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에세이 도전!] 1. 삼성그룹 에세이 어디에 쓰이나


삼성그룹 에세이 도전!

지난 2월 한국경제신문에서 열린 잡콘서트에서 윤성욱 삼성전자 인사팀 차장이 설명한 내용을 토대로 삼성 에세이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보자.


>>[잡콘서트] 달라지는 삼성 채용 …″직무역량에 집중하라!″




▶삼성그룹 에세이 어디에 쓰이나


인사담당자님은 말씀하셨다 "심층 면접(임원 면접/직무역량면접/창의성면접)을 위한 자료" 라고.

Tip. 면접까지 고려해 작성하자.



▶2015년 하반기 삼성그룹 에세이 항목과 의미는?

(*계열사마다 같은 주제와 형식)


주제1 '삼성 취업을 선택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700자)


Tip. 업무에 임하는 나에 태도가 묻어나도록 작성하자. "나는 성실하니까 성실하게 일해서 임원까지 하고 싶다"로 뼈대를 만들기 위해 최소 2가지가 필요하다. 첫째, 내가 성실하다는 증거(경험), 둘째, 실제로 삼성에서 말단 사원에서 시작해 임원에 오른 사례 찾기. 허망된 꿈이 아니라 실제 입증된 사례를 통해 나의 의지를 적극적으로 밝힐 수 있다.


주제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작품 속 가상인물도 가능·1500자)


Tip. 사건, 인물을 통해 나의 가치관이 나타난다. 사건을 서술할 때는 토익 스피킹 파트 2에서 사진을 설명하듯 구체적으로 하자. 인물은 선택 이유가 중요하다. 왜 그 인물인지, 그 인물을 통해 내 가치관이 어떻게 변했는지 생각해보자. 과거의 그 인물이 지금도 나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까지 생각해보자. 어제 갑자기 내 가치관이 달라졌을 수 있고 오늘 아침에 본 아침드라마 주인공이 나를 자극하는 것도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지금의 나를 기준으로 생각하고 작성하자.


주제3 '최근 사회 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Tip. 면접 때 공격이 들어올 수 있는 항목이다. 깊이 있는 전문지식이 필요한 이슈보다 평소 관심사를 중심으로 이슈를 선정하자. 이슈와 직무를 연결하는 능력이 첫째, 내 견해를 논리적으로 전개해나가는 게 둘째. 정답 키워드는 없다. 논리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인사담당자의 말말말에 주목하자

>>전문 [잡콘서트] 달라지는 삼성 채용 …″직무역량에 집중하라!″

요약

- 삼성그룹 인재상은 몰입, 창조, 소통의 가치 창조인이다.

- '몰입'은 예상되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 정신이다

- 주어진 과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얼마나 많은 문제를 해결했는지 문제해결능력 보기 위함이다.

- 통찰력은 관계가 없어 보이는 아이디어를 결합할 수 있는 힘이 '창조'다

- '소통'은 공감능력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 주제에 맞는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직무적합성을 드러내라.

- 직무역량과 무관한 스펙은 채용 여부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 정답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전개해나가는 역량에 주목하라.

Tip. 10번 소리내 읽고 자기소개서를 써보자. 쓰다가 막히면 다시 한 번 읽어보자.



주제1,2 에세이 작성 실전 팁(클릭)




온라인 에디터 jobnjoy@hankyung.com




[삼성그룹 에세이 도전!] 1. 삼성그룹 에세이 어디에 쓰이나