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책
도시의 미래
김승겸 지음│와이즈맵│2만2000원

대한민국 서울은 1000만 인구에 육박하는 글로벌 대도시다. 그러나 2050년에도 혁신도시의 지위를 지켜낼 수 있을까? 세계 각국은 다가오는 미래에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도시 전체를 뒤엎고 있다. 미국에서는 기존 방식보다 500배 빠르게 생산되는 3D 프린팅 전기차를 개발했다.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는 2030년까지 전체 건축물의 25%를 3D 프린팅으로 건설할 예정이다. 일본과 이스라엘에서는 로봇과 드론이 농장을 누비며 24시간 내내 작물을 재배한다.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등 첨단 과학기술의 발전은 도시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일으키고 우리 삶의 양식을 뿌리부터 뒤바꾼다. 그러나 수도권 집중에 따른 지방 소멸, 저출산과 고령화에 따른 인구 문제, 기술 발전에 따른 환경 파괴 등 도시의 미래를 가로막는 도전과제도 뒤따른다. 도시는 이러한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극복하면서 진화와 발전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이러한 혁신의 시작은 아득한 미래가 아니라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에 있다. 삶과 생활은 모두가 발을 딛고 사는 이 도시에서 끝없이 이어진다. 도시의 진화에 발맞춰 우리도 변해야만 한다.
이주의책
저당지수 식사 가이드
연세의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소아청소년과 신경분과 등 지음│싸이프레스│2만9800원

저당지수 식사요법은 우리 몸에서 혈당을 서서히 상승시킴으로써 혈당 변동폭을 줄이며 에너지 공급을 기복 없이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체내의 피로도 감소에 도움을 준다. 다양한 식이섬유를 식단에 구성함으로써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을 수 있다. 이와 같이 급격한 혈당 변화를 억제하는 저당지수 식사요법은 뇌신경계의 산화적 스트레스를 줄이고 항염증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한 신경계 보호 효과가 있으며 뇌신경계의 흥분성 신경전달물질과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을 도모함으로써 발작을 억제할 수 있다.
이주의책
식탐 해방
저드슨 브루어 지음│김보은 역│푸른숲│1만9800원

스트레스 받을 때 뭔가 극심하게 먹고 싶다거나 배는 부른데 과자 봉지를 보고 저절로 손이 갔던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것이다. 눈 깜짝할 새 과자 한 봉지를 끝장내고 ‘왜 또 먹었지? 왜 또 못 참았지? 대체 뭐가 문제일까’라며 자책하면서 다시금 다른 과자로 손을 뻗고 있진 않았던가. 더부룩함, 배가 터질 듯한 기분, 엄습하는 후회… 몸과 마음에 도움 따윈 1도 안 되는 이 지긋지긋한 ‘식탐 습관’을 끊어낼 수 있을까. 이 책에 나온 실천법들은 지금 바로 따라 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하다.
이주의책
생각 소스
김소희 지음│북스톤│1만7000원

우리는 살면서 끊임없이 변화를 겪는다. 불투명한 미래를 걱정하던 취업준비생 시절을 지나면 금세 이직을 고민하는 시기가 오고, 나이의 앞자리가 바뀌면 스스로의 마음가짐과 주변의 시선이 달라진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이런저런 고민이 뒤엉켜 있을 땐 아무것도 못 하겠고 마음만 분주하다. 이럴 땐 내 안의 생각부터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이 건네는 질문에 따라 지나온 시간들을 돌아보고, 현재의 가치관을 점검하고, 먼 훗날 바라는 모습을 꿈꿔 보자. 생각이 정리되면 조금씩 나아갈 방향이 보일 것이다.
이주의책
부동산 매매 사업자 처음 시작합니다
재편 지음│가디언│2만2000원

‘매매사업자’라는 단어를 처음 들어본 사람도, 부동산 커뮤니티에서 얼핏 들어본 사람도 있을 것이다. ‘양도세를 낮추려면 매매사업자가 필요하다’ 하던데 정확히 무엇이고 어떻게 시작하는지 알아보려도 해도 정보가 없다. 심지어 정보를 찾았다 해도 무슨 말인지 이해가 어렵다. ‘부동산 매매사업자 처음 시작합니다’는 어렵고 복잡한 세법을 풀이해서 단순히 나열한 책이 아니다. 매매사업자에게 필요한 핵심만을 모아 풍부한 예시와 쉬운 설명, 친절한 문체로 소개한다. ‘직관적이고 간결한 해답’, 이 책이 추구하는 정신이다.

최수진 기자 jinny061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