 희망을 안고 직장생활을 시작하겠지만 캄캄한 좌절이 눈앞에서 기다리고 있다. ‘일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 피땀 흘려 쓴 보고서는 매번 상사에게 “다시!”라는 소리를 듣게 되고 모두가 퇴근한 텅 빈 사무실에 맨날 나만 혼자 남게 된다. 내가 ‘노력’이 부족한 탓일까? 아니다!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건 단순한 ‘노력’보다 노력을 빠르게 ‘실력’으로 바꾸는 일이다. 성공적인 직장생활은 한 끗 차이에 달렸다. 그 한 끗 차이를 만들어내는 최강 업무력의 비밀이 이 바로 ‘원샷 원킬 업무력’에 담겨 있다.

최수진 기자 jinny061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